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inKi Kids/雑誌

[KinKi Kids] 170105 TV LIFE + 번역

by 자오딩 2017. 1. 5.




堂本 剛



─ 주옥의 발라드를 모은 앨범이 발매되었습니다만, 감상은?

저 자신도 좋아하는 곡들만 모여있구나 라는 느낌이네요. 다른 분께 곡을 써받는 것도 행복이고, 훌륭한 곡들 뿐입니다만 이렇게 늘어놓아보니 역시 저는 둘이서 만드는 소리 쪽을 좋아하네요. 결코 건방지게 말할 생각은 아닙니다만... 언젠가 두 사람의 악곡만을 모은 앨범도 내보고 싶네요.



─ 그러면 여기서부터 앨범 수록의 전곡 해설을 부탁드립니다.


★ 愛のかたまり
처음에 오더가 있었던 것도 있어 코이치가 만든 멜로디와는 조금 바뀌어버렸지만 가사를 많게 해서 멜로디를 늘린 형태로 완성한 곡. 가사는 저희들 두 사람이 남성 시선의 가사보다 여성 시선의 가사를 부르는 쪽이 재미있지 않을까 싶어서. 이렇게까지 발라드의 대표곡이 될 것이라고는 생각 못했었네요. 언제나 곡을 만들 때는 그다지 과장되게 생각하지 않고 그 때에 자신이 번뜩인 것을 형태로 하고 있기 때문에.



★ むくのはね
방송에서 타마키 코지상이 말씀하신 것이 확장된 형태로 해서 받은 곡. 음악이나 예술이란 원래는 이렇게 탄생하는 것. 「뭔가 만들어졌어」라고. 그런 순간에 함께 있을 수 있어 즐거웠습니다.



★ 雪白の月
엄청 슬픈 곡입니다만 인기가 있네요. 저도 좋아하는 곡이고, 라이브에서 불러도 기분 좋습니다. 어려운 곡이지만요.



★ 青の時代
이건 (동명) 드라마 주제가였기 때문에 촬영의 기억이 강하려나. 저희 엄마가 이 곡을 가라오케에서 부르고 있습니다ㅎㅎ



★ 薄荷キャンディー
이 곡은 「to Heart」와 함께 저희들의 코어한 팬 이외에도 좋아한다는 사람이 많다고 생각해. J-POP감이 적고 조금 오리엔탈한 느낌이 좋네요.



★ Anniversary
라이브에서도 상당히 부르고 있습니다만 이만큼 라이브의 구성에서 이 곡에 의지하는 비중이 크다는 것일까 하고. 「이 곡을 여기에서 가져오면 뭉클하게 찡해지겠네」같이. 멜로디도 가사 단어도 큰, 강한 곡.



★ Family~ひとつになること
가사를 쓸 때 처음은 고민하다 계속 쓸 수 없었습니다만, 최종적으로 5분만에 썼습니다. "가족"이라든가 "하나가 된다"라는 것을 호소하고 싶었었네요. 싸움이나 분쟁을 택하는 사람에게 화를 느껴서. KinKi Kids가 노래하는 것으로서 내는 거라면, 이런 메세지성이 강한 것으로 하고 싶었었습니다.



★ いのちの最後のひとしずく
소울풀하고, 타츠로상의 원곡도 매우 멋있는. 노래하는 것이 매우 어려워서. 이런 곡을 타츠로상이 KinKi Kids에게 어프로치 해오셨다는 것은 「좀 더 스킬업 해가라구」라는 메세지일까 하고. 그런 의미에서도 감사하게 받아들인 곡이었습니다.



★ Love is... ~いつもそこに君がいたから~
저희들의 라이브 구성에는 지금까지 그다지 들어오지 않았던 곡입니다만 저는 이런 미디엄 템포의 발라드도 좋아하기 때문에 라이브 구성에 맞는다면 부를 가능성도 있을지도?!



★ もう君以外愛せない
제 자신은 이런 곡은 쓰지 않기 때문에 KinKi Kids를 하고 있는 덕분에 부를 수 있는 곡. 우선 악곡을 받았을 때도 충격적이었으니까. 부끄러운 감정도 음악으로 하면 불러버릴 수 있는 것이구나 하고. 순수하게 사람을 생각하는 것이 어려운 시대이지만 이런 기분으로 사람을 사랑할 때가 온다면 좋겠네 라고 생각하면서 부르고 있습니다. 아직도.
 


★ to Heart
이 곡이 주제가인 드라마 「to Heart~恋して死にたい~」에서는 (역할로) 복싱을 하고 있던 것을 떠올리네요. 라이브에서도 부르지 않는 곡이어도 드라마 주제가의 곡이란 기억하고 있네요.



★ 停電の夜には -On the night of a blackout-
멜로디도 어레인지도 좋아하는. 누군가에게있어서는 평범한 "당신"이어도 내게 있어서는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당신".... 그런 무드가 팡팡 날아오는 곡이네요.



★ 銀色 暗号
힘내서 스토리스럽게 쓴 곡. 제 안에서는 「이렇게 된다면 좋겠네」라는 여자 아이적인 판타지가 없습니다만 그런 팬분들이 원하는 세계도 쓰는 편이 좋으려나 하고 당시 생각해서. 하지만 지금은 뭐 저는 이런 곡은 쓰지 않습니다. 팬 분이 원하는 것을 한다고 하는 "서로 바라는 관계"가 아니라 "서로 주는 관계"가 기분 좋기 때문에.





堂本光一



─ 발라드 베스트 앨범의 릴리즈입니다. 지금의 심경을 알려주세요.

가장, 중요한 것은 팬 여러분이 기뻐해주시는 것. 스스로 말하는 것도 뭣합니다만 KinKi Kids의 발라드 곡에는 명곡이 많네요. 생각건대 KinKi Kids란 "음악"이 차지하는 무게가 상당히 큰. 정말로 중요한 존재로, 그렇기 때문이야말로 작곡에 관해서는 지금까지는 역시 휩쓸리지 않는 KinKi Kids가 불러야만 하는 음악 제작을 해오고자 했던. 데뷔곡인 「硝子の少年」도 그러한. 당시는 댄스 뮤직이 엄청 유행하고 있던 시대로, 거기에 「硝子の少年」이라고 하는 애수가 감도는 조금 쇼와의 냄새가 나는 곡을 선택했다는 것으로. 이 선택이 그 후의 KinKi Kids의 방향성을 결정해주었다고 할까. 앨범의 첫 번째 곡인 「愛のかたまり」도 "KinKi Kids 다움"을 의식해서 만든 곡이네요.



★ 愛のかたまり

쯔요시가 작사하고 제가 작곡한 곡으로, 이 곡을 좋아한다고 말해주는 사람은 매우 많은. 정말로 좋은 의미에서 독자적으로 걸어온 한 곡이네요. 다만 이 곡은 저의 반골정신의 영혼에서 만들어진거에요. A면이 「Hey! みんな元気かい?」이고, 당시 저는 이 곡을 KinKi Kids로서 표현 하는 것에 의문을 느끼고 있었던. 물론 지금은 매우 좋아하는 곡이에요. 뭐, 그 시절의 저는 가시가 돋쳐있었으니까ㅎㅎ 그래서 KinKi Kids를 표현하는 곡은 이거다 라고 생각하며 만든 것이 「愛のかたまり」. 어느 의미 가시돋친 자신이 있었기 때문에야말로 만들어진 곡일지도 모르겠는. 지금에서는 후배도 자주 불러주는 듯 하지만... 사전에 연락? 전혀 없네요ㅎㅎ 



★ むくのはね

이건 「신 도모토 쿄다이」의 수록 중에 즉흥으로 타마키 코지상이 만들어주신 곡. 타마키상은 타고난 천재이구나- 라고 생각하게 하는 좋은 곡이에요



★ 雪白の月

「SNOW! SNOW! SNOW!」의 커플링. 좋은 곡이지만 노래하는 것은 매우 어렵네요.



★ 青の時代

확실히 쯔요시가 나왔던 드라마 주제곡이었으려나? 상당히 KinKi Kids다운 곡이네요.



★ 薄荷キャンディー

매우 좋아하는 곡이에요. 데모 테이프에서는 외국 사람이 작곡한 곡이기 때문에 외국 가사가 들어있어서. 그 곡에 마츠모토 타카시상이 가사를 붙여주셔서 완성을 들었을 때 상당히 인상이 바뀌는구나 라고 생각했던.



★ Anniversary

매우 멋진 가사로, 몇 년 지나도 빛바래지 않는, 좋은 곡이에요.



★ Family~ひとつになること

쯔요시로부터 먼저 가사를 받아서 만든 곡으로 제가 "가사 선행"으로 만든 유일한 곡. 정말로 힘들었던 기억이 있는. "패밀리"라는 가사가 사비에 써있어서 "패밀리"란 음정이 하나 밖에 없는. 왜냐면 "패밀리↗"라고 어미를 올리는 것으로도 가지 않잖아요. 이미 음정이 정해져버리니까 그 사비 멜로디를 먼저 생각하고 다른 부분을 만들었어요.



★ いのちの最後のひとしずく

야마시타 타츠로상의 곡을 커버해받았던. 타츠로상에게 「곡 써주세요」라고 부탁드렸더니 「지금은 쓸 수 없어」라고 들어서 그래서 이 곡을 커버하는 것으로. 본인이 부르고 계시기 때문에 매우 타츠로상 선율이 깃들어있어 어려운 곡. 노래하는게 아니라 듣고 싶은 곡이네 ㅎㅎ



★ Love is... ~いつもそこに君がいたから~

좋은 곡이지만 노래하는 것이 상당히 힘들어서. 주선율을 갔다고 생각했더니 갑자기 아래 하모니가 되거나 하기 때문에



★ もう君以外愛せない

「青の時代」도 그렇지만 대체적으로 옛날 곡은 키가 높네요.



★ to Heart

그러고 보니 이 곡은 그다지 라이브에서 부르지 않았네-



★ 停電の夜には -On the night of a blackout-

아키모토 야스시상의 작사로 아키모토상의 정전의 경험에서부터 만들어진 곡이라고 생각해요. 이것도 라이브에서 부른 기억이 없네.



★ 銀色 暗号

제가 작곡하고 쯔요시가 작사를 담당한 곡. 제 안에서는 「愛のかたまり」 제 2탄으로서 만들었던.  「愛のかたまり」의 분위기를 넣으면서 멜로디적으로는 오히려 이쪽이 아름다우려나 하고. KinKi Kids의 곡 제작에 있어서 "이런 곡이 팬 여러분이 기뻐해주실 수 있다" 라는 확신으로 변한 곡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