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光一 51/エンタテイナーの条件

[도모토 코이치] 200604 엔터테이너의 조건 # 82 여러 생각이 멈추지 않는 #stayhome의 나날들

by 자오딩 2020. 7. 1.

エンタテイナーの条件 * 엔터테이너의 조건


# 82


思案が止まらない#stayhomeの日々
여러 생각이 멈추지 않는 #stayhome의 나날들

 

 

  긴급사태 선언 이후, 제게 있어서는 오랜만의 잡지 취재입니다. 최근 1개월 이상 일이라 할만한 일은 거의 하고 있지 않습니다만, 가끔 볼일이 있어 사무소에 가거나 집에서 할 수 있는 것은 조금 진행하거나. 봄 이후에 예정되어 있던 일 중에서 무엇을 어디까지 실행시킬 수 있을지 전혀 보이지 않는 상태입니다만, 작년부터 움직이고 있는 것도 있고, 그 준비 작업은 소소히 계속하고 있다...라는 느낌입니다.

 

 

  그런 가운데 얼마 안되는 노출이 사무소의 사회 공헌 프로젝트 「스마일업 프로젝트」이려나요.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 예방을 계몽하거나, 의료종사자 여러분을 지원하는 활동으로 저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고 생각해 참가하고 있습니다.

 

 

  이것에 관해서는,「YouTube에 올릴 영상을 뭔가 부탁하고 싶어」라고 맨 처음 사무소로부터 들어서. 급한 건가 싶어「자아, 집 창문이라도 닦자」라며 서둘러 찍어 보낸 것이 가장 처음 영상「가라스노오소지(유리 청소)」ㅎㅎ

 

 

  그래서 그 후에 다시... 뭐 문득 떠올라「이에노카타마리(집 덩어리)」라는 것을 만들어서「올릴 수 있을 것 같다면 좋은 타이밍에 올려주세요」라고 스태프에게 맡겼습니다.

 

 

  동영상 편집도 모두 직접입니다. 제 동영상에 관해서는 어른이 진심으로 까불었더니 이렇게 되었습니다 라고 하는 것이니까요ㅎㅎ 재생횟수가 튀었어? 저로서는 그런 것 상관없이 하고 있습니다만... 뭐, 영상이 재생된 만큼 광고가 붙어서 지원으로 이어진다고 하는 것이라면 저로서도 한 보람이 있기 때문에 더더욱 재생해주세요ㅎㅎ

 

 

  일 이외의 시간은 그게 말이죠, 전에 없을 정도로 인간적인 생활을 보내고 있습니다! 볕을 쬐거나도 하면서... 이거, 자택 베란다 볕쬐기라구요 ㅎㅎ 일광욕이 완전 마음에 들어버려서.

 

 

  낮밤 역전 생활은 변함 없습니다ㅎㅎ 해가 다 떴을 무렵에 취침하여 4~5시간 자고, 일어나자마자 커피를 한 손에 들고, 생각을 하면서 일광욕. 그런 걸 하다 보면 하루가 순식간에 지나갑니다. 교통량이 줄어든 탓인지 공기도 상쾌하고 밤이라도 되면 도심에서도 벌레 소리가 들리는. 그런 지금까지 깨닫지 못했던 것과 같은 인간 다운 생활을 만끽하고 있습니다.

 

 

 

돌아가길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진지한 이야기, 엔터테인먼트나 문화, 예술이라고 하는 것은... 지금 세상 사람에게 있어서는 "필요 없는 것"인 것이어서. 그래서 저희들이 공개적으로 할 수 있는 일이 거의 없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겠죠.

 

 

  그렇다고 해서 계속 멍하니 있을 것인가 라고 하면 그렇지도 않은. 지금은 사고와 인풋의 시간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 자숙 기간, 여러 사람이나 돌아가는 상황을 보며 매우 느끼는 것은...「예전 같은 세상으로 돌아갈 때까지, 참고 기다리자」라는 발상의 사람일수록 불만이 많다는 것. 어디까지나 제 개인의 인상입니다만.

 

 

  한편 크리에이티브한 사람들은 이미 "그 후"를 보고 있는 거네요. 기다리지 않고, 참지도 않는. 불만을 말할 여유도 없을 정도로 처한 환경 속에서 무엇을 할 수 있을 것 같은지를 생각하고 순응하고자 하고 있는. 저도 그렇게 있고 싶은 사람입니다.

 

 

  그도 그럴 것이, 계속 이 상태가 계속될 가능성도 있는 것이고, 코로나가 잘 종식되었다고 해도 사람들 의식이 예전 세상으로는 돌아가지 못할지도 모르는. 그럴 수도, 가 아니라 이미 그렇게 될 수 없다고 생각해두지 않으면 말이죠.

 

 

  다만 -- 물론, 미래의 일을 생각한다는 건 어느 정도의 여유가 없으면 불가능한 것이라는 것도 잘 알고 있습니다. 생활이 핍박하여 힘든 생각을 하고 계시는 분은 많이 계시고 의료 현장이나 인프라 관계를 시작으로 하는 분들의 버팀목이 있어 저의 이 시간이 유지되고 있는 것이니까요.

 

 

   그런 가운데 생각하는 것은 엔터테인먼트의 존재 방식도 지금이야말로 변해야만 한다는 것입니다. 음악 스트리밍이 주류로 되어 CD의 가치가 변한 것과 동일하게 코로나를 계기로 지금까지 당연하다고 생각했던 것이 잘못되어 가고 있다는 것이 드러난 것이니까.

 

 

  지금까지는 곰곰이 생각할 시간이 없었지만「이렇게 하면 어떨까」「저렇게 하면 어떨까」라며 미래의 일을 생각해보니 할 수 있는 것은 무수히 있습니다. 형태가 될지 되지 못할지는 상관없어요. 상상 레벨이어도 괜찮습니다. 생각하는 것을 멈추지 않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닐까하고.

 

 

  현실 문제로, 변하지 않으면 어쩔 수가 없는 거네요. 지구 그 자체가 필요한 것 필요 없는 것을 조사하고 있는 상태이니까. 저도 여러분과 똑같이 텔레워크 상태가 되어 느낀 것은 앞으로는 직종이나 소속 같은 것 관계없이「스스로 판단하고, 스스로 책임을 지지 않으면 안되는 시대」라는 것. 이렇다 저렇다 남 탓으로 하고 불만을 말하는 것은 이제 통하지 않는 거네요.

 

 

  다만 한 가지 상당히 고민되는 것이 -- 저도 인스타 라이브에서「Endless SHOCK」의 무관객 퍼포먼스를 보여드렸습니다만 -- 저렇게 해서는 살아있는 무대의 1%도 전할 수 없다는 것. 무대라는 것은 그 장소의 공기와 진동과 아날로그감에 장점이 있습니다만 그것을 대체할 수 있는 것은 현재로서는 찾을 수 없습니다. 무대나 라이브라고 하는 살아있는 콘텐츠가 부흥하는 것은 아마 가장 마지막이 될 테구요. 이것만큼은 빠져나갈 길이 없네요.

 

 

 

수난과 부흥의 반복

 

 

  그러고 보니 며칠 전 밤「나이츠테일」팀이 원격 집합했습니다. 이노우에 요시오군, 카미시라이시 모네짱, 키시 유지상, 시마다 카호상, 오토츠키 케이상이라고하는 캐스트 진에 (연출가인) 죤이나 편곡가인 브래드도 추가하여 왁자지껄하게. 영국과 미국과 일본을 이어서 말이죠.

 

 

  그런데 죤도「갑자기 세상이 원래대로 돌아가는 일은 없겠지만 또 상승기류를 탔을 때에는 더욱 강한 엔터테인먼트가 반드시 생겨날 것이 분명하니까」라고 말하고 있어서. 셰익스피어의 「리어왕」같은 경우는 투병을 배경으로 탄생했다고 합니다. 죤이 말하길「문화, 예술이란 그런 것의 반복이니까」라고.

 

 

  그러니까... 지금은 인풋의 시기다 라고 한 것도 그러면 무엇을 인풋하고 있는거야? 라고 묻는다면「이것과 이것입니다」라고 말할 수 있을만한 것은 아니에요. 하지만 이 시기에 얻고 있는 것은 눈에 보이지 않아도 확실히 있습니다. 그것이야말로「나이츠테일」팀이 원격으로 모여서 이야기하는 것 자체, 제게 있어서는 굉장한 인풋이니까요. 코로나가 없었다면 이만큼의 멤버가 한 번에 모인다는 건 절대 없었을 테니까.

 

 

  사람과 만날 수 없는 만큼「그러고보니 그녀셕 잘 지내고 있으려나?」라든가 지금까지 생각나지 않았던 사람을 생각하거나도 하지 않습니까. 그건 인간으로서 훌륭한 것이라고 생각해요.

 

 

  그건 탤런트와 팬과의 사이에 있어서도 할 수 있는 말이지 않으려나 하고. 악수회 같은 것을 한 번도 한 적 없으면서 무슨 말을 하고 있는 거야 라고 하실지도 모르겠습니다만ㅎㅎ 이제부터 시작하는 새로운 세상에서 콘서트나 라이브 관계가 뒤로 밀리게 된다면 자아, 팬과의 관계성을 어떻게 구축해갈 것인가. 팬클럽을 더욱 활용하거나 뭔가 새로운 형태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직접 만나는 이외의 방법도 포함해서. 그것을 발견해내고 싶네요.

 

 

  그런 식으로 세상이 조금씩 안정되어 가는 가운데 다양한 장르에 새로운 형태가 생겨나간다면 그것은 매우 훌륭한 것이겠네요. 나중에 되돌아보았을 때「코로나가 없었다면 지금의 이 상태란 없었겠지」라고 말할 수 있는 것도 만들어 낼 수 있도록 저는 오늘도 베란다에 나와 있습니다.ㅎㅎ

 

 

 

이달의 메모

 

「이에노카타마리」에 담긴 생각

 

「아이노카타마리」의 가사「내일 아침도 사랑하도록 해요」를「이에노카타마리」에서는「내일 아침도 자숙하도록 해요」로 한 것에 대해서.「"자숙"이란, 편리한 말이네요. 본인에게 달려있고 책임도 스스로라는 느낌이고. 여러 가지 생각하는 바는 있지만 그것으로 구원받는 생명이나 미래가 있다면 그렇게 하지 않으면요. 엔터테인먼트는 불요불급의 분야일지도 모르지만 집에 머무는 가운데 음악도 텔레비전도 일절 틀지 말라고 하면 그런 생활 불가하다는 사람 많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점에서도 저는 엔터테인먼트의 힘이라고 하는 것을 믿고 있습니다.」 

 

 

 

 

 

 

 

 

YouTube의 「Johnny's official」에서 배포되고 있는「Smile Up! Project」에 도모토 코이치가 투고한 영상「이에노카타마리」. KinKi Kids의 「아이노카타마리」의 가사를 감염방지 사양으로 도모토가 바꾸어 자택에서 열창. 코러스나 문자 편집도 모두 스스로 작업했다. 50만~60만 회 전후가 많은 동 프로젝트 재생횟수 가운데「이에노카타마리」는 250만회 (5월 중순 현재)로 탑클래스, 창문 닦는 영상「가라스노오소지」도 107만회. 

 

 

 

 

「Endless SHOCK」공식 인스타크램에서도 다양한 투고를 하고 있는 도모토. 이것들도 전부 자택 촬영으로 왼쪽의 3점은「SHOCK」의 극중 음악에 맞춰 근육운동을 하는「Endless Muscle」. 의자에 파묻혀있는 오른쪽 사진은 다른 날에 라이브 을 때의 도모토적 츤데레 스크린샷 타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