본문 바로가기
KinKi Kids/雑誌

[KinKi Kids] 170112 TV LIFE Premium Vol.20 + 번역

by 자오딩 2017. 1. 12.

 

 

 

堂本光一

 


17년 7월로 KinKi Kids로서 데뷔 20주년을 맞이하는 도모토 코이치. "데뷔로부터 20년을 돌아봐주세요"라고 화두를 던지자 곤혹해 하는 표정이 떠올랐다.
웅, 뭘까나, CD를 내고 20년인 것일 뿐으로 연예계 활동으로서는 약 25년 정도 지났기 떄문에. 20년 간을 돌아봐주세요 같은 말을 여러 가지 듣지만 솔직히 20년이라고 하는 한 마디로 자신의 인생을 생각한다는 것은 어렵네요. 뭐, 데뷔 전부터 무섭게도 요코하마 아리나나 부도칸에서 콘서트도 했었고, 버라이어티도 레귤러가 잔뜩 있었고. 지금 생각하면 그저 어린 아이였던 나를 주위의 어른들이 계속 서포트해준 것이구나 하고. 그것이야말로 「LOVE LOVE 아이시떼루」 때의 요시다 타쿠로상, 「도모토 쿄다이」에서의 타카미자와상을 시작으로 그 외의 버라이어티 방송 공연자, 스태프도 그렇지만 어린 아이였던 나와 시선을 맞춰 지지해주셨던. 정말로 감사하고 있어요. 조금 이야기는 달라지만, 그 후 21세에 무대 「SHOCK」를 하게 해주셔서. 그 때 공연했던 히가시야마상은 33세셨네요. 엄청 어른으로 보였고, 위대했었던. 지금 내 나이는 당시 히가시야마상의 연령을 넘고 있는 것으로 자신은 당시의 히가시야마상처럼 되었는가 라고 한다면 되지 않는 느낌이 들고. 다만 히가시야마상을 시작으로 「SHOCK」에서는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제 안에서는 일에 대한 자세나 인격이나 「SHOCK」에서 배운 것은 상당히 많아요.

 

 

─ 그렇다해도 도모토 코이치를 성장시킨 존재로서 텔레비전을 빼놓을 수는 없다. 10대는 잘 시간도 없이 텔레비전에서 활약했다.

데뷔 당시는 레귤러가 6편, 7편이나 있어서, 더욱이 드라마도 하고. 굉장한 나날을 보냈던ㅎㅎ 뭐 매일이 어질어질해서.. 당시는 나도 어렸고, 지금 생각하면 "좀 더 방송을 소중히 했으면 좋았을 것을"이라고 생각하는 것도 있습니다. 다만 정말 한도에 달했기 때문에. 단, 한 가지 말할 수 있는 것은 몸 상태가 안좋거나 자신의 상황 문제로 일을 쉰 적은 한 번도 없는. 그건 자신에게 부과한 룰로. 어렸지만 주위에서는 많은 사람이 움직여주고 있다는 것은 느끼고 있었기 때문. 그래서 별거아닌 일로는 쉬지 않아요. 그거야 말로 「깅로 괴기파일」이나 「우리들의 용기 미만시티」를 했을 시절의 스케쥴은 지금이니까 말할 수 있지만 정말로 지옥과도 같았던ㅎㅎ 아침 7시에 스타트해서 다음 날 아침 4시, 5시에 끝나고 또 7시 집합이라든가. 일단 집에 돌아가서 샤워하고 대본 외우고, 또 바로 집을 나온다고 하는 생활을 했었으니까. 「깅로~」는 대사가 길었기 때문에 외우는 것도 힘들었고. 이 시기는 괴로웠었네. 지금은 한밤 중 12시에는 스튜디오의 전원이 꺼지고, 그런 스케쥴은 거의 없네. 그러고보니 버라이어티 방송 「피카이치」도 추억이 깊은. 여러 자격을 따게 해주셔서. 지금도 계속하고 있는 자격도 있다면 실효된 자격도 있는. 그 기획은 원래 내가 말을 꺼낸 기획이었기 때문에 도중에 그만둘 수가 없었어. A급 라이센스 자격이 갖고 싶어서 그걸 따는 것이 목적이었던. 엄청 멀리 돌아서 A급 라이센스는 취득했지만ㅎㅎ 다만 솔직히 그렇게까지 힘든 기획으로 될거라고는 생각하지 못했었어. 그거야말로 방송에서 재미로 자격을 따러갔지만 당일, 시험 회장에 가면 생활을 위해 진지하게 시험을 받으러 온 사람도 있는 것으로. 거기서 우리들이 오락의 감각으로 했다간 정말로 실례가 되어버리니까. 진짜로 주위에 실례가 되지 않도록 했습니다.

 

 

─ 드라마, 버라이어티 방송에 틀면 나왔던 코이치의 10대. 프라이베이트에서 놀 시간은 전혀 없었던 듯 하다.

10대는 물론 20대 전반까지는 일밖에 하지 않았던. 신기하게도 "우와, 놀고싶어"라고도 전혀 생각하지 않았었네요. 여성과 식사를 가는 일 같은 건 우선 없었던. 당시는 그게 당연하다고 생각했었으니까. 쟈니상에게 교육받았던 것은 "다른 사람이 일할 때는 일하고, 다른 사람이 쉴 때도 일한다". 오이! 계속 일하는 거잖아ㅎㅎ 라고 느꼈지만. 20대 후반이 되어서 스케쥴도 조정하기 쉽게 되어오고, 방송 스태프나 공연자 사람들과도 식사에 가는 기회도 점점 늘어나서. 마시러 가거나, 식사에 가거나 하면 좋은 의미에서 방송에 반영된다는 것도 알게 되었던. 20대 후반이 되어서 어른의 이야기도 할 수 있도록 되었고. 회의실에서 머리가 굳은 상태로 말해도 서로의 본심이 나오지 않고. 그래서 식사를 가서 릴랙스하며 이야기를 할 수 있다면 좋은 아이디어도 생겨나기 쉽네요. 솔직히 옛날엔 그런 시간조차 없었으니까. 식사에 갈거라면 "돌아가서 잘래"라는 느낌으로. 그런 것도 있어서인지 최근 텔레비전의 프로듀서나 디렉터와 밥을 먹으러 가면 "코이치군에게 부탁해도 싫다고 하지 않을까 라고 생각해서"라고 듣거나 하는. 그런거 전혀 아닌데ㅎㅎ 저는 기본 받은 일을 싫다고 말하는 경우는 없으니까요. 뭔가 기획이 있다면 잘 부탁드립니다! ㅎㅎ

 

 

─ 도모토 코이치도 그렇고, KinKi Kids도 그렇고 현장에서는 이색적인 오라를 발하는 이유로 물러서는 스태프도 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당본인은 스태프로부터의 새로운 챌랜지를 늘 기다리고 있는 것이다.

저도 그렇고 KinKi Kids로서도 저희들에게는 저희들이 세계가 이미 있습니다. 다만 그것만으로는 머리가 굳어버리고 말기 때문에 여러 도전을 해가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어요. 예를 들면 「장미와 태양」 「미치와 테즈까라 유메노 하나」라고 하는 두 개의 싱글도 상당히 챌린지했던 곡으로. 이런 문이 KinKi Kids에게도 있구나 라고 이번 깨닫게 해주었던. 데뷔로부터 보았을 때 20년이 되어서 이런 문이 있다는 것은 정말로 행복한 것으로, 아직 이 앞도 여러 새로운 문을 발견할 수 있다면 하고 생각하고 있는. 텔레비전 방송으로 말하자면 향후 「도모토 쿄다이」 같은 음악 방송을 한 번 더 하고 싶네요. 뭐, 1년에 한 번은 「도모토 쿄다이」를 하게 해주시는 것은 상당히 감사한 일이지만 좀 더 하고 싶은. 역시 KinKi Kids란 계속 음악의 냄새가 감도는 그룹으로 있고 싶으니까.

 

 

 

 

 

本 剛

 

 

─ 2017년에 KinKi Kids가 「유리의 소년」으로 CD 데뷔하고나서 20주년. 곡에 담긴 생각은 아직도 강하다고 한다.

그 곡은 노래하면 노래할 수록 어려운. 매번 노래 첫 시작은 긴장해요. 그런 악곡을 첫 싱글로 저희들에게 주신 타츠로상의 대단함을 매년 더더욱 이해하고 있네요.

 

 

─ 지금이야 아티스트로서 독자의 존재감을 발하는 그이지만 데뷔 당시는 "The 아이돌"이라고 하는 반짝반짝한 이미지가 그의 최대의 적이었다고 되돌아본다.

주위가 그 이미지에 맞춰서 외견을 만들어버리니까 깨달아보니 안은 텅 빈 동굴이 되어있는. 후왓~하고 나라에서 나온 아이가 뭔지 모른채로 엄청 텔레비전에 나오고 있는 것이니까 그거야 그랬겠지요. 스스로 깨달았을 때는 불안밖에 없어서. 주위에서 이끌어주는 것이 즐겁다는 성격인 사람이라면 괜찮았겠지만... 나는 이 일에 맞지 않는구나 라고 아직도 생각하고 있어요.

 

 

─ 갈등을 끌어안았던 시기를 거쳐, 지금 그의 활동의 스탠스가 형성되었다고 하는.

이미지와 다른 것을 해서 불만을 듣거나, 그걸 감추거나 하는 건 괴로운 걸. 진정한 자신이 없어지게 되는. "그럼 나 어디에 있는거야?"라고. 하지만 자신의 인생은 한 번 밖에 없는 것이고. 게다가 "사랑은 바라는 것이 아니라 주는 것이다"라며 살아가고 싶어서. 자신의 인생은 서로 주는 가운데 솔직하게 존재하고 싶네 라고 생각해서 20대 후반부터는 그 감각을 매우 강화시키고 있는. 그래서 지금에 이른 것입니다.

 

 

─ 데뷔 당시는 아직 "아이돌은 이래야만 한다"라고 하는 암묵적 이해가 세간에도 강했던 시대. KinKi Kids 두 사람은 그걸 무너뜨리고자 해온 세대처럼 보인다.

그러려나요? 나 자신은 자신의 인생을 살고싶다고 할 뿐이니까. 그건 지금도 계속 생각하고 있는 것이고, 계속 변하지 않는. 그런 생각으로 된 것은 딱히 자신이 강해졌다 같은 것이 아니라 그렇게 하지 않으면 살아갈 수 없었기 때문. 지금은 뭐 "나는 이렇고!"라는 생각으로 살고 있지만, 그건 혼자서 표현할 때도, 코이치와 함께일 때도 변하지 않네요. 역시 자신에 대해서는 소중히 하지 않으면 안되는 거에요, 누구나가. 사람의 생각이란, 사람의 수만큼 무수히 있지 않습니까. 제가 지금 생각하고 있는 것을 옳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다면 옳지 않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는 것으로. 다른 사람에 맞춰 자신을 잃어버리는 것, 다른 사람을 신경 쓰는 것은 아깝다고 생각하는.

 

 

─ 그런 그의 감각을 재미있어해주는 동료도 자연스럽게 모여들었다. 그의 작품은 그런 사람들과의 연결로부터 탄생하는 일이 많다고 하는.

동료가 잔뜩 있네요. 상담도 엄청 응해옵니다. 제가 말하고 싶은 건 그렇게나 이것저것 많이 있지 않아요. 한 가지의 생각이 있어서, 그걸 가사로 하거나 코멘트로 하고 있을 뿐. 그런 이야기를 듣고 싶어하는 사람, 그런 이야기를 할 수 있는 사람과 자연스럽게 친구가 되고 있는 것이겠네요. 그래서 친구나 동료와 이렇다 저렇다 얘기하는 것이 내 표현의 근원이 되어있으려나. 동료와 이야기나눈 시시한 일을 "재미있네"라고 생각하며 노래를 쓰는 일도 있고... 하지만 여자 입장에서 보면 쓸데 없는 이야기네 라고 생각할거에요. "뭘 계속 아까부터 같은 말을 하고 있는거야!"라고. "누구랑 누가 사귄대"같은 걸즈 토크를 남자들에게 들려주는 것과 같은 감각이지 않을까요ㅎㅎ

 

 

─ 「LOVE LOVE 아이시떼루」에서의 요시다 타쿠로, 「도모토 쿄다이」, 「신 도모토 쿄다이」에서의 THE ALFEE의 타카미자와 토시히코와의 만남 등 KinKi Kids 역사 속에는 텔레비전 방송에 출연한 것에 의한 만남이 많았다.

텔레비전을 통해서 여러 사람과 만났네요. 정말로 크고 소중한 인연을 받을 수 있었다는 것은 텔레비전의 힘이다 라고 느끼는 것은 있습니다. 향후도 그런 만남이 있다면 즐겁겠습니다만... 그렇게까지 바라지도 않는다는 느낌도 있습니다. 뭐 됐으려나 하고 ㅎㅎ 좋은 느낌으로 그런 만남이 있다면 좋겠네 라는 정도려나.

 

 

─ KinKi Kids 두 사람 출연한 94년의 「인간 실격」을 시작으로 드라마 출연에서도 인상 깊은 연기를 남겨온 그. 「긴다이치 소년 사건부」 「아오노 지다이」 등의 생기있는 작품이나 「33분 탐정」이나 「텐마씨가 간다」 등 후쿠다 유이치 감독과 팀을 짠 기묘한 코미디 등 대표작은 셀 수 없다.

「아오노 지다이」같은 건 주제가도 불렀기 때문에 그런 걸 들으면 촬영의 추억이 되살아나네요. 「to Heart」에서는 복싱을 했던 걸 기억하네. 다후쿠(후쿠다 감독)는... 저보다 전혀 "업계"에 맞지 않는 사람이네요 ㅎㅎ

 

 

─ 독자적 입장으로 그 "업계"와 마주봐왔다. 그런 20년에 걸친 활동을 지지해온 팬의 존재란?
항상 "고마워"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큰 존재. 새삼 팬들에 대해서 어떻다 저떻다 생각한다고 하기 보다도 늘 항상 생각 속에 넣고 있다는 느낌이네요. 저는 "서로 바라는 관계"가 싫고 "서로 주는 관계"를 원해요. "요구를 받았기 때문에 무언가를 한다"고 하는 것을 "그게 너의 일이잖아"라고 한다면 "누가 정한거야?"라고 생각하는. 제 인생이니까 저의 표현이 있는 것이고, 제 엔터테인먼트가 있는 것이고, 그 인식법, 사고방식, 태도는 제게 달린 것. 그렇기 때문에 팬도 그런 저를 "인생 속의 만남 중 한 명" 정도로 생각해주면 좋겠네 하고. 라이브에서도 "제게 의존하지 말아주세요"라고 말한 적이 있습니다만 일부러 숨어서 기다리거나 그 사람을 위해서 용의주도하게 준비하거나 미행하거나 하는 듯한 관계 같은 건 필요 없어 라고 생각하는. 인생 가운데 만난, 그 인연에 감사하고 있을 뿐으로. 모처럼 그 인연이 있는 것이라면 서로 주는 관계로 플러스가 된다면 더욱 좋겠네 하고. 제 존재가 싸움의 원인이 되는 것이라면 이런 일을 해도 소용없겠네 라고 생각하고. 오래 함께하는 관계로서는 그게 제일이라고 생각하네요.

 

 

 

From Editors

 

Premium 첫 표지를 장식해준 것은 KinKi Kids 두 사람. 남자에게 하는 말이지만, 정말로 아름다워! 두 사람이기 때문이야말로 독특한 오라도 더불어 일종의 굉장함이 있는 아름다움이었습니다. 또 인터뷰에서도 20년을 돌아보거나 지금의 기분을 솔직하게 긴 시간 말해주거나. 두 사람의 걸어온 역사를 눈 앞에 하고선 지금도 더욱 빛을 증가시키고 있는 KinKi Kids는 역시 유일무이한 존재임을 다시 한 번 느꼈습니다.

 

 



 

 

 

 

 

 

 

 

 

 

 


 

 

 

 

 

킨키키즈도 아이바군과 미소로 토크

 

 

 

 

 


도모토 쯔요시

 

2016년은 라이브로 아리나를 돌거나,

요시이 카즈야상이나 안도 유코상으로부터 멋진 악곡을 제공 받거나,

상당히 충실한 1년이지 않았나하고 생각합니다.

 

 

 

도모토 코이치

 

홍백에 관해서 저희들은 아직 신인과도 같은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분께서 "역시 20년 하고 있는 만큼이구나"라고 생각해주실 수 있는 스테이지가 되도록

자자기자신에게 프레셔를 주며 임했습니다.


 

 

 

 

 

 

홍백 의상이 제대로 갖춰진 두 사람.

스테이지도 화려하게.

 

 

 

 

노래한 것은 데뷔 곡 유리의 소년.

코이치는 이곡은 우리들의 토대라고.

 

 

 

 

백댄서와 함께 절도 있는 댄스를 보여주는 두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