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月3日(水)
光「はい、堂本光一です。今日は変わった男の話から。
ドイツ北部の警察がスーパーマーケットで歯磨き粉68個を
着衣に詰めて歩き去ろうとした男の行方を追っている、
どんだけ歯磨き粉欲しかったんですかねえ。えー、ロストク警察の
スポークスマンによると男の着ていたジャケットがふくれているのに
店員が気づいて呼び止めると男は立ち止まるのを拒否し
隠し持っていた歯磨き粉が床に散らばったと。スポークスマンは
男に虫歯があるかどうかは知らないと述べている・・んふふふ(笑)
またどうでもいい質問したよなあ・・その男は虫歯があったんですか?
・・どうでもええ質問や。なんやろなあ、なんで歯磨き粉をそんなに
欲しかったんやろなあ。世の中変な人いますよね。
はい、KinKi Kidsどんなもんヤ、はじめます」
네, 도모토 코이치입니다. 오늘은 특이한 남자의 이야기로부터.
독일 북부의 경찰이 슈퍼마켓에서 치약가루 68개를
옷에 꽁꽁 싸매서 걸어 나가려고 한 남자의 행방을 쫓고 있는.
얼마나 치약가루 갖고 싶었던 걸까요 응. 애,,,, 로스트크 경찰의
대변인에 의하면 남자가 입고 있던 쟈켓이 부풀어져 있었는데
점원이 눈치채서 불러 세우자 남자는 멈춰 서는 것을 거부했고
숨기고 있던 치약가루가 마루에 흩어졌다고.
대변인은 남자에게 충치가 있을지 어떨지는 모른다고 말하고 있다··응후후후 (웃음)
또 어찌됐든 상관없는 질문을 한 것 같네.... 그 남자는 충치가 있었습니까?
.... 어찌됐든 상관없는 질문이잖아. 뭐지... 어째서 치약가루를 그렇게
갖고 싶어했던 것일까나. 세상에는 이상한 사람이 있군요.
네, KinKi Kids 돈나몬야, 시작합니다.
#. 光一のオレファン
光「光一のオレファン 大阪府しーちゃん
코이치의 오래팬~ 오사카부 시-짱
『めちゃめちゃ初歩的だとは思うんですがダウンフォースってなんですか?
F1雑誌を読んでいたら頻繁にこの単語が出てくるのですが意味がわかっていないから
内容が理解出来ません。是非教えてください』
엄청 초보적이라고는 생각합니다만 "다운 포스"라는 것은 무엇입니까?
F1잡지를 읽고 있으면 빈번히 이 단어가 나옵니다만 의미를 몰라서
내용을 이해 할 수 없습니다. 부디 가르쳐 주세요
この前ちょっと飛行機について話しちゃったんでかぶるところあるんですけど
ダウンフォースっていうのは、え~・・要はフォースっていうのは
力ですからね、下、力、これ思いっきり直訳するとですよ、下、力。
要するに下に発生させる力なんですよ、下向きに。えー、昔の歴史で
たどるとね、よく葉巻型の車という風に言われましたけど、
ウィングとかそういったものが全く付いていないすごくシンプルな
レースカー、その時代っていうのはある意味空気は敵だったんです。
일전에 조금 비행기에 대해 이야기해 버려서 겹치는 부분이 있습니다만
다운 포스라고 하는 것은, 네··요점은 "포스force"라고 하는 것은
힘이니까요, 하(下), 력(力), 이것 마음껏 직역하면....말이에요, 아래, 힘.
요컨데 아래에 발생시키는 힘이랍니다, 하향 에. 에... 옛 역사를 거슬러 보면
자주 엽궐형 차라는 식으로 같이 말해졌습니다만,
윙이라든지 그렇게 말한 것이 전혀 붙지 않은 몹시 심플한
레이스 카, 그 시대라고 하는 것은 어느 의미 공기는 적이었던 것이에요.
空気抵抗というのがありますよね、空気抵抗はすごく邪魔なもの
だったんですね、空気抵抗があることによって車のスピードが
遅くなる。だけど頭のいい人が思いついたんですね、その
敵だった空気を味方につけりゃ車速く走れんじゃねえかと。
コーナリングスピードを上げることが出来るんじゃないかと
考えたんですね。で、このダウンフォース、空気を使って
走ることによって、その・・下に向ける力を発生させるんです。
そうすると・・じゃあ単純に消しゴム、消しゴムこう机に置いて
下に押しつける力を加えないで、横にすらすと全然、すっすーって
動くじゃないですか、だけど、ぐって上から押さえつけて動かそうと
するとちょっと動きにくいじゃないですか。そういうことですよ。
공기 저항이라고 하는 것이 있지요, 공기 저항은 몹시 방해인 것이었지요,
공기 저항이 있는 것에 의해서 차의 스피드가 늦어진다.
하지만 머리 좋은 사람이 생각을 해냈습니다.
그 적이었던 공기를 아군으로 만들어버리면 빨리 달릴 수 있지 않을까...라고
코너링 스피드를 올릴 수 있지 않을까...라고 생각한거에요.
그리고, 이 다운 포스, 공기를 사용해 달리는 것에 의해서,
그.... 아래로 향하는 힘을 발생시킵니다.
그렇게 하면, 자 단순하게 지우개, 지우개 이렇게 책상에 두고
아래에 억누르는 힘을 가하지 않고, 옆으로 스라스하면 전혀 슷스...하고 움직이지 않습니까,
하지만 굿...하고 위로부터 억눌러 움직이려고 하면
조금 움직이기 어렵지 않습니까. 그런 것이에요.
(※ 스라스라는 단어는 축구경기 같은데서 자주 사용하는 말이라는데 잘 모르겠어요^^:;
ヘディングで少しだけボールに触って、進行方向をほとんど変えないでそのまま後ろへボールを流すことを言います。
헤딩으로 약간 볼에 손대고, 진행 방향을 거의 바꾸지 았고 그대로 뒤에 볼을 흘리는 것을 말합니다.... 라고 나왔는데 감이 잘 안오는;;;)
下に押しつける力を加えさせてやると、タイヤのグリップが
増えてコーナリングスピードが上がるんじゃないかと、頭のいい人が
考えたんですね。それがダウンフォースです。もう今のF1って
いうのは、もう・・空気力学これがかなり鍵を握っているんですね。
ええ、それがダウンフォースなんですけど、これはわかりやすかったんじゃない?
で、F1はね、フォーミュラってカテゴリですけども、タイヤが
むき出しになってますよね。で、空気抵抗がすごく少ないんじゃないかと、
レースカーだから、という風にお思いになるかもしれませんけども、
フォーミュラーカーっていうのは、F1はすごく空気抵抗でかいんですね。
아래에 억누르는 힘을 더하게 해 주면, 타이어의 그립이 증가해
코너링 스피드가 오르지 않을까... 하고 머리 좋은 사람이생각했습니다.
그것이 다운 포스입니다 .이제 지금의 F1이라고 하는 것은 뭐... '공기 역학' 이것이 꽤 열쇠를 잡고 있네요.
예, 그것이 다운 포스입니다만, 이것은 알기 쉽지 않았어?
그리고, F1는요, 포뮬러는 카테고리이지만도, 타이어가 노출 되어 있지요.
그리고, 공기 저항이 몹시 적지 않을까...하고. 레이스 카이니까...라는 식으로 생각하실지도 모르지만서도,
포뮬러-카라고 하는 것은, F1는 몹시 공기 저항이 크네요.
一般乗用車よりも空気抵抗多いんですよ。実はそうなんです。
それによってダウンフォースを生んで、コーナリングスピード
上げてるわけですし。で、タイヤっていうのは、タイヤがむき出しに
なってる構造っていうのは、実はあそこでタイヤに当たる空気って
いうのはすごく乱気流を生むので、そこでもすごくタイヤによって
空気抵抗生まれちゃうんですね。だから、なんだろ、そのフォーミュラ、
F1ってカテゴリは直線スピードはたいしたことないんです。
出せたとしても実際にレース上で出る今トップスピード320くらいかなあ、
330,40・・ウィングをすごく軽くしてダウンフォースの量を少なくしてね、
軽くした状態だと360,70はいくと思いますけど、F1何が
すごいかっていうとコーナリングがやっぱすごいんですよ。
일반 승용차보다 공기 저항이 커요. 실은 그렇습니다.
거기에 따라 다운 포스가 생성되고, 코너링 스피드 올리고 있는 것이고.
그리고, 타이어라고 하는 것은, 타이어가 노출 되어있는 구조라고 하는 것은,
실은 저기에서 타이어에 해당되는 공기라고 하는 것은 굉장한 난기류를 낳기때문에,
거기서도 몹시 타이어에 의해서 공기 저항이 발생되어 버립니다.
그러니까, 뭐지.... 그 포뮬러 F1이라는 카테고리는 직선 스피드는 대단한 것도 아닙니다.
낼 수 있었다고 해도 실제로 레이스상에서 나오는 지금 탑 스피드 320 정도일까 ,
330, 40.... 윙을 몹시 가볍게 해서, 다운 포스의 양을 줄여,
가볍게 한 상태라면 360, 70은 간다고 생각합니다만,
F1 무엇이 대단한가라고 하면 코너링이 역시 대단해요.
コーナリングスピードが速い。だから直線だけを争う車、レースって
ありますけど、もうそんなの到底F1追いつかないですね。
だからF1の何がすごいかっていうとそういったサーキット、
くねくね曲がってますよねサーキットは。その1周をまわる速さが
やっぱりF1が一番速いんじゃないですかね。うん、ばーんって
直線だけで、ゼロヨンとかあるじゃないですか、ゼロメートルから
400メートルの直線を争う、ああいうのは全然曲がれない車ですからね。
F1はやっぱり曲がって止まって走れるレースの中でトップの
カテゴリなんですね。なんとなくわかったかな(インフォメーション)
歌!僕の背中には羽根がある、どうぞ」
코너링 스피드가 빠른. 그러니까 직선만을 싸우는 차, 레이스는 있습니다만,
이제 그런 건 도저히 F1 따라 잡지 못하네요.
그러니까 F1의 무엇이 대단한가라고 하면 그렇게 말한 서킷,
구불구불 구부러져 있지요 서킷은.
그 1주를 도는 속도가 역시 F1가 제일 빠르지 않습니까.
응, 빵~하고 직선만으로, 제로욘이라든지 있지 않습니까,
제로 미터로부터 400미터의 직선을 싸우는, 저런 것은 전혀 구부러질 수 없는 차니까요.
F1는 역시 구부러지고, 멈추며 달릴 수 있는 레이스 중에서 톱의 카테고리이군요.
어떻게든 알았으러나 (인포메이션)
노래! 僕の背中には羽根がある, 도조!
(※ ゼロヨン族 제로욘(04) 족: 신조어로 동경 외부에서 1시간 이상 걸려 도심으로 출근하는 회사원들을 일컫는말.
동경 시외전화번호가 04로 시작하기 때문에 생겨난 말로 동경 부근은 집 값이 너무 비싸기 때문에
1시간 이상 걸리는 먼 거리에서 동경으로 출근하는 샐러리맨들이 늘어남에 따 라 생겨난 말)
♪ 僕の背中には羽根がある
#. ショートポエム
光「お別れショートポエム。今日は埼玉県のゆうこういちさんからのポエムです
작별 쇼트 포엠. 오늘은 사이타마현 쿠우이치상으로부터의 포엠입니다
『電車の一番後ろに乗っていたら車掌さんが車内アナウンスを
する様子が見えた。話し終えものすごく満足そうな笑顔が見え
ほんとに電車が好きなんだなと妙な説得力があった』
전차의 제일 뒤를 타고 있었더니 차장님이 차내 아나운스를 하는 모습이 보였다.
말을 하고선 끝내 대단히 만족한 듯한 웃는 얼굴이 보여
정말 전철을 좋아구나......라는 묘한 설득력이 있었다
いいですね、笑顔でね、やってくれてるとね。乗ってる方も安心ですしね。
うん・・はい、というわけで、え~、お相手は堂本光一でした。バイバイ」
좋네요, 웃는 얼굴로, 해 주시고 계시다니요. .타있는 분도 안심이고요.
응... 네, 그런것으로, 에... 상대는 도모토 코이치였습니다. 바이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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