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光一 51/エンタテイナーの条件

[도모토 코이치] 엔터테이너의 조건 #02 노래할 때 생각하는, 양악적 멜로디와 일본어의 가사 문제

by 자오딩 2016. 3. 11.

エンタテイナーの条件 * 엔터테이너의 조건

 

# 02

 

 

歌うときに思う、 洋楽的メロディーと日本語の歌詞問題

노래할 때 생각하는, 양악적 멜로디와 일본어의 가사 문제

 


  "노래에 관한 이야기" 라는 말을 들으면, 잘하지도 못하는 제가 어디까지 말하면 좋을지 라고 하는 생각도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인 입장에서 보자면 제 직업을 "가수" 라고 인식하고 있는 사람이 많을지도 모르겠네요. 저로서는 딱히 뭐여도 상관 없지만요ㅎㅎ 외국에 갈 때 (입국 심사 카드의) 직업란에 뭐라고 썼었지? 라고 생각이 나지 않을 정도니까.


  최근 보이스 트레이닝을 주 1 베이스로 받고 있습니다. 예전부터 기본적인 보이스 트레이닝은 하고 있었습니다만, 다시 한 번 "목소리를 제대로 나누어 사용하고 싶다" 고 생각해 무대용의 창법을 중심으로 배우고 있는 참입니다. 저는 뮤지컬과 팝스 양쪽의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만, 뮤지컬은 기원을 거슬러 올라가면 오페라의 가창법으로부터 시작되어 팝스의 발성과는 전혀 다른 것이기 때문에.


  그 양쪽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으면 목에 대한 부담도 현격히 다릅니다. 어려운 것이지만 나누어 사용할 수 있는 것이 가능하다면 표현력으로도 이어지는 것이니까 할 수 있는 것은 해두고 싶은. 애초에 양쪽의 활동이 가능한 환경에 있다는 것은 생각하기에 따라서는 사치스러운 것이니까.

 

  지금의 보이스 트레이닝 선생님을 시작으로 여러 분들께 들어왔던 것 중에서 "영어 가사를 노래하는 발성으로 일본어 가사를 노래해라" 라고 하는 것이 있습니다. 제 경우 아무래도 영어 가사를 부를 때 쪽이 좋은 목소리를 내는 편이라는 것 같아요.


일본어란 아무래도 모음이 강하지 않습니까. 저는 모음만으로 노래하는 연습을 잘 못하는. 일본어란 "종착점" 이 없는 듯한 느낌이 있네요. 설명하기 어렵지만 예를 들면 "This is a pen." 이라면 "This"도 "is" 도 단어 하나 하나가 착지 할 수 있다는 감각이 있는. 일본어라면 "코-" "레-" "가-". 한 음에 한 단어가 실리지 않으니까 종착점이 안보이지 않습니까? 애초에 구조가 다른 언어를 양악스러운 멜로디에 무리하게 끼워맞추려고 하는 것이 원인인 어려움이네요.

 

 

 

■ 일본어 가사는 외우기 어렵다

 


  저 개인적인 경향입니다만 일본어 가사가 제 안에 들어오기가 어렵습니다. 영어가 유창한 것이 아니지만ㅎㅎ 댄스는 "원 투 쓰리" 라는 카운트로 외워가는 것에 비해 가사는 다 나누기 힘든 부분이 많으니까. 레코딩을 해도 "어째서 이 프레이즈에 이 가사를 실은걸까" 라고 고심하는 경우가 자주 있는. 예를 들면 KinKi Kids의 곡 "ノー・チューンド" (앨범 파이『Ø』수록) 에 "行けばいいんだ 유케바 이잉다~(가면 되는거야~)♪" 라고 하는 가사가 있습니다. 멜로디의 액센트가 "바이잉다"에서 끊어지기 때문에 뭔가 가사 들어오지 않는. 생각한 끝에, "유케 / 바이잉다" 가 아니라 "바잉다-" 라는 생각으로 불러봤더니 클리어 할 수 있었습니다 ㅎㅎ


  하지만 "바잉다-" 라면 마음이 담기지 않는. 거긴 역시 "유케바이잉다"의 마음으로 노래하고 싶은. 그렇게 되면 리듬이 안맞아서..... 그런 딜레마와의 싸움인거에요. 물론 이건 작사가분이 나쁘다는 것이 아니라, 저의 버릇 문제입니다만.


  "가사를 이해하고, 가사의 내용을 깊게 전달하자!" 라고 견고하게 생각하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만,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저는 단어 하나 하나의 의미를 띄워서 노래하고 싶은 타입인걸지도 모르겠네요. "○○ 잖아?" 같이 물음표 마크가 붙어있는 가사인데 멜로디 라인이 마지막에 내려가거나 하면 용서 못하거나 하니까 ㅎㅎ

 

  곡에 관해서도 같은 현상은 있습니다. 저희들은 "LOVE LOVE 아이시떼루" 라고 하는 방송을 계기로 작곡을 공부하기 시작했습니다만, 스스로 곡을 쓰게 되면 아무대로 버릇이라고 하는 것이 나와요. "이 코드에 대해서는 이 멜로디로 가고 싶어" 라고 하는 것이. 그러니까 다른 사람이 만든 곡을 노래할 때 "어째서 이 코드에 이 멜로디로 가는거야?" 라고 마음에 걸려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옛날은 그런거 전혀 신경 쓰지 않고 노래할 수 있었습니다만.


   하지만 그런 위화감과 조우하는 것으로 배울 수 있는 것도 많은. 자신의 세계를 넓히기 위해서는 자기 세계관에 너무 고집하지 않고 다른 것에 접하는 편이 좋다고 하는 것은 확실히 말할 수 있습니다.

 

 

 

육성으로 토크는 요주의

 


  제 목소리의 장점은..... 굳이 꼽자면 누구와 노래해도 융합하기 쉬운 점입니다. 그건 단점일지도 모르겠지만. 다행인 것은, 강한 성대의 복을 타고 났다는 것. 특별한 케어를 하지 않아도 망가지는 일은 일단 없는. 옛날 "MASK" (99년 무대)의 케이고 중에 망가진 적이 있습니다만 그 이후는 한 번도 없습니다. "이걸 하면 위험하겠네" 라고 하는 걸 알게 된 덕분일지도 모르겠네요.


   목소리가 망가지는 패턴은 사람 제각각입니다. 제 경우, 무대위에서 소리치거나 고함치거나 하거나 하는 것은 의외로 아무렇지 않아서, 육성으로 평범히 말하는 쪽이 망가지기 쉬운. 그러니까 가장 조심하고 있는 것은 버라이어티 방송에서의 토크이거나 합니다.


  다만, 애니메이션에서 성우 일을 했을 때 (수왕성 06년), 놀랐던 일이. 그 때 공연한 성우분께 들었습니다만 본업이 성우인 분들은 술은 마셔, 담배는 펴 라고 하는 사람이 많은 듯 합니다. 물론, 조심하시는 분도 계시겠지만, 목이라든지 목소리란 타고난 부분이 상당히 큰거네요.

 
  단순히 자신의 목소리가 좋은지 싫은지 물어본다면 싫으네요. 좀 더 지향성이 있는 목소리가 갖고 싶은. 지향성이 없기 때문에 누구의 목소리와도 섞이기 쉬울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옛날부터 듣고 있는 하야시다 켄지(林田健司)상이라든가 매우 지향성이 있는 목소리라고 생각합니다. 핏! 하고 통과하지 않습니까. 그 외에도 가부키 배우 분이라든지, 결고 큰 소리를 내는게 아닌데 멀리까지 목소리가 닿는 사람이란 있지요? 그건 들은 바에 의하면 지향성이 강한 목소리를 일부러 내려고 하고 있다는 것 같아요.


  배우의 관점에서 봐도, 목소리의 좋고 나쁨은 무엇이 정답인지 모르겠습니다. SHOCK의 극 중 극에서 셰익스피어 작품의 일부가 여러가지 나옵니다만 거기에서는 상당히 오버한 목소리를 내는 방법을 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단시간에 각 캐릭터의 특징을 전달하고 싶으니까. ─ 라는 식으로 작품에 따라서, 경우에 따라서, 정말로 여러가지. 일률적으로 "이런 목소리가 좋아" 라고 할 수 있는 대답 같은 것은 없네요.


   여하튼, 보컬이란 무엇보다 우수한 악기라는 것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음계도 상하의 한계는 있다고 해도, 바이올린에 프렛이 없는 것 처럼 무한대에 가까운 음이 나오지 않습니까. 음색도 무한으로 있고.


  동시에 무엇을 갖고 잘한다든지 무엇을 갖고 좋다든지 정의내려 묶을 수 없는 세계이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는 "배에서 소리를 내라, 목으로 부르지마라" 라는 것이 기본이 되어 있습니다만, 목으로 노래해서 엄청 좋은 소리네 라고 생각한 사람 있으니까요. 잘해도 전해지지 않는 노래, 못해도 사람의 마음을 두드리는 노래... 저 자신, 어떻게 해서 노래하는 편이 가장 "사람에게 전해지는 방법" 인가라고 하는 것을 오늘도 찾고 있습니다.

 

 

(2013년 10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