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inKi Kids/雑誌

[KinKi Kids] 160909 TVガイドPERSON VOL.49 + 번역

by 자오딩 2016. 9. 10.

 



KinKi Kids 20년째의 고백




「성이 같다는 것으로」묶여졌다고 입을 모으는 두 사람은,

전혀 다른 개성을 가진 나머지 사이가 좋지 않다는 설도 자주 들어왔다.

하지만 각각의 인터뷰에 제대로 귀를 기울여 본다.

그러면 ─ "자연체일 것" "교과서와의 만남" "음악과 마주하는 방법" 곳곳에서 말이 싱크로한다.

서로의 말을 몰랐기에 더욱 무의식으로 이어진다.

그런 「기적의 두 사람」이 전부 말하는, KinKi Kids, 20년째의 지금.





堂本光一



  절목이나 기념일도, 통과점에 지나지 않는다 ─. 그렇게 공언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주년」「○장째」「○번째」라고 하는 숫자를 억지로 갖다 붙이며 인터뷰를 할 때마다 도모토 코이치에게 쓴웃음을 당해왔다(하지만, 마지막에는 바라고 있는 이상의 대답을 해주기 때문에 얄미울 정도!) 이번의 "20주년 해"도 똑같이 지나가는 일상의 하나로서 생각하고 있을 것이라고 멋대로 믿고 부가의문문적으로 질문을 해보았는데...무려, 그런 것도 아닌 듯. 그건 기쁜 오산이었다.



─ 20주년 해와 뉴앨범 릴리즈로 취재가 이어지고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이미 몇 번이나 같은 질문을 받으셨겠지만, 피해갈수 없기 때문에 여쭤봅니다만... 코이치상에게 있어서는 20주년이라고 해도 평소와 다르지 않은 시간을 보내간다고 하는 입장이려나 하고.

뭐, 말씀하신대로 입니다만 당본인으로서는 말이죠 10주년 때도 그랬듯이, 주변에 다시 한 번 감사하는 타이밍인거구나 하고. 다만, 스스로 뭔가 말하는 것도 어떨까 싶은 느낌입니다.



─ 이전부터 「○주년」이라고 하는 동기 부여를 특별시하지 않으셨었지요.
저는, 그렇네요. 하지만 주위가 그런 동기 부여를 하고 싶어하고, 그렇다면 감사하게 받아들이고 거기에 대해서 뭔가 답해드릴 수 있는 것을 제안해간다고 하는 식으로 받아들이고 있지만요.



─ 그렇군요. 저희들측도 조금 생각을 짜낸 질문을 준비해야만 하는걸까 싶어 뉴 앨범 대표 문자이기도 한 「N」이라고 하는 글자에 착안했네요. 세로 막대기를 두 사람으로 비유하자면, 그 사이를 사선으로 달리는 선이 보충하고있는... 듯이 보이려나 같은 깊은 해석을 해보았습니다만
상당히 무리한 해석이네 ㅎㅎㅎ

 


─ 그렇다는 것은, 어디까지나 지금까지의 취재 자리에서의 인상입니다만, KinKi의 관계성이란 서로 지지해주는 것이 아니라 서로 보충하는 느낌이려나 하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빗나간 것이라면, 전부정하셔도 괜찮습니다만 ㅎㅎ

우웅~... 그런 것은 솔직히, 기대에 벗어나서 죄송합니다만, 신경쓰지 않네요. 함께 있기 때문이라고 해도 하나하나 공기를 느끼려고도 하지 않고 있고.



─ 실례했습니다. 그러면 스트레이트하게 여쭤보겠습니다만 쯔요시상과의 거리감이라고 하는 것을 코이치상은 어떻게 생각하고 계신가요? 데뷔 전부터 세어보면 25년 정도 함께 계시는 것으로, 그런 세월이 있기 때문이야말로의 거리감이 있으려나 하고.
이야, 자연스럽게 그런 거리감이 되었구나라고 생각해요. 딱히 필요 이상으로 거리를 두려고도, 줄이려도고 하지 않고 있고 애초에 그런 식으로 생각한 적조차 없고 말이죠. 서로가 그 장소에 자연체로 계속 존재해온 결과가 이 거리감이 아닐까나. 거기에 대화가 있든 없든. 주위는 말이죠, 「두 사람이 대화해줬으면 해」라든가 「사이좋은 두 사람으로 있어줬으면 좋곘어」라고 생각하겠지만 그걸 만들 필요성도 없고, 만든 시점에서 의미가 없기 때문에. 뭐, 그러니까 잡지 촬영에서 「좀 더 붙어주세요」라고 해서 붙는 정도로 ㅎㅎ 그 때도 딱히 대화는 없으니까요. 시키는대로 서는 위치를 바꿀 뿐입니다.
 


─ ㅎㅎ 그렇다고 해도 때와 장소에 따라서는 두 사람이서 대화를 나누는 경우도 있는 거네요. 6~7년 전의 취재 때의 이야기입니다만 PC를 새로 교체해서 검토하고 있던 쯔요시상에게 코이치상이 기종에 대한 스펙을 설명하고 계셨다... 고 하는 자리에 우연히 함께 있었던 적이 있어서.
우웅~ 기억안나네. 하지만 공통 확인 할 수 있는 것이 있다면 거기에 대화가 생겨나는 것은 극히 평범한 것이라고 생각하고. 일단 말해두겠지만 일부러 이야기하지 않으려고 하고 있는 게 아니에요. 그저 이렇다 할만한 이야기를 하는 것이 없을 뿐으로. 그렇다고 해도 이야기 해야지, 이야기 해야지라고 할 필요성도 느끼지 않고. 아까도 말했듯이 자연스럽게 하고 있을 뿐이에요, 서로.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닌.



─ 뒤집어 말하면, 신경을 쓰지 않아도 좋다고 하는 관계성이다 라고 할 수 있을까나 하고.
... 주위가 그런 식으로 보고 있거나, 그런 관계정으로 하고 싶어할 뿐인 것으로 우리들은 아무 것도 의식하고 있지 않습니다.



─ 그렇게 되면 역시 KinKi Kids는 음악으로 묶여져 있는 것이네요.
뭐, 「코이치상에게 있어서 쯔요시상은 어떤 존재입니까?」라고 항상 질문 받으니까, 그 때마다 같은 것을 말하지만 「일의 파트너에요」라고.



─ 하지만, 완전히 비지니스적이라고 딱 잘라 말할 수 있는 관계성도 아니...지요?
웅... 그래? ㅎㅎㅎ



─ 아뇨, 미사여구를 받고 싶은 것은 아닙니다만 역시 이만큼 오랜 시간 함께 걸어온 것에는 그 나름의 이유나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네요. 그것이 무엇인지 알고 싶습니다. 순수하게.
그러니까 그게 쟈니상의 굉장한 점이 아닐까요. 이것도 항상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만, 일을 하는 데 있어서는 사이가 좋은 게 전부가 아니다 라고. 단순히 내가 사무소에서 사이가 좋은 것은 나가세이거나 하지만 나가세와 둘이서 콤비를 짜서 뭔가 일을 하고 있는 장면이란 상상도 불가능하니까. 즉, 그런 거에요, 응.



─ 확실히. 그렇게 생각하면 코이치상과 쯔요시상이 아직 10대 초반이었던 때에 페어링한 쟈니 키타가와라고 하는 사람의 선견지명이라고 할까요, 프로듀스 센스에는 경의를 표할 한 마디네요.

뭐, 까놓고 말해서 쟈니상도 단순히 성이 같으니까 짠거라고 자백하고 있지만요 ㅎㅎ 하지만 그 콤비가 이렇게나 오래 이어지고 있다고 하는 것은 예상이 들어맞았구나 라고. 물론 둘이서 함께 뭔가를 하는 데 있어서는 밸런스를 생각하지 않으면 안되는 것도 있고, 지금도 어떤 밸런스를 잡을까 라고 생각하는 것이 있고. 콤비라고 하는 것은 그런 것이어서, 자연스럽게 서로의 밸런스가 잡혀져 오는...이라고 생각하고 있지만요.



─ 그렇군요. 조금 화제를 발전시켜서 이번 「N album」에는 「陽炎 ~Kagiroi 」라고 하는 쯔요시상과 도지마 코헤이상의 공작곡이 수록되이있습니다만 「愛のかたまり」나 「銀色暗号」와 같은 코이치상과의 공작곡도 조금 기대하고 있었던 것이 사실은 있었습니다. 이번은 어떤 경위로...?
이야, 「쯔요시군이 곡 만들고 있는데 코이치도 만들지 않을래?」라고 스태프에게 들었습니다만 「이야, 안타깝지만 그런 기분이 아니기 때문에」라고 정중히 거절했습니다 ㅎㅎ


 
─ 작년 솔로 앨범 「Spiral」때도 「곡을 만들 기분이 아니었다」고 말씀하셨었죠.
뭐, 진지한 이야기를 하자면, 기분이 들지 않은 상태에서 곡을 만든다 해도 좋은 것은 바랄 수 없을테니까. 그렇다면 무리하게 만들지 않고 창의가 있는 사람이 만들어준 쪽이 퀄리티도 올라가겠지라고.



─ 그렇네요. 그래서 이야기를 「陽炎 ~Kagiroi」로 돌리자면, 이 가사 분할이 상당히 복잡해서 사비의 번갈아 하는 코러스도 극히 난이도가 높은 것을 하고 계시는구나 라고 하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그런 의미에서는 매우 의욕적인 악곡으로 완성되어있네요.
쯔요시군이 만든 곡이니까 주도권도 그가 갖고 있어서, 번갈아 하는 것 같이 하고 싶다고. 처음 들었을 때에 「오오, 진짜냐」라고 생각했을 정도로 상당히 까다로웠기 때문에 스태프에게 「나는 어디를 부르면 되는 건지, 지금 노래 분할을 정했으면 좋겠어. 그렇지 않으면 조금 못부르겠네」라고 했어요. 조금 자세한 이야기를 하자면 번갈아서 하는 경우란... 특히 「陽炎 ~Kagiroi」는 말의 도중에 가사 분할이 바뀌기 때문에 평범히 그걸 의식하지 않고 부르는 것도 가능하기는 하지만 브레스(호흡)이 살지 않네요. 녹음한 가성을 스위칭으로 빠꿀뿐이라면 라이브감이 안나오는. 저로서는 그건 피하고 싶었으니까. 제대로 가사 분할을 확실히 하자고. 그 상태에서 멋있는 번갈아 부름이 된다고 하는 것을 상정해서 레코딩에 임했다고 하는 것입니다.



─ 「陽炎 ~Kagiroi」 는 좋은 의미에서 쯔요시상답지 않은 음악이라고 하는 인상도 있습니다.
뭐, 이것도 정말로 죄송하지만 그의 솔로를 들은 적이 없기 때문에 무엇을 가지고 쯔요시군답다고 하는지 모르는거네요. 개인적인 감상으로서는 잡히는 부분이 없다고 할까, 결코 캣치한 곡은 아니지만 노래를 익히는데 있어서 스튜디오에서 몇 번이나 듣고 있는 동안 점점 자신 나름의 곡에 대한 해석이 생겨났네요. 그러자 자연스럽게 악곡에 쏟아 넣은 에너지가 느껴지도록 되어오는거에요. 그건 요시다상으로부터 제공 받은 「薔薇と太陽」에 관해서도 같아서, 결코 사비에서 캣치한 멜로디가 되는 것이 아니지만 악곡 그 자체에 에너지가 담겨져 있구나 라고 느끼는거에요. 쯔요시군의 「陽炎~Kagiroi」도 같은 계통이라고 할까, 같은 느낌의 에너지가 담긴 곡이구나라고 생각했습니다.



─ 앨범 전체에서 중요한 역할을 맡으신 도지마 코헤이상의 넘버가 멜로디도 사운드도 캣치한만큼 「陽炎 ~Kagiroi」는 열량의 질이 다른 악곡이구나 하는 인상을 역시 받았습니다.
응, 듣는 사람에 따라서 해석이 달라진다고 할까 그부분이 반대로 리스너 각자의 "간극"에 파고들어오는 느낌이라고 할까... 설명이 어렵습니다만, 인상으로서는 그런 곡이구나 하고.



─ 인상이라고 하는 워드에서 이어지겠습니다만 KinKi Kids의 악곡에 품어져있던 이미지의 하나였던 "소년성"이 계속 옅어지는 것처럼 느끼는 부분도 있습니다만 거기에 대해서 코이치상은 어떻게 생각하고 계시나요?
뭐, 그거야 일반 사회에서 30대도 중반을 넘으면 소년이라든가 말하지 못하니까요 ㅎㅎ 하지만 말이죠, 신기한 것으로 일범은 제쳐두고라도 싱글에 관해서는 「硝子の少年」을 필두로 몇 살이 되어도 불러서 부끄러운 곡은 한 곡도 없어요. 「夏の王様」에 관해서는 약간.... 우리들의 필링과는 다른 요소가 있지만 ㅎㅎ 설마 KinKi의 곡에서 「YO!」같은 걸 말하리라고는 생각하지 못했으니까요. 곡으로서는 좋아하지만 둘 다 그런 말을 하는 타입이 아니잖아요 ㅎㅎ 뭐, 그것도 제쳐두고.... 진지한 이야기, 몇 살이 되어도 계속 부를 수 있는 곡들 뿐이라서. 「硝子の少年」도 타이틀에 "소년"이 들어가 있습니다만, 가사를 읽으면 결코 사춘기의 노래는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는 거에요. 어른이 소년기를 되돌아보며 덧없고 부서질 것 같은 느낌을 소중히하고 있는 것 같은 곡이거나도 하기 때문에. 그게, 데뷔 당시 저희들... 17~18세 정도였습니다만, 반대로 어른스러운 곡이구나 라고 생각했었으니까. 단순히 「유리의 소년」과도 같은 "귀여운 우리들"이 부르고 있었을 뿐으로 ㅎㅎ 실제, 연령에 따라서 노래하는 기분이 달라져간다고 하는 것은 느끼네요. 30대 중반을 지난 나름대로의 「硝子の少年」의 애절함이 나오고 있는게 아닐까 라고 하는 것은 자신들이 계속 노래해온 실감으로서 있는 것이고.



─ 떠오르는 정경도, 연령이나 인생 경험과 함께 달라져오는 것이구요.
응. 그러면 어떤 곡이든 나이 관계 없이 부를 수 있는거에요. 그런 것이란, 단순히 KinKi이라고 하는 그룹이 제대로 악곡과 마주해왔다고 하는 부분이 크기 때문이다고 생각하네요. 「이런 걸 하면 이 곡이 멋있어진다」라고 하는 단략적인 대처법을 취해오지 않았다고 하는 자부가 있고, 단순히 말하자면 「좋은 곡을 불러가자」라고 하는 것을 계속 데뷔 당시부터 해왔기 때문에 그 부분이 우리들에게 있어서서는 가장 크지 않을까나 하고 저로서는 생각하고 있지만요.


 
─ 네, 그부분은 정말로 진심으로 동의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뭐 말해도 소용없는 것이긴 합니다만, 일요일 밤의 「신도모토쿄다이」가 방송되지 않는다는 것이 때떄로 쓸쓸하게 느껴지지 않을 수가 없네요.
솔직히, 그건 저 자신도 통감하고 있네요. 뭐.. 로케가 서툴다라는 것도 있습니다만 ㅎㅎ 이야, 정말로 좋은 방송이었구나라고 생각해요. 「LOVE LOVE 아이시떼루」때 부터 매우 좋아했었으니까. 얼마 전 요시다 타쿠로상도 메일 주셨었습니다만, 「그건 좋은 방송이었네」라고 써주셔서. 웅. 그러니까 그렇게 방송을 통해서 역시 KinKi의 20년간은 계속 진지하게 음악과 마주해왔다고 하는 것이 실감으로서 크네요.



─ 바라건대, 기수, 기말에 특방으로 부활, 같은 것은 없을까요?
이야, 어떨까요. 그건 저는 솔직히 뭐라고도.. 하지만 타카미자와상이든 니시카와군이든 그거야 말로 타쿠로상도 지금도 메일을 주시고 있고.. 타케다군, 타카미나에 마키하라상, 방송에서 계속 함께 했던 분들과 얼굴을 마주하면 매우 안정되는 것은 확실해서. 레귤러 방송으로서는 끝나버렸지만 왠지 모르게 마음의 연결은 아직도 있다고 멋대로 그런 기분이 들고 있지만요. 모두가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지는 모르곘지만 ㅎㅎ



─ 이야, 그건 모두 같은 기분이라고 생각해요.
모르는거에요, 일방 통행일지도 모르고.



─ 취재하는 측으로서도 「신도모토 쿄다이」의 수록에 들어가는 것은 즐거웠어요. 역시 생음, 생노래, 생연주란 좋구나라고 재확인 하게 해주는 방송이었으니까.
하고 있을 때는 힘들었었지만요, 3편 촬영이었으니까. 끝나버리고나니 그것도 그리워서 어쩔 수가 없지만.



─ 그래서, 라이브라고 하는 부분에서 억지로 이야기를 이어가겠습니다만 9월 말부터 아리나 투어가 시작되기 때문에 거기에 대해서도 다뤄주셨으면 하고 생각합니다.

아리나 투어 자체가 17년만이 되려나? 내용에 관해서는 아직 지금부터 채워가는 느낌이지만... 그거야말로 맨처음에 했던 말은 아니지만 20주년 해라고 하는 점을 의식하지 않고 해갈거라고 생각해요. 「N album」도 그 입장이고 말이죠. 그렇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라이브도 같은 것으로 되어 갈 것이라고. 다만 이건 조금 무서운 이야기로... 18년 간이었던가? KinKi는 계속 돔에서 라이브를 계속 해왔습니다만 아리나 투어를 하는 것이 되었을 때 돔이라고 하는 공간에 익숙해져버려 있는 자신들을 깨닫게 되는 거에요. 그 감각이 무섭구나 하고. 아리나란 상당히 넓은 것으로, 상당히 사치스러운 공간이어서. 감사하구나 하고 생각하는 반면 돔에 익숙해져버려있다고 하는 감각이 상당히 무섭구나라고 생각했네요.

 


─ 하지만 거기서 감각의 마비에 깨닫는 부분이 역시라고 할까요...

우웅~ 나로서는 3~4년 전이었던가, 이야, 그 전부터였으려나...좀 더 잘게(細かく) KinKi로 투어에 나가는 편이 좋지 않아? 라는 이야기를 해왔어요. 물론, 여러 생각들이 있으니까 일괄적으로 뭐가 옳다고는 말할 수 없습니다만... 언젠가부터 연말연시의 돔 라이브가 항례가 되어있지만 바쁜 시기니까 오고 싶어도 올 수 없는 사람이 많이 있겠지 라고. 그렇다면 이쪽에서 각지에 발을 옮겨 만나러 가야하는 게 아닐까 라고 하는 것을 항상 말해왔어요. 그렇기 때문에 데뷔부터 19년을 지나, 20년을 향해서라고 하는 타이밍에서 아리나 투어에 나갈 수 있다는 것은 상당히 좋은 기회를 얻었구나 라고 생각하고 있지만요.



─ 지금와서 말하는 것도 정말로 뭣합니다만 코이치상은 팬에게 상냥한 사람이네요.

뭐야 그거 ㅎㅎ 이야, 비니지스적으로도 그러는 쪽이 좋겠네 라고. 매년 하고 있으면서 말하는 것도 이상하지만 연말연시라고 한다면 역시 기본적으로는 가족과 보내는 소중한 시간인 거네요. 실제 이야기. 그걸 원정해서까지 KinKi의 라이브에 와주시고 계시다는 것은 상당히 힘든 것이어서. 묵직히 준비하고 팬 분들을 맞이한다고 하는 것도 확실히 멋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선택지가 그것 뿐이라고 하는 것은 어떨까나 라고 하는 것이 오랫동안 저희 생각이기도 했기 때문에, 반복이 됩니다만, 20주년에 향해가는 데 있어서 매우 좋은 시기가 아니었나하고 생각하고 아리나라고 하는 상당히 축복받은 공간에서 할 수 있는 것이니까.



─ KinKi로 홋카이도에 간다고 하는 것도 상당히 오랜만이지 않습니까?
그렇네요. 가는 기회는 줄었으니까요. 그런 면에서도 기대가 되고 계속 돔에서 해오는 가운데 우리들이 나이를 먹음과 함께 관객의 층도 폭넓어졌고, 남성이나 커플로 와주시는 분들도 늘어왔구나라고 실감이 있는 점에서, 아리나 투어에서는 어떻게 변해갈까나 라고 하는 흥미도 개인적으로는 있어서. 뚜껑을 열어봤더니 아무 것도 변하지 않았다고할 가능성도 물론 있습니다만 ㅎㅎ



─ 이야이야ㅎㅎ 하지만 두 사람은 실감 못하실지 모르겠지만 20년이라고 하는 세월이 KinKi Kids를 스탠다드한 그룹으로 했다는 것은 틀림없지 않나 하고. 여기까지 이야기를 들으면서 다시 한 번 느꼈습니다.
우웅~ 스탠다드일지 어떨지는 모르곘지만 항상 어떻게 있어야 할 것인지라고 하는 것은 생각해왔던 셈이지만요. 설령 스탠다드한 위치에 있다고 해도 거기에 만족해서 보수적으로 되어간다고 하는 것은 제가 좋은 것이라고 인정하는 부분은 아니기 때문에. 그런 의미에서는 선행해서 릴리즈한 싱글 「薔薇と太陽」은 여러 가지 기적이 겹쳐져 태어난 한 곡이라고 생각하고 있어서 최근 내는 악곡이 계속 보수적으로 되어가는 지도 모르겠네 라고 느끼고 있던 것도 있어서. 이 타이밍에서 요시이상께서 챌린징한 넘버를 새로 써주셨다는 것은 우리들에게 있어서도 새로운 경지를 목표로 하는 좋은 계기가 되었구나라고 하는 느낌이 들고 있지만요.



─ 멋대로인 생각일지도 모르겠습니다만 KinKi의 악곡으로 보았을 때 키가 약간 낮거나 하지 않습니까?
웅~ 의외로 그렇지만도 않지만요. 사비에서 전조하기 때문에 그 전의 파트의 키를 떨어뜨리고 있다는 구조로 되어있기 때문에 그런 인상을 주었을지도 모르겠네요. 저는 코러스 파트도 가기 때문에 저로서는 낮다고 하는 인상은 없지만 무리하는 키는 아니네요. 뭐 보여주는 방식에 관해서도 원래 「춤춰줬으면 좋겠어」라고 들었었습니다만 저로서는 춤추는 이미지가 아니라고 생각하고 있어서. 하지만 솔로 워크에서 신세를 진 댄서 YOSHIE상에게 상담을 했더니, 훌륭한 안무를 해주셔서...라고 하자마자 쯔요시군의 무릎이 좋지 않다고. 자아, 그러면 어떻게 할까하고 머리를 짜내어 밴드와 댄스라고 하는 변칙적인 편성으로 착지한 것입니다. 그런 식으로 해서 원래 생각하고 있던 노선과는 다른 방향으로 갔습니다만 결과로서는 매우 좋은 형태로 해결되었다고 하는. 자칫하면 그런 때 쪽이 좋은 것이 태어나거나 하는거구나라고 생각했지만 말이죠. 「좋아, 이걸로 가자」라고 척척 박자로 진행되는 것이란 의외로 상상의 범주를 뛰어넘지 못한다고 할까, 좋지도 나쁘지도 않은 생각한 대로의 결과로 되는 것이 많아요. 그것에 비해서 뭔가 벽에 부딪힌 것은 모두가 뛰어넘으려 하기 때문에 문이 열려가는 느낌이 있어서. 「薔薇と太陽」에 관해서는 그런 감각을 오랜만에 느낀 것이 가능했고...아까 "기적"이라고 하는 말을 썼습니다만, 상당히 잘 된 성공 사례의 하나가 되지 않았을까나 하고 생각하네요.
 


─ 그거야 말로 상상의 틀을 넘었다고 하는
응, 그러니까 항상 말하고 있지만 그 때에 할 수 있는 최대한을 다한다고 하는 것이 자신으로서의 신조이고, 그것이 안된다고 할 때는 어떻게 할지라고 생각해 가는 것에 의해서 새로운 발상이 태어나는 것으로.. 그것이 주효했던 걸까나 라고 하는 느낌이 들지만요.



─ 실제, 그 MV가 멋있어요.
텔레비전국의 음악 방송 스태프 분들은 「쯔요시와 코이치 어느 쪽을 찍으면 되는거야!」라고 생각하셨을지도 모르곘지만요. 이야, 정말로 각 텔레비전국의 스태프들도 재밌어해주셔서, 그다지 음악 방송에서 본 적이 없는 것 같은 퍼포먼스를 피로할 수 있지 않았으려나.



─ 확실히. 그래서 MV 연결로 「N album」초회반에 수록 되어있는 「なんねんたっても」의 뮤직 클립도 기대가 되는 부분입니다.
그렇네요...오히려 우리들은 그다지 땀을 흘리지 않고 CG 스태프가 힘들었다고 하는. 나머지는 부탁드리겠습니다, 라고 맡기고 왔기 때문에. 이야, 정말로 즐기다 와서 죄송하다고 하는 게 말이죠ㅎㅎㅎ



─ ㅎㅎ 깨달아보니 슬슬 시간도 임박해오고 있습니다만 한 가지 여쭤두고 싶은 것이 있어서. 그렇다는 것은 역시 KinKi Kids의 등장으로 "쟈니즈적"이라고 하는 해석의 폭이 넓어졌다고 하는 점이 있다고 생각하네요. 지금이야 말로 関ジャニ∞나 ジャニーズWest, 칸사이 쟈니즈 Jr.도 활약하고 있습니다만 그 선구자는 KinKi 두 분이지 않았을까 하고.
어떠려나요. 때마침 우리들이 최초였다고 하는 할 뿐이 것이라고 생각하지만요. 당시는 칸사이권에서 나온 쟈니즈 탤런트가 드물었다고 하는 감각이 있었다고 하는 것으로 어쩌다보디 선두에 선 이미지로 이어졌을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지금이야 완전히 도쿄에 혼을 팔고 있으니까요 ㅎㅎ



─ 에엣! 하지만 지금이야 도쿄 생할이 길어져버린 것은 아닌지?
확실히 그렇네요. 하지만 쯔요시군은 지금도 고향 나라를 좋아하네요.



─ 그렇네요. 나라에서 이벤트를 하거나 고향에 공헌하고 계시네요. ...아니, 코이치상이 공헌하고 있지 않다는 의미는 아니에요!
이야, 안하고있지만요 실제 ㅎㅎ



─ 엣또 화제를 돌려서, 맞다 맞다 이 인터뷰 처음 부분에서 쯔요시상과의 콤비를 「예상이 들어맞았다」라고 말씀하시지 않으셨습니까. 과학적인 근거에 토대로한 현상을 좋아하시는 코이치상도 운명적인 것을 느끼는 것이 있으려나 싶어서 조금 흥미롭네 하고. 아니면 우연과 필연이거나 확률적인 이야기에도 통하는 것일지도 모르곘습니다만 운명이라는 것을 긍정하시나요?
이야, 있죠...우연이라고 하는 것은 여러 곳에 굴러다니고 있다고 생각해요. 그걸 잘 살릴 수 있는가 아닌가는 그 사람에 따라 달렸다고 저는 생각하고 있어서. 그거야말로 아까의 「薔薇と太陽」의 이야기도 그렇고. 그러니까 또 반복이 되어버리지만 길은 열어 가는 것이다 라고 하는 것이 자신 안에는 계속 변하지 않는 생각이라서요. 웅.



─ 그렇습니다. 정말로 그건 몇 년이 지나도 흔들림이 없으시네요. 그 시원시원함을 같은 남자로서는 매우 좋아합니다.

뭐, 반대로 말하면 서툴러서(不器用)일지도 모르겠지만요. 서투르기 때문에 우직하게 최선을 다하는 수 밖에 없다고 할까. 하지만 부딛혀 깨지는 것이 아니라 재주가 있지 않은 만큼 제대로 배워서 스킬을 몸에 익힌 상태에서 부딪혀갈 필요가 있다고는 생각하고 있지만요. 원래 그렇게 까지 탐욕스럽게 앞으로, 앞으로 라고 하는 인간도 아닙니다만 기질이 오타쿠라서요, 한다고 하면 제대로 배우고 싶고, 몸에 익히고 싶다고. 보고 흉내내는 것이 싫고, 서투른 만큼, 제대로 준비를 하지 않으면 무섭다고 할까, 사실은 있어요. 그렇게 하지 않으면 사람들 앞에도 나가지 못하기 때문에.



─ 하지만 그렇게 해서 데뷔부터 20년이라고 하는 세월을 걸어오신거네요. 일반적인 견지에서는 역시 상상도 가지않을 것 같은 시간이었으려나 하고.

이야이야 반대로 나는 이 세계밖에 몰랐었고... 동세대 회사원 분과 이야기 했더니 아마 정신적으로는 전혀 이쪽이 어린 느낌이 들어서. 자신을 특별하다 같은 건 생각하지 않고 말이죠. 물론 20년 간 힘든 일은 많이 있었습니다만 그게 어느 정도 힘들었는가를 누군가와 비교해도 무의미한 것이지 않습니까. 즉, 무엇이 말하고 싶은가 하면 "모두 열심히 살고 있다"라는 것이에요. 서투른 저로서는 오늘은 상당히 여러 가지 말을 했고 ㅎㅎ





  시간으로 해서 약 60분. 사실은 몇 개인가 뺀 에피소드도 있다. 그 정도로 이 날 코이치는 많은 말을 했다. 아니면 최선을 다하고자 상대에게 온정을 베풀어 준 것일지도 모르겠지만.. 어쨌든 강철과도 같이 흔들림 없는 철학에 기반하면서, 처음으로 듣는 듯한 이야기도 섞어가며 KinKi Kids와 자신의 "현재지"에 대해서 남김 없이 이야기해준 의기에 그저 오로지 감사를 올리고 싶다.







堂本 剛




  매미 소리가 울려 퍼지는 8월 도쿄,  저녁 무렵이라고 해도 아직 푹푹 찌는 옥외에서의 촬영을 끝낸 KinKi가 스튜디오에 돌아왔다. 드디어 옷을 다 갈아입은 두 사람은 코이치가 그대로 메이크실에 남고 바로 밖에 있는 취재 스페이스에서 쯔요시의 인터뷰가 시작된다. 소매가 열린 니트티에 큼직한 돌을 엮은 목걸이, 넉넉한 바지라고 하는 릴랙스한 등장. 「훗」하고 한숨을 돌리자마자 탁상의 물을 꿀꺽하고 단숨에 마신다. 소위 「취재 날」이라고 하는 오늘, 마지막 취재. 의상을 벗고 메이크를 지운 평소 모드 (완전히는 아니지만). 종료 후의 예정은 회의뿐이라는 것으로 시간에도 다소 여유가 있는, 그런 절호조의 취재 환경. 뉴앨범 「N album」 및 20주년 해 돌입의 이야기는 물론, 모처럼의 기회다. 그가 생각하는 KinKi Kids의 "지금"을 듣고 싶다.



─ 「N album」 들어보았습니다만 여느 때처럼이라고 할까요 KinKi Kids의 앨범에 관해서는 어느 정도 객관적으로 보고 있다고는 생각합니다만 악곡을 받고 우선 어떤 감상을?

그렇네요. 말씀하셨듯이 제공받은 악곡에 관해서는 이미 두 사람이 노래하면 전부 KinKi Kids의 곡이 된다고 할까, 그런 느낌이라서. 언제나처럼 내츄럴하게 (받아들이고). 자신이 쓴 곡 (「陽火~Kagiroi」)에 관해서는 저에게 가까운....이라고 할까요. 이런 슬로우 Funk스러운 곡은 KinKi Kids에서는 그다지 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이걸 KinKi로 부르면 어떨까나?", 옛날의  KinKi에서는 아마 부를 수 없는... 혼자 (솔로 명의) 하고 있을 때의 사운드감이라든지 가사 세계관에 관해서도 어떻게 반영할 수 있을까나...?" 라고 하는 것은 살짝살짝 있었습니다만



─ 앨범 전체로서는 어디까지나 싱어, 듀오의 입장으로 임하고 있다고.

50곡인가 후보가 있던 가운데 둘이서 체크하고, "이런 어레인지가 좋을지도"정도의 메모는 남깁니다만, 어디까지나 우리들은 노래하는 측이니까. 물론 앨범 곡이 전부 나왔을 때에는 생각하는 부분은 있어요. "도미자군이 전체 키를 잘 잡아주었구나"라든가 37세의 아저씨가 반짝거리는 팝스를 부를 때 "도지마군의 곡이니까 부르고 싶다. 역시 부르기 쉽구나"라든가. 반짝반짝 하지 않으니까요. 이 나이가 되면 ㅎㅎ



─ ㅎㅎ 반짝거린다구요, 충분히.

거기(제공곡)에 어떻게 관련해서 어떻게 노래해갈 것인가라고 하는 세션이니까요. 이번도 도지마군이 써준 반짝반짝한 곡도 불러보니 아키모토 야스시상이 써주셨던 「夢を見れば傷つくこともある」 같은 가사도 부르고, 락도 발라드도 부르는. 또, 그렇게 여러 가지 부를 수 있는 것이 KinKi Kids인거구나, 그것이 가능한 장소가 KinKi Kids인거구나...정도의 느낌으로. 어딘가 먼 곳에서부터 객관시 하고 있는 자신은 있네요, 확실히.



─ 제작측에서 보자면 놀아보고 싶어지는 소재이지 않습니까. 좋은 의미에서.

그렇다면 재미있는 것이고, KinKI Kids라고 하는 필터를 통해서 평소는 자신의 밴드에서 할 수 없는 것, KinKi 이외에 곡을 제공하는 뮤지션 쪽에서는 이루기 어려운 색이나 내용으로 놀아주신다면 기쁜 것이고. 그것에 의해서 지금의 음악 업계에 뭔가 이렇게... "하나의 돌"이라고 하면 과장이겠지만 깨달음을 주는 것을...이라고 하는 것은 모처럼 불러주게 해주시고 있는 이상에는 있네요.



─ 그래도 「두 사람이 부르면 KinKi Kids의 곡이 된다」. 아무렇지 않게 말씀하고 계십니다만, 그것이란 싱어로서 듀오로서 일종의 궁극형이네요?

그건 우리들이 아무 생각도 하지 않기 때문에 다다를 수 있었던 게 아닐까요. 서로 다른 사람에 흥미가 없고, 서로도 흥미가 없어서. 그래서 "이해 못하겠네 이 사람의 이 부분을..."이라고 하는 부분을 이해하는, 하려고 하는. 그런 애정을 갖고 살고 있기 때문에. 도저히, 보통 사람에게는 이해가 불가한... 아마 (두 사람 이외의) 다른 사람한테는 무리인 것을, 만나서 25년간 해오고 있기 때문에. 그러니까 거기에 제 3자가 들어와서 이러쿵 저러쿵 말하면 마음에 거슬리고 귀에 거슬리는 것을 뛰어넘는거에요. 또, 그걸 하나 하나 정정하는 것도 칼로리 소비이고, 귀찮다고 하는 것도 있고. 결과 "그렇 사이가 나쁘다고 하고 싶은거라면, 도조" 정도의 느낌으로 되어서.



─ 20년, 25년이라고 하는 시간이 흐르는 가운데 어른이 되고, 자아도 형성되고, 당연한 변화인데 그렇게는 생각해주질 않는.

세월이 흐르는 가운데, 그는 혼자서 무대를 시작했습니다. 저는 음악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둘이서 함께 하는 장소는 제대로 있습니다, 라고. 하지만 평범히 말이죠, 각자의 것을 해서 사이가 나쁘다는 말을 듣는 것이라면 "세상엔는 그런 사람도 있는거구나"라고 정관하는 수 밖에 없겠구나 하고.



─ 예기치 못하게 오늘, 가장 듣고 싶었던 인터뷰의 핵심에 이야기가 향하고 있어, 약간 당황하고 있습니다만 ㅎㅎ 앨범 이야기부터 시작해 분위기를 무르익혀가며... 라고 생각하고 있었더니.

ㅎㅎ 뭐라고 할까요. 20년 간 "그만두자"라고 생각한 적도 없다고 한다면 "좋아, 계속하자"라고 생각한 적도 없고. 극히 내츄럴한거에요. 흘러가는 대로 살아와서. 애초에 데뷔했을 때 30세의 자신조차 상상이 불가했었고. 너무 미지였기 때문에. 그래서 막상 30세가 되었더니 그 나이가 되어도 아이돌로서 요구 받는 것이 있었던. 제가 10대였던 시절과는 확실이 아이돌상이라고 하는 것이 바뀌어 오고는 있습니다만, 30이 되어서 그것을 (요구 받고 있다는 것을) 깨닫고. 30대 중반이 되어서, 또 다른 무언가에 깨닫는. 그런 여러 가지가 쌓여온 결과가 "지금"이어서.



─ 그 아이돌상의 변화, 아이돌로서 어떻게 변했다고 생각하시나요?

지금은 꿈이 있는 이야기만 잔뜩하는 것이 아니라, 현실를 노래하는 아이돌이 있어도 전혀 이상하지 않은 시대로. 하지만 그 현실 속에 강인함을 찾을 수 있다면, 그것이 반짝임이며, 꿈으로 이어지는...같은. 그런 순서를 노래하는 아이돌이 있어도 좋지 않을까. 그런 강한 생각이 30세 정도부터 싹터와서. 23세려나? 싱어송라이터로서 「街/溺愛ロジック」을 냈을 때는 아직 알지 못했었지만, 당시의 자신의 영혼은 그쪽(직접적으로 꿈을 노래하는 것)을 선택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것은 KinKi에서 계속 하면서. 자아, 그럼 자신이 하고 싶다고 생각하는...현실 속에 있는 반짝임, 그 앞에 있는 희망 같은 것은 혼자일 때 부르자고. 제 입장에서 보면 「어째서 그 걸 나눠서 표현하지 않으면 안되는거야! 어째서 어른은 모르는거야」라고 하는 어리기 때문에 화가 났던 것은 있었습니다만 ㅎㅎ 최근 십 몇년간 조금씩 상황도 바뀌어는 오지 않았습니까.



─ 정신 연령과 실연령이 드디어 겹쳐져 시대와 함께 듣는 측의 독해력이 늘어왔다고 하는 것도 있지는 않은지?

그렇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무리하게 그쪽에 "다가갔다" 고는 생각하지 않고. 제가 애늙은이었던 것 뿐인지, 어린 주제에 아저씨가 생각하는 것 같은 것을 생각하고 있었던 건지 ㅎㅎ 그래서 세월이 흐르는가운데 주위도 점점 알아주도록 되어와서. 인생이라든가 생명이라든가 좀 더 크게 말하자면 지구같은 것도 노래할 수 있도록으로는 되어 왔습니다. 물론, KinKi이기에 부를 수 있는,누가 들어도 "다움"이라고 생각하는 중요한 부분은 지키면서.



─ 그렇군요. 좋은 느낌으로 기어도 올라온 참에 방금도 나왔던 프레이즈로 최근 자주 말씀하고 계시는 「우리들 아무것도 생각하지 않고 있다」의 진의라고 할까요, 그 마음을 자세하게 듣고 싶습니다만. 

설명하는 것은 어렵습니다만.. .아까도 말했듯이 「생각하지 않는다」고는 말하면서, 살아있기 때문에 여러 가지를 생각하고는 있어서. 인간이기 때문에 그의 생각과 저의 생각은 당연히 달라서. 하지만 거기서 "하아?!" 라고는 생각하지 않는, 서로에게 "후웅"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 그런 느낌. 그것이 「흥미가 없다」라고 하는 의미로. 그렇기 때문이야 말로 "애매한 아름다움"이라고 할까. KinKi Kids의 곡이든 버라이어티라든지 토크도 그러려나? 두 사람에게 밖에 없고, 얻을 수 없는 공기감이 되어있는. 그것이 「아무 것도 생각하지 않는다」고 하는 말로서 나오고 있습니다만... 우웅....



─ 만남으로부터 25년, 형제와도 연인과도 부부와도 다른... 오래 계속 해온 밴드맨이라든가 만담 콤비, 그런 사람들에게 밖에 모르는 감각인거겠네요.

말하자면 1/4세기, 부모보다도 길게 있으니까요. 좀더 부모 형제와 함께 있고 싶었어요. 그런 것도 "전혀 (코이치에게) 들려도 괜찮고" 정도의 장소에서 말하고 있고 말이죠. 서로 「이제 얼굴 보는 것도 싫어~」라든가 아무렇지 않게 말하고ㅎㅎ 그것이 세간적으로는 "두 사람은 사이가 나쁘다"로 되어버린다고 하는.



─ 그런 것도 있어서 얼마 전의  「Good Time Music」에 출연하셨을 때, 「두 사람이 평소 눈을 마주치지 않는다고 하는 소문의 진상을, 드디어!」적인 뉴스가.

저희들 입장에서 보면 「드디어」도 뭐도 아닙니다만. 그걸 여러 장소에서 시간을 할애해서 정정하고 돌아다닐 정도의 여유도 없고, "그렇다면 텔레비전에서 말해주겠어"라고 하는 ㅎㅎ 그리고 두 사람 모두 생각은 달라도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는 점은 같네요. 좋은 거짓말이라고 하는 것도 있다고는 생각합니다만, 이번의 20주년에 있어서도 아직 예정이 정해져 있지 않은데 「엄청난 것을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기대해주세요!」라든지 말못하는 타입이라서. 무엇보다도, 이상하게 기대를 갖게하는 것도 나쁘고 말이죠. 20주년을 축하하고 싶다는 주의의 열기는 감사하지만 저희들 두 사람의 「쿨러를 틀은 상온의 방에 계속 있고 싶은데?」라고. 「밖에 나가죠!」라고 해도 「이야 이야 이야」같은 두 사람, 똑같아서 ㅎㅎ 그게 우리들이 걸어온 방식입니다.



─ ㅎㅎ 생각해보니 KinKi란 어리면서도 쿨했었고, 그 온도차는 다른 그룹과 비교해도 느끼네요.

연말의 「카운트다운 라이브」라든가 모두 록적인 곡이 울리면 일제히 부왓하고 달리기 시작합니다만, 저희들은 달리지 않으니까요 옛날부터 ㅎㅎ 서로 근성이 어둡다는 것도 있겠지만, 「예이!」라는 텐션이 올라가는 순간이란 거의 없기 때문에. 서로 취미라든가 좋아하는 것을 하고 있을 때는 올라가지만. 그걸 왠지 쟈니 키타가와라고 하는 사람은 「You다치 멋있네」라고 말했었으니까. 어린 주제에 "그걸로 괜찮은거구나"라고 ㅎㅎ



─ 「어째서 어른은 모르는거야」라고 반항했을 시절, 알아준 것이 할아버지와 손자 정도나 되는 나이 차이가 나는 분이었다라고 하는 것이 놀랍네요.

그러니까 사장으로서 보고는 있습니다만, 신뢰 할 수 있는 한 사람의 크리에이터라고 생각하고 있네요. 제 안에서 "번뜩임 직감형 휴먼"이라고 하고 있습니다만. 팡 하고 떠오르면 즉시 실행하는.



─ 그것은 데뷔하는 그룹의 조합도 그렇고, 네이밍도 그렇고

KinKi Kids라고 하는 것도 "웅?" 이라고 생각해요. 냉정히 생각하면 아직도ㅎㅎ 하지만 "저 사람이 정한 것이니까 괜찮으려나" 같은 묘한 설득력도 있고. 조합에 있어서도 성이야 같아도 전혀 개성이 다른, 옆에서 보면 안섞일거야 라고 하는 소재를 "한 번 섞어볼까"라고 하는 크리에이트를 하는겁니다. 아마 같은 칸사이 출신으로 게다가 성이 같다는 점이 운명적인 것을 느꼈다고 생각하지만 실험으로서는 상당히 위험했을게 분명하네요. 그걸 해버리는. 그래서 "실험은 잘 되었습니다"로 끝나지 않고 뮤지컬이든 음악이든을 해서 과학반응을 일으켜보세요 라고. 「당신들은 이미 어른이니까 저는 멀리서 지켜보겠습니다」라고 그런 입장.



─ 그게 마지막의 "휴먼" 

그렇네요. 데뷔부터 지켜보시면서 여러 길을 인도해주시고. 하지만 제일의 열량은 "두사람 똑같이는 되지마"라고 하는 것이라서. 그렇다는 것은 도모토 코이치, 쯔요시는 같을 필요는 없고 KinKi Kids가 다른 그룹과 같을 필요성도 없는거에요. "우리들은 이렇다, 우리들의 룰은 이거다"라고 하는 것이 그가 생각하는 아이돌상이라서. 그 부분은 두 사람의 성격적으로도 감사했고, 그녀석(코이치)도 어딘가 같은 것을 생각하고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 굳이 입으로는 내지 않지만 생각은 공유하고 있는, 잡지가 완성되어 코이치상의 코멘트를 읽는 게 기대됩니다.

뭐, 어떻게 말할지는 모르겠습니다만...그 부분을 추구한 것이 이번의  「N album」의 "naked & natural"이라고 하는 테마로. 그것이 우리들이 낸, 최근 몇 년간의 대답. "있는 그대로의 자연체"로 가자고.



─지금 시점의 거리감... 「바즈리즈무」에서의 바카리즈무상 왈, 「베테랑 만담가의 모습」. 게닌풍의 모습도 있다고 관계성을 해석했습니다만 그것이 두 사람에게 있어서는 평범한 존재 방식으로.

맞아, 평범. 엄청 일상입니다. 오와라이 쪽은 "이 느낌"을 알아주는 거에요. 사이가 좋지도 나쁘지도 않지만 서로 신뢰는 하고 있다고 할까. 애초에 사이가 좋다 나쁘다의 정의도 "매일 메일을 하면 그건 사이가 좋은 거?"같은 점이 있지 않습니까?



─ LINE 친구의 수라든가. 요점은 수가 아니라 깊이라고 생각합니다만.

그렇다면 "우리들 대기실에서 인사는 하지 않지만, 엄청 사이좋아요"라고 생각하고. 아저씨들끼리 밥먹으러 가서, 역시 「이거 같이 먹자~」같은 것은 없지만 「미안, 나 이거 싫으니까 코이치, 먹어줄래?」, 「오, 괜찮아」라고 하는 것은 있다고 생각하고. 그게 척척 맞는 호흡이 아닐까 하고.



─ 압니다. 하지만 이야기를 듣고 있으면 옛날부터 생각이 일관되어 있네요. 이거 KinKi 20년을 묻는데 있어 가장 좋은 텍스트이려나 싶어 다시 읽어 보았습니다만 (KinKi Kids 유일한 단행본 「도모토 모드」를 꺼낸다)

와, 그립네. 이 취재에서 처음으로 자신이 AB형이었다는 걸 알았어요.



─데뷔 3년? 4년째의 책입니다만, 훌훌 넘겨보면 대기실에서 두 사람 각자 핸드폰을 만지고 있거나.

ㅎㅎ 그 당시부터 그랬네요.



─ 아까의 「20년 간 "그만둬야지"라고 생각한 적도 없다고 한다면, "좋아, 계속하자"라고 생각한 적도 없다」라고 하는 발언으로 봐도, 이건 코이치상의 대담기획입니다만, 야마시타 타츠로상이 「아무래도 이걸 하고 싶어서 시작했다고 하는 느낌이 들지 않는다. 아무래도 탑이 되고 말거다 라고 하는 무모함이 안보이지 않아?」라고 실제적으로 확실히 두 사람의 본질을 꿰뚤어 보고 계셔서.

훙훙훙 (귀기울여 듣는)



─ 그러는 한편에서 코이치상은 「투쟁적이고 헝그리한 눈을 하고 있다」라든가

ㅎㅎ 역시 이런 클래스의 분은 굉장하네요. 보시는 눈이 정확하다고 할까.



─ 「둘 다 사교적으로 보이지 않는다」라든가. 「KinKi에게는 비애가 있다」라든가

하지만 타츠로상도 그런 분이라고 생각해요. 우리들이 이 20년 간 만나고, 길을 이끌어주신 분은 모두 그래서. 요시다 타쿠로상도 쟈니 키타가와 사장도 사교적이지 않지만, 하는 일에 있어서는 판단이 빠르고, 기탄없이 말씀하시고 말이죠. 쟈니상이라고 한다면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이라면 안해도 돼 라고 하고, 시키지도 않고. 요점은, "네가 해야만 하는 것이 있을 것이다"라고. 그러니까 제가 「이거이거 이런 것을 하고 싶습니다」라고 상담했을 때도 「You는 그대로이기 때문에 좋은거야」라고 딱잘라 말씀하셨고. 타쿠로상도 처음 만났을 때부터 「너희들, 사이 나쁘니?」로 시작해서 「아뇨, 안나뻐요」 「하지만 좋지 않잖아?」같은 ㅎㅎㅎ



─ 처음부터 지금도 오해받고 있는 두 사람의 관계성을 한 순간에 아셨다는 것.

그렇다구요. 사람에 따라서는 설명하는데 엄청 시간이 걸리는 것이 한 순간에. 그런 사람들이 크리에이트하는 자세를 10~20대의 다감한 시기에 가까운 거리에서 볼 수 있었던. 그것은 정말로 럭키였다고 생각하고 등을 밀어주는 점도 있습니다.



─ 예를 들면 어떤 것으로 등을?

타츠로상이라고 한다면 「ジェットコースターロマンス」 레코딩 때 「최근 UK록을 듣고 있는데 쟈니즈에서 그런 테이스트 곡을 하는 건 어떨까요?」라고 상담했더니 「그런거 하면 되는거야」라고. 「피아노같은거 쳐보고 싶고...」 「하면 되잖아 나도 독학이라구?」정도로 이야기가 끝나는. 끝나지만 왠지 할 수 있는 느낌이 들게 하는. 망설일거라면 실패해도 좋으니까 일단 해본다고 하는 것을 배웠습니다.



─ 사춘기에 확실히 말해주는 속임 없는 어른의 존재는 크지요.

크다구요. 비교적 나이가 가깝다... 고 해도 한 바퀴 이상 위도 위입니다만, 츠치야 코헤이상같은 것도 그랬네요.



─ Funk 기타의 스승. 생각하면 지금 「도모토 쿄다이」에서 만났을 때의 츠치야상과 같은 나이 정도가 아닙니까.

...그렇네...요. 엄청 용기내서 말을 걸었던 것이 떠오릅니다. 「실례일지도 모르곘습니다만, 아무 것도 모르는 저희 의견으로 죄송합니다만, 엄청 기타 멋있었습니다」라고 이야기를 드렸더니 「괜찮다면 연락줘」라고 이야기 해주셔서. 그랬더니 저의 기타를 듣고 「너는 UK록이 아니니까, 블루스를 들으세요」「다음은 Funk를 들으세요」라고.



─ 또 간파당한ㅎㅎ?

그래요. 그러니까 저희들의 주위는 교과서들뿐인거에요. 돈으로는 살 수 없습니다. 때마침 선반에 있던, 누군가에게 받은, 그런 교과서, 본보기들 뿐이니까. 그래서 제대로 「최종적으로 공부할지 어떨지는 네가 정해라」라고 말해주는. 그런 멋진 만남에 축복받아 저희들 KinKi는 20년 해올 수 있었던거네요.



─ 그 외에도 여러 교과서가.

저는 몇 개인가의 음악 교과서를 받고, 자신의 의지로 공부하는 것을 선택해서, 집에서 오로지 책상을 향했던. (일에 쫓겨) 수면 시간도 없고, 하지만 잠들 수 없는. 공부하는 것으로 자신을 되돌릴 수 있다는 느낌이 들었으니까. 그것에 의해서 KinKi도 조금 거리를 두고, 자신도 즐기고, KinKi도 즐기도록 되었던. 코이치는 저와는 또 다른 교과서를... 뮤지컬이라든가 연출의 공부를 하고 있어서, 서로 좋아하는 것을 하면 되잖아. 한 번 뿐인 인생, 즐기자 라고 하는 것이 있었으니까. 그것은 지켜봐왔던 느낌입니다.



─ 그걸 KinKi로 환원하는?

(개인 활동은) 우리들이 KinKi 활동 이상으로 하지 않으면 안되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어요. 그 결과, 가끔 KinKi라는 집을 들여다보면 「어라? 물건이 늘었잖아」, 「모양 바꿨어?」라고 하는. 그래서 안에 있는 코이치든 나든 나와서 「샀어요, 알아채셨나요?」같은 느낌이 이상적이어서. 그 반복이 이 20년간 있어서. 「너희들이 해야만 하는 것은 이것이겠지」라고 이끌어준 것이 쟈니상으로. 타츠로상, 타쿠로상을 시작으로 여러 선생님이 교과서... 그걸 뛰어넘은 비법 전수의 두루마리를 전수해주셨구나 하고, 새삼 다시 한 번 느낍니다.



─ 방금 30세의 자신 같은 건 상상할 수 없었다고. 10~20대 전반의 방황하는 자신에게 무슨 말을 걸어주고 싶은지?

「硝子の少年」으로 데뷔했을 때 30세를 지난 자신이 기타를 한 손에, 곡을 만들고 연주하고 Funk를 하고 있는 것 같은 건 생각도 하지 않았으니까, 18세의 자신은 놀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만 「방황하는 일도 있겠지만 여러 사람과 만나는 것으로 다시 태어날거야」라고 말하고 싶네요.



─ 그런 기타의 "기"자도 몰랐던 소년이 어른이 되어 최근은 다른 뮤지션에게 악곡을 제공. 선생님의 측이 되는 일도 늘지 않았습니까?

그렇네요. 「Funk란 어떻게 하면 되는 걸까요?」라든가 「뭔가 악기를 하고 싶습니다만..」이라든지 상담이.



─ 그건 같은 사무소 후배?

아뇨, 일반분들입니다. 라이브를 보러 와주신 사람이라든지, 친구의 친구라든지. 그런 사람들이 반짝 반짝 눈을 빛내며 와주는거에요. 그래서 「지금 하신 음악이 뭔가요? 」 「Funk야. 자아 이걸 들으면 되려나」 라고.



─ 코헤이상을 찾아뵌 쯔요시상도 그런 느낌이지 않았습니까 ㅎㅎ

ㅎㅎ 그건 얼마전 문득 생각했습니다. 도저히 모르겠는 것과 만났던 감동을 스트레이트하게 부딪혀 오는 사람을 눈 앞에 하면, 그 말을 듣는 측도 흥분하는구나 라고. 분명 코헤이상도 반짝반짝 한 눈의 제가 왔던 것이니까 거기에 압도되어 「오, 오우...!」같이 말이죠 ㅎㅎ



─ 진부한 말이지만, 음악의 힘인거네요.

그리 생각하면 20주년 KinKi Kids로서 음악에 접하고 야마시타 타츠로상을 시작으로 마츠모토 타카시상 셀 수 없을 정도의 여러분의 힘을 빌려 본격적으로 음악이라고 하는 것과 만난. 이윽고 악기를 배우고, 곡을 만들고 가사를 쓰고. 그럭저럭 악곡을 제공하게 해주시는 것까지 되어서. 앞으로 21년, 22년째... 라고 생각했을 때에도 말이죠 음악이라고 하는 것과 만나서 정말로 다행이었구나 하고. 행복한 인생이구나라고 생각합니다.



─ 이 인터뷰를 읽으면 왠지 모르게 알아주실거라고 생각합니다만 다시 한 번 20년째의 KinKi Kids, 앞으로의 KinKi의 목적지를.

코이치가 코이치답고 제가 저다운 이게 두 사람의 호흡의 룰이어서. 즉, KinKi Kids의 룰이기도 하기 때문에 지금까지와 똑같이 변하지 않고 내츄럴하게 있는. 예를 들면 말이죠, 아첨한다든지, 웃고 싶지도 않은데 웃는다든지 그렇게 되면 서로에게 「뭐야, 뭐야?! 어찌된거야?」라고 될거라고 생각하고. 그렇게 되면 밸런스가 무너지고. 우리들이 내츄럴하게 있는 것이 KinKi의 강인함으로 연결되어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 부분은 말이죠, 뮤지컬이라든가 음악이라든가 각각 좋아하는 것을 하면서 한층 더 강인함을 몸에 익혀가고 싶으려나 하고.



─ naked (=있는 그대로) natural (=자연체)의 자신을 보여줄 수 있는 장소가 KinKi Kids이니까요.

거기에는 두 사람 이외의 누구도 들어올 수 없는. 오게하고 싶지 않습니다. 그래서 아까의 쟈니상의 이야기로 하자면, 코이치와 저는 말하자면 다른 국가에요. 종교도 전통도 관습도 뭐든지간에 다른. 그런 두 개의 국가가 쟈니상에 의해서 나란히 놓여져 "혁명 일으켜봐"라고 합병한 것이 KinKi Kid라고 하는 큰 국가여서. 하지만 쟈니상 안에는 "You다치 원래 루트는 같으니까"적인 뭔가의 안심감은 있지 않았을까하고. 그런 것이기 때문에 우리들끼리는 내츄럴하게 있을 수 있는거구나 하고.



─ 다가올 "혁명"에 기대하고 있습니다.

누군가가 할 수 있는 것을 저녀석(코이치)와 함께 해도 어쩔 수가 없으니까요. 누군가가 할 수 있는 것을 해도 분명 도모토 코이치는 빛나지 않을 것이고 도도모 쯔요시도 빛나지 않는. 그렇다면 의미가 없으니까. 저녀석하고 밖에 할 수 없는 것을, 앞으로도 계속해가고 싶네요.



─ 마지막으로 KinKi 로도 개인으로도 좋고 앞으로 기대하는 것이 있다면.

얼마 전에요 (최근 솔로앨범) 「Grateful Rebirth」의 취재를 레코드 회사에서 받고 있었더니 우연히 타츠로상과 만나서. 여느 때와 마찬가지로 「뭐하고 있어?」에서부터 시작되어 「뭔가 최근 하고 있던데. 다음번 (밴드에) 불러달라구, 컷팅이든 뭐든 할테니까」라고 되어 「에?! 그대로 받아들일거에요?!」 「받아들여~」라고 대화가 되었네요 ㅎㅎ 그래서 그 날은 뭔지 모르겠지만 한 밤 중 울었습니다. 데뷔 곡을 써주시고 「ジェットコースターロマンス」 때 여러 가지 상담했던 분께 설마 그런 말을 듣는 날이 올거라고는... 정말 말이죠, 너무 감격해서 "오늘 잘 수 있으려나?"라고 걱정이 되면서 힘껏 푹 잤지만요 ㅎㅎ 지금은 그 타츠로상과의 공연을 소년의 자신으로 돌아가서 은근히 기대하고 있는. 이거, 타츠로상께도 읽어달라고 할테니 반드시 써놓아주세요 ㅎㅎ





  어땠는지? 독특의 말투 가운데 숨바꼭질하는 속이지 않는 진심. 동지 코이치 그리고 KinKi Kids에 대한 마음, 두 사람 밖에 알 수 없는 내츄럴 또한 강고한 관계성 아래, KinKi 20년째의 여행은 지금부터도 계속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