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光一 51/エンタテイナーの条件

[도모토 코이치] 180104 엔터테이너의 조건 # 54 「음악 특방의 흔히 있는 일」과 「메들리의 흔히 있는 일」

by 자오딩 2017. 12. 29.

エンタテイナーの条件 * 엔터테이너의 조건

 

# 54

 


「音楽特番あるある」と「メドレーあるある」

「음악 특방의 흔히 있는 일」과 「메들리의 흔히 있는 일」


 

 

연말 연시는 특방이나 콘서트로 바빠지는 시기입니다. 저희들도 매년 여러 가지 음악 방송에 나가고 있기 때문에 이번은 이런 특방 러쉬의 뒷면에서 느끼고 있는 것 등을 조금 이야기 하도록 하죠.

 

음악 특방을 마주하는 방식은 아티스트에 따라 다양하지만, KinKi Kids의 경우, 선곡이나 구성에 관해서는 방송측의 제안에 그대로 따르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렇게 하는 이유 중 하나는, 오래 알고 지낸 사이이기 때문에 이미 신뢰관계가 있고, KinKi의 악곡 세계를 이해하고 있는 방송 스태프가 많이 계셔주시기 때문. 예를 들어, NHK의 「SONGS」는 「POP JAM」 시대부터 함께 하고 있는 스태프도 있기 때문에 그들이 의도한 형태에 따라 출연하는 것에 불안은 없습니다.

 

또 한 가지 이유는, 지금은 어느 음악 특방도 「내가 울었던 노래」 「힘을 받을 수 있는 노래」... 처럼 "종합 테마" 를 내걸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거기에 나가는 이상 그 테마에 따를 수 밖에 없는ㅎㅎ

 

다만, 때로는 작은 갈등이 생겨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하는 것은, 어느 아티스트나 모처럼 텔레비전에 나간다면 당연히 지금 판매 중인 최신곡을 피로하고 싶기 마련이기 때문입니다. 음악 방송이 적은 지금 시대, 프로모션 가능한 장소는 귀중하고 말이죠.

 

 

하지만, 방송측으로부터는 과거의 히트곡을 희망받는 케이스가 많은. 그것에 관해서는 어느 아티스트들도 분명 생각하는 부분은 있지 않을까요. 저희들로 말하자면 매우 많은 것이 「硝子の少年」을 해주었으면 한다는 목소리ㅎㅎ 「硝子の少年」을 부르고 싶지 않은 것은 아니지만, 시청자적으로 「또 이건가」라고 되지 않을까나? ...라고 하는 걱정은 솔직히 조금 있습니다. 하지만 한편으로 누구나가 알고 있고 흥얼거릴 수 있는 곡을 방송측이 바라는 것도 이해 가능한. 어쨌든 최근의 음악특방의 뒷면을 대충 밝히자면 그런 경향은 있네요.

 

그렇다고 해도 한편에서는 「이 곡으로」라고 강요받는 것은 아니라, 협의할 여지는 제대로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방송측이 제안해온 곡을 부르는 것이 (방송의) 사이즈적으로 매우 어렵다...라는 식의 경우. 대개는 인트로와 아웃트로와 간주를 줄여 원코러스로 하여 대응합니다만, 그래도 어떻게 해도 약 2분의 표현에는 맞지 않는다, 라는 곡도 있습니다. 그 경우는 「그렇다면 이쪽이 좋지 않겠어?」라고 저희들의 의견을 내는 경우도 있습니다. 통할지 통하지 않을지는 별도로 하고.

 

 

 

의외로 손이 가는 "메들리"

 

 

그리고 저희들에게 자주 있는 것이 "쟈니즈 메들리".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면서 보고 계시려나요? 쟈니즈의 곡을 그다지 모르는 저희들은 「에, 내가 이 곡?!」이라고 당황하며 매 번 참가하고 있습니다만ㅎㅎ 한심한 이야기지만 저희들의 곡조차 좀처럼 가사를 외우지 못하는 인간이기 때문에 남의 가사를 팟 하고 기억할 수 있을 리도 없기 때문에 우선은 프롬프터의 유무를 확인하네요ㅎㅎ 그리고 자신도 (도모토) 쯔요시도 사람이 잔뜩 있는 저런 자리에서 「앞으로 앞으로」라는 정신이 없는 두 사람이기 때문에 일단 자제하는 느낌으로 하는 것이 습관으로 되어버려있는ㅎㅎ

 

메들리라고 한 마디로 말을 해도, 그것을 보여주는 방식은 여러 가지 입니다. 콘서트에서도 메들리를 하는 일은 많이 있습니다만, 만들기에 따라 콘서트 전체를 화려하게 만드는 효과가 있다 한다면, 「좀 더 제대로 듣고 싶은데...」라는 관객의 텐션을 내려버리는 것으로도 될 수 있는. 전체 중 어느 장면에서 할지에 따라서도 인상은 크게 변합니다.

 

매우 간단히 말하자면, 그저 곡을 늘어놓고 잘라내어 잇는 것만의 메들리는 재미없는. 반대로 좋은 메들리란, 하나의 음악으로서 들을 수 있도록 구성하고, 듣고 있는 측이 곡의 흐름에 위화감을 느끼지 않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레인지력이 매우 모든 것을 말하는. 예를 들어 메들리용으로 하는데 있어, 원곡과는 템포를 바꾸는 경우가 자주 있습니다. 메들리의 흐름에 따라 BPM을 조절하지 않으면 곡이 바뀌자마자 고꾸라지게 되니까. 또 곡의 어디를 남기고 어디를 자를지, 라고 하는 판단에도 센스가 요구됩니다. 단순히 사비를 사용하면 된다는 것이 아닌. 메들리 만들기 작업에 관해서는 저희들도 참가해서 세세하게 하고 있기 때문에 사실은 꽤 손이 가고 있습니다.

 

그런 의미로는 KinKi Kids 콘서트의 강점이 살아나는 것이 메들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밴드 마스터인 (요시다) 켄상은 힘드시겠지만, 저희들의 전속으로서 해주시고 있는 밴드인만큼 연주로 어떻게든 전개 가능한. 하지만 음악 방송의 쟈니즈 메들리는 「자아, 누가 소리 만드는거?」라는 것으로 되기 때문에 큰 일. 참가 그룹이 많은 가운데 시간도 없기 때문에 어쩔 수 없습니다만, 곡을 늘어놓고, 음원대로 단순하게 가라오케를 이어갈 수 밖에 없는 것이네요.

 

 

 

7년만의 코이치 쯔요시 합작곡

 

 

자아, 특방에서도 몇 번인가 피로했습니다만, 오랜만에 쯔요시와 곡을 만들었습니다. 7년 만? 그 「Topaz Love」가 1월에 릴리즈 됩니다.

 

이건 도지마 (코헤이)군이 「또 두 사람의 합작 하자」라고 등을 밀어주어 만들었던 곡으로, "20주년 기념으로"라는 의미는 특별히 없었었습니다만, 결과, 20주년의 절목에 탄생한 잊을 수 없는 1곡이 되었습니다.

 

7월에 요코하마 스타디움에서 실시한 20주년 이벤트. 그 조금 전에 쯔요시가 돌발성 난청이 되어버렸기 때문에, 그 혼자만 다른 회장에서의 동시중계라고 하는 형태로 개최했습니다. 그런 가운데 의도치 않게 미완성인채 첫 피로하는 것이 되었던 곡입니다. 이벤트 2일 간 동안 첫 날에 제가 "라라라"로 부르고, 그것을 들은 쯔요시가 다음 날 가사를 생각해와서 둘 째 날은 그 가사로 불렀습니다.

 

가사의 내용은 돌발성 난청을 떠올리게 하는 단어도 들어있어서 그 자리의 흥으로 붙인 임시 타이틀은 「돌발 LOVE」(폭소). 뭐, 역시 그건 엄하겠지 라라는 것으로ㅎㅎ 발음은 그대로 쯔요시가 「Topaz Love」로 고치고, 가사도 다시 퇴고하여 완성 시킨 것입니다.

 

멜로디를 만들었을 때 제 머리에 있었던 것은, "심야 배회 하고 있는 10대 여자 아이"의 영상. 좋아하는 사람이 있어서, 밤 거리를 방황하며 그 사람을 찾고 있는. 하지만 어떻게든 찾아낸 그는, 자신이 모르는 모습으로 거기에 있었다... 같은. 어른 사회를 아직 모르는 여자 아이의, 새콤달콤하며 살짝 쓴 이미지.

 

하지만 가사를 의뢰하는데 있어서 그것은 쯔요시에게 전하지 않았었습니다. 그가 받은 영감대로 써주었으면 했기 때문. 하지만, 뚜껑을 열어보니 ── 어딘지 모르게 제가 그린 스토리에 가까운 분위기의 가사가 되어있었습니다. 신기한 일이에요.

 

이 곡의 가장 맛깔스러운 부분은 마지막 D멜로디에 있습니다. 원래 예정에는 없었습니다만, 만들면서 「두 사람이기 때문이야말로 가능한 수법을 넣고싶네」라는 마음이 되어서. 새기는 쪽과 천천히 노래하는 쪽의 주고 받음이 되어있습니다만, 깔끔하게 마무리가 되었네 라고 생각합니다. 가사도 좋고. 애니메이션의 엔딩 테마로 되어있습니다만, OA에서는 이 D멜로디까지 가지 못하는 것이 아쉽!

 

뭐, 앞으로 악곡이 좋은 의미에서 독자행보 해주면 좋겠네요. 제 손에서 떠나 어디로든 날개짓 해주었으면.

 

 

 

이달의 메모

 

18년판 「SHOCK」에 새로운 과제

 

2월 4일에 개막하는 2018년의 「Endless SHOCK」는 코이치가 연기하는 「코우이치」의 라이벌 역이 사무소의 후배 나카야마 유마로. 이 역할에 새로운 얼굴이 들어오는 것은 10년만의 일이다. 「유마와는 15살 차이가 나기 때문에 라이벌이라고 하기 보다 "애송이가 베테랑에게 화가난 폭주극"으로 보이지 않을까 라는 걱정이 나왔던. 역할명이 실명이라고 하는 특수성을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지. 이것이 다른 역할명이었다면 15세 차이는 그렇게 큰 문제는 아니었겠지만요. 참고로 제가 새삼스레 젊은 척 연기를 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ㅎㅎ」(도모토)

 

 

 


 

 

 

 

 

 

「Topaz Love」 뮤직 비디오 촬영 풍경.
「보석과 같이 빛나는 배경 x 애절한 표정의 두 사람」은 심플한 연출이면서도 KinKi Kids의 고유의 맛이 유감없이 발휘되어 판타지한 세계로 완성되어 있다.

 

 

 

 

 


메들리는 사무소 탤런트가 대인원 모이는 콘서트 「쟈니즈 카운트다운」에서도 볼거리 중 하나.
사진은 2015년의 콜라보 기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