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光一 51

[도모토 코이치] J-web 나이츠 테일 도쿄 센슈락 레포 + 번역

by 자오딩 2018. 9. 2.

<vol.1>


■ 세계 초연 뮤지컬 제극 공연 센슈락!


코이치와 이노우에상, 모두 일본 뮤지컬계를 견인하는 두 사람이 도전하는 셰익스피어극.
이 기적의 태그에 세계적 연출가 존 케어드씨를 중심으로 해외와 일본 혼합의 크리에이티브 팀이 집결! 세계 초연이 되는 오리지널 뮤지걸이 탄생! 제국극장에서의 2018년 7월 8월 공연을 열광의 소용돌이의 상태로 완수하며 9/29(수)에는 무사 센슈락을 맞이했습니다.


상연 후, 관객 여러분으로부터 스탠딩 오베이션을 받으면서 스스로도 캐스트 진과 함께 오케스트라 피트의 연주자 여러분, 스테이지 상의 와(和)악기 연주자 여러분에게 큰 박수를 보내고 있던 코이치.

코이치는「마침내 제국극장에서는 센슈락을 맞이합니다. 정말로 여러분의 따뜻한 지지 덕분에 이렇게 맞이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짧게 하라고 듣고 있기 때문에 저희들은 조금」이라며 특별 커튼콜로.


이노우에상이「여러분, 그렇게 예정 없지요?」라고 농담을 말하자 코이치도「대체로 이런 센슈락 때란 그렇습니다만. 헬멧을 쓴 분이 뒤에서 계속 대기하고 계셔서요... 돌아가라고 말하고 싶어서 참을 수가 없는ㅎㅎ」이라며 농담을 섞어 히죽.


「그래서 오늘, 12시부터 시작한ㅎㅎ」(이노우에)「그런 관계도 있으려나 라고 생각합니다.」(코이치) 라며 세트 해체를 위해 공연 시간이 통상보다 빨리 스타트한 것을 되돌아보며「어떻습니까? 센슈락 맞이하셔서」(이노우에) 라는 목소리에「이렇게 여러분과 함께 만난 것이 3개월 전. 저 때는 뭐, 정말.. 여러 의미에서 어떻게 되려나 하고...」(코이치)「그렇지요, 『그만둘 걸 그랬다』정도의 말을 하셨었죠」(이노우에)「말했었네ㅎㅎ 가능하면 객석에서 보는 편이. 결국 스테이지에서 보는 것은 이루지 못했습니다만ㅎㅎ」(코이치) 라며 극중의 아사이트와 파라몬과 같은 호흡 척척의 대화로 이야기를 나누는 두 사람.


다시 한 번,「이 3개월 제국극장이라고 하는 정말로 훌륭한 극장에서 이『나이츠 테일』이라고 하는 작품으로 스테이지에 섰던 것을 정말로 진심으로 기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라며 충실한 표정으로 지금의 생각을 말했던 코이치.


이노우에상도「정말로 즐거웠네, 3개월. 물론 힘든 일도 있었다고 생각하지만, 이렇게 즐거운 일도 있구나, 라고 생각할 정도였고. 어떻게 될지 모르는, 이 모두와 함께 제로부터 만들어간다는 것은 이렇게 풍부한 경험이구나 라고 생각했습니다. 뭔가 일인데 즐거워, 즐거워 라고 말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만. 보통은 괴로운 일만 하고 있는데 말이죠.. 울면서 하고 있는ㅎㅎ『저 자식~~』이라고 되어가며 하고 있습니다만. 각자의 여러 경험은 이런 무언가에 집결하여 결실을 맺을 때를 위해서 있는 것이 아닐까나 라고 생각할 정도로 행복한 시간이었습니다. 정말로 감사했습니다.」라며 솔직한 마음과 함께 말해주셨던 것이었습니다.



■ 캐스트진에 의한 웃음이 끊이지 않는 인사

오오스미 켄야상은 자신의 역할명에 농담을 섞어 인사하며「내일도 2회 공연이 있는 듯한 느낌이 들어서 계속 하다가 『DREAM BOYS』에 나갈까나... 같똑같은 프로듀서이기 때문에 나가버릴까나 라고 생각해서」라며 9월의 제국에서의 공연을 연결지어 이야기하자 후배의 공연이라는 것으로 코이치가「제가 허락하겠습니다ㅎㅎ」라며 장단을 맞춥니다. ㅎㅎ


오오스미상도 웃으면서「『DREAM BOYS』란 캐릭터가 맞지 않기 때문에 크리온의 가발에 "DREAM 보우즈(대머리)"」라고 다시 농담으로 웃음을 일으키며「정말로 하지만 이 만석의 이 광경을 모두 함께 볼 수 있어서」라며 다시 극중의 대사를 사용하며 센슈락을 맞이한 지금의 최고의 마음을 고하고 계셨습니다.


계속해서「시시아스를 맡은 키시 유지라고 합니다. 오오스미상이 말장난만 말씀하셔서 하기가 힘듭니다만. 정말로 즐거운 작품으로」라고 말한 키시상.
그러자 커튼콜 전의 서는 위치에 대해서「아까, 마지막에 방해했죠?」(코이치)「그렇다구~ 프라비나에게 들키지 않도록. 왕에게『너』라고 해버렸다구ㅎㅎ 」(이노우에)「나, 연상이라구~!」(키시) 라고 말을 주고 받으며 장내에 폭소를 일으켰습니다 ㅎㅎ


다시 한 번 키시상으로부터는「최근, 모에짱에게 혼나고 있는 매일입니다. 그건 괜찮다치고ㅎㅎ 이런 즐거운 멤버, 훌륭한 멤버와 함께 할 수 있어 행복한 3개월입니다. 그리고 오사카도 있기 때문에 기대하고 있습니다만. 여러분과는 일단 이별이라는 느낌이 됩니다만 또 도쿄에 돌아올 수 있을지 어떨지는 여러분의 열의와...(코이치와 이노우에상을 가리키며)...라는 것으로 또 만나도록 해요. 정말 감사했습니다」라는 말씀이.



■ 케이코부터 센슈락 각자의 마음

다음은 카미시라이시상이「옥지기의 딸을 연기한 카미시라이시 모네입니다. 쇼니치 시작하기 전까지 불안하지 않을 수가 없어서 이런 분들 가운데 어째서 내가 있는 걸까나 하고 매일매일 생각했었습니다만」이라고 말하자 코이치도 크게 끄덕이며「괜찮아, 나도 생각했었으니까!」라고 밝히며 장내에 웃음을 유도합니다.


「정말인가요?ㅎㅎ」라고 카미시라이시상은 눈을 동그랗게 뜨며「매일 여러분께서 힘차게 이끌어주셔서 정말로 즐거워서 역시 뮤지컬을 정말 좋아하는구나 라고 다시 한 번 실감했습니다. 이 극장과 이별이라는 것은 매우 아쉽지만 그것보다 오사카까지의 2주 간, 모두와 만날 수 없는 것이 쓸쓸해서. 매일 만나고 싶을 정도로 정말 좋아하기 때문에 정말로 그것에도 스스로도 놀라고 있습니다만. 그만큼 정말 좋아하는 분들과 오사카에서도 또 한 번 소중히 해가고 싶다고 생각합니다. 시작하기 전에 요시오상께『울거면 자신의 인사 끝에 우는 편이 좋아』라고 들었습니다만 정말로...」라고 조금 오버스럽게 눈시울을 누르는 몸짓도.


이것에는 캐스트진도 객석의 여러분도 웃으며 지켜보고 코이치도「역시 대여배우!ㅎㅎ」라고 헤사을 부립니다. 하지만 눈물은 안나와! 미소 가득! 이라는 표정의 카미시라이시상은「기대에 응할 수 없습니다! 집에서, 혼자서 울고자 합니다ㅎㅎ 여러분 감사했습니다」라고 밝은 분위기로.


코이치는「여기에서는 울지 않았지만 모두 뒷풀이 같은 느낌을 하고 있었을 때 크게 울었으니까 말야. 타이밍 틀렸으니까 말이지ㅎㅎ」라고 보충하자  「시차가 있어서」라는 카미시라이시상. 여기에는 캐스트진 모두「아직 실감이 안나지?」라며 수긍하고 있었습니다.


계속해서 코이치가「자아, 에밀리아」라고 오토즈키상의 인사를 재촉하자 순서적으로 시마다상이기 때문에 응? 이라고 웅성이는 캐스트진과 객석의 여러분. 코이치는「카호상께는 마무리를...」이라고 그 의도를 밝히자 큰 역할에「에에에~!」라고 무릎을 꿇을 기세로 놀라는 시마다상...이라는 한 장면도.

오토즈키상으로부터는「에밀리아를 연기한 오토즈키 케이입니다. 정말로 연일 많은 관객분이 따뜻한 눈을 보내주셔서. 그리고 웃음 소리가 끊이질 않아서 정말로 무대의 이쪽에 있어도 전달되기 때문에 매우 행복한 기분이 되었습니다. 정말로 이 두 사람이 핸썸하지만 않았으면ㅎㅎ」이라며 극중의 에밀리아의 대사를 연결시킨 인사로 객석의 웃음 소리를 유도하면서「정말로 매우 멋진 컴퍼니에 그리고 처음 서는 제국 극장에 감사하면서 무대에 서고 있었기에 매우 쓸쓸하기 때문에 가능하면 프리뷰부터 다시 한 번 하고 싶은」이라고 제극 공연 센슈락이라고 하는 아쉬움을.


여기에 크게 끄덕이며「케이코부터 돌아가고 싶어! 지금의 기분으로!」라는 코이치에게 오토즈키상도「그렇네요!」라며 씽긋. 하지만 이노우에상이「딱히 돌아가고 싶다고는 생각하지 않아. 모두 떠올려봐! 즐거운 일만 떠올라 남아있지 않으니까. 괴로운 일 많이 있었다고 생각해. 그러니까 지금이 제일이에요」라는 냉정한(?!) 코멘트에「아아~」라는 컴퍼니 일동ㅎㅎ


오토즈키상도「그렇네요, 자아 이 기분을 가슴에 새기며 오사카도 힘내고자 합니다. 정말로 감사했습니다.」라는 인사로 마무리했습니다.


커튼콜 마지막은 코이치 지명에 의한 시마다상의 인사.
「히폴리타를 연기한 시마다 카호입니다. 존 케어드가 이 작품에 남겨준 사랑이 정말로 연일, 만석의 관객께서 지켜봐주시며 이렇게 까지 멋진 큰 컴퍼니 사랑이 되었습니다. 이 훌륭한 컴퍼니 여러분과 함께 이 제극에서 쇼니치를 맞이하고 매일 연기하며 오늘까지 도달할 수 있었던 것을 정말로 벅찬 사랑에 감싸인 매일, 행복했습니다. 이 벅찬 마음의 감사와 함께 오사카 공연도 착실히 힘내고자 합니다. 정말로 감사했... 뭔가 진지한 얘기 밖에 하지 못해서 죄송합니다ㅎㅎ 감사했습니다.」라고 마무리지으셨습니다.


더욱이 코이치는「앙상블이라는 표현이라면 올바르지 않은 느낌이 드는데. 정말로 이렇게 함께 서있는 연기자 한 명 한 명의 여러분 말이죠!」라며 다시 한 번 컴퍼니의 여러분을 향해 큰 박수를 보내고 있었습니다.



<vol.2>

■ 스테이지 위에서의 기자회견

코이치는 스테이지 위의 캐스트뿐만 아니라 서포트해준 스태프 여러분께 박수를 보내며 「항상 슬로프에 메세지를 써주시며 열심히 해주고 계십니다」(코이치)「저거 하고 있는 거, 혼자서니까요ㅎㅎ」(이노우에)「오늘은 센슈락이라고 하는 것으로 상당히 많은 미디어 분들이 계시는 것 같기 때문에 스테이지 위에서 회견을」(코이치)「그러니까 길어진다고 했잖아요?」(이노우에) 라며 즐겁게 이야기 하며 스테이지에 리포터 분들을 맞이해 회견 준비를.

스탠딩 오베이션인 상태로 커튼콜부터 스테이지를 지켜봐주고 계시던 관객 여러분을 배려하여「앉고 싶은 연령이라고 생각합니다만」(코이치)「좋은 말투인지, 나쁜 말투인지 잘 모르겠는ㅎㅎ」(이노우에)「요시오군의 팬 분들께는 저, 말하지 않았으니까요」(코이치)「제 팬분들도 꽤 연령이 있으시기 때문에」(이노우에) 라며 농담 섞어 말하며 착석을 재촉하면서 회견 스타트!


바로 리포터 분으로부터「이 1개월은 어떤 1개월이었습니까?」라고 질문받자 코이치는「본방 시작하고 나서부터, 라고 하기 보다도 역시 저희들 케이코 2개월 해왔기 때문에 거기서부터의 추억이라고 하는 것은 아직 이를지도 모르겠습니다만. 뭔가 그 모두 함께 쌓아온 것, 그것이 이렇게 지금 형태가 되어있는, 세계 초연이라는 것이기 때문에. 정말로 한 명 한 명의 아이디어이거나, 존에 대해서 표현하는 연기거나, 그런 것을 존이 조합해 간다고 하는. 그런 작업이라는 것이 매우 신선하고 자극이 되었습니다. 정말로 훌륭한 3개월을 보냈구나 라는 식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노우에군을 시작으로 공동 연기자 모두이기 때문에 여기에 있을 수 있는 것이 정말로 행복이라는 것을 절실히 느끼고 있습니다.」라고 충실한 표정.


이노우에상으로부터는「정말로 그렇네요. 즐거웠네 라는 것은 솔직한 감상입니다만. 어떻게 될지 모르는, 어떤 것이 될지 모르는 곳에서부터 스타트했기 때문에 프리뷰 쇼니치의 막이 열리고 오늘까지 하나 하나 관객에게 전달하는 기쁨이라고 하는 것은, 이런 식으로 응원해주시는 거구나 라든가. 그리고 존 케어드가 말했습니다만 매일 다른 식으로 해줘, 라고. 매 번 매 번 말했었네요. 조금 어디까지 허용될지 저도 모르기 때문에 지금 보면 혼날지도 모르겠습니다만. 그 매일매일 사람은 새롭게 태어나서... 다시 태어나서, 새로운 날을 보내기 때문에. 그것을 무대 위에서 느낄 수 있다는 것은 이렇게나 행복한 일이구나 라고 생각햇고. 컴퍼니 모두도 점점 가주었으면 하고, 옆에 계속 있어주는 코이치군도 매일 사랑스러움이 늘어나는. 이 얼마나 귀여운 생물인가 하고」라고 말을 걸자 코이치도「나, 귀여운거야?! ㅎㅎ」라고 깜놀!
더욱이「사랑하지 않을 수 없다고 하는 그런 1개월이었어요」라고 계속하는 이노우에상에게 코이치도「그래? 위험하네ㅎㅎ」라며 장내에 웃음을 유도합니다.



■ 재발견!

그런 두 사람에게「공연 중의 새로운 발견은 있었습니까?」라는 질문이 나오자「있었어요!」라고 기세좋게 대답하는 코이치.「잡아 먹을 기세였네」라고 그 기세에 놀란 이노우에상이었는데 코이치가 대답한 것은 그런 이노우에상에 대한 것.


코이치는「말하지 않았었지만, 있지 말야, 역시 역시 항상 선두에 서온 사람이지 않습니까? 무대같은 데서. 그러면 커튼콜같은 데서 깨달아보면 완전 센터에 있어!」라고 이노우에상의 서는 위치의 버릇을 폭로ㅎㅎ


오랫동안 단독주연으로 스테이지에 계속서온 것에 의한 버릇에「죄송합니다, 병이에요ㅎㅎ」라는 이노우에상.
코이치는「괜찮아, 괜찮아. 이노우에상뿐만이 아니라 나도 가끔 생각했어. 『위험햇!』이라고 생각할 때 있어. 이건 어쩔 수 없어!」라고 서로 마찬가지라며 대답합니다.


「엄청, 나 의식하고 있었다구. 이 잘 안보이는 센터 선.」이라며 이노우에상이 스테이지의 센터 위치를 가리키며 대답하자「이건 서로에게 있었다고. 이건 조금 재미있었어」라고 웃는 얼굴로 말하고 있던 코이치. 다시 한 번 오랜 시간 무대에서 주연을 맡아온 두 사람이 스테이지에 나란히 선 『나이츠 테일』이라는 작품의 굉장함들 느끼게 하는 에피소드로.


또 이노우에상이「지금의 이야기는 아니지만 자주 마음 알겠네, 라고 생각하고 기본적으로 이렇게 펼쳐저서 한 가운데 서게해주십니다만. 하지만 조금 정신을 놓는 순간 같은 것도 있어서 그것도 잘 아네요. 다음 나가지 않으면 안되는, 코이치군이 먼저 나갑니다만. 5일에 한 번 정도 멍 때리고 있는거야. 순간 『앗!』이라고 하며 나간다고」라며 코이치의 모습을 재현하면서 밝히자 코이치도「있어있어있어」라고 인정합니다.


더욱이「있네, 절대. 저도 있습니다만. 그런 것이라든지 『앗 지금 코이치군 멍 때렸다』같은. 뭐라고 할까 사랑스러움이라고 할까요, 그게 또」라며 이노우에상은 코이치가 연기하는 아사이트의 다음에 뛰어 나가는 파라몬...이라는 모습을 재현하면서 되돌아보고 있었습니다.



■ 그 넘어에


케이코와 공연, 3개월 이상의 나날을 함께 해온 컴퍼니.

공연이 시작되자「역시 모두 인간이니까. 각자가 조금 지쳐있는 모습이라든가 그런 것을 보는 것이 매우 기분 좋은. 사람이 지쳐있는 것을 보는 거 정말 좋아해!」라고 코이치가 자주 『SHOCK』의 회견에서도 말하고 있는 사람의 피로한 모습을 보는 기쁨(?)을 열변.


이건 이상한 의미가 아니라 코이치는 그 진의를「아니라구, 『다행이다, 이런 사람이여도 지치는구나』라고 생각하면 매우 안심한다구」라며 피로의 넘어에 보이는 인간성에 친근감을 느끼기 떄문이라든가.


이노우에상은「그거, 말투가 문제지만요ㅎㅎ」라고 츳코미하면서「하지만 상냥해요 정말. 저도 지쳐있었기 때문에 좋은 정제같은... 본적없는 정제를 『이거 효과 있으니까』라며 줘서. SHOCK하고 있는 사람이 말하는 것이니 효과 있을테니까!」 라며 먹었더니 효가 있었다! 는 공연 중의 피로 피크 때의 코이치가 신경을 써주었다고 하는 에피소드를. 코이치는「단순한 비타민제입니다ㅎㅎ」라고 웃으면서 알려주었습니다.



■ 사랑이 전해져는 무대

대사, 노래, 댄스, 살진... 그 하나하나로부터 무대에 대한 사랑이 전해져오는 『나이츠 테일』.
그것에 대해서「정말로 그것은, 존 케어드가 만들어 올린 분위기이려나 라는 것을 매우 다시 느끼네요」라고 말한 코이치.


거기에 이르기까지의 길은「몇 번이나 말하고 있지만, 처음에 모두가 모여서, 요시오군은 조금 뉴욕에 가있었습다만ㅎㅎ 그 때 모두 함께 시어터 게임을 해서 각자의 이름을 3번 말하면서 그 3회 리듬... 저라면 『코이치, 코이치, 코이치』라며 원이 되어서 말이죠.『그 말하는 동안 3가지 액션, 표현하세요」라고 하는 매우 싫은 시간ㅎㅎ」이라며 워크숍의 하드함도.


이노우에상도「절대 하고 싶지 않은 것」이라며 자신이 참가하지 않았던 워크샵의 하드함에 부들부들 떨면서「하지만 모네짱도 없었지, 카호상도 안계셨죠. 봐봐, 모두 없잖아. 나만 없었던 것처럼!」이라고 코믹컬하게 고하면서 장내에 웃음을 유발합니다.


코이치가「지금 생각해보면 저런 것도 컴퍼니를 만들어 올리는 데 있어서의 계산이었던 것일까나 하고 엄청 느끼네」라고 말하자 이노우에상도 신묘한 표정으로 「저는 하지 않았지만 느낍니다ㅎㅎ」라고 수긍하며 「존은 개막하고 잠시 있다 돌아갔습니다만. 연출가가 없어지면 멋대로인 것을 내놓거나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만ㅎㅎ 하지만 이 작품, 이 컴퍼니는 그런 것은 없어서. 오히려 『존이 뭐라고 했었지?』라고 기억해두고 싶은, 떠올리고 싶다, 라는 에너지가 강했던.」이라고 이 컴퍼니의 특색을.


그러자 여기서 커튼콜 초반에 말하고 있던 키시상의 서는 위치에 대한 화제를 코이치가「아까 키시상이 모에짱에게 갑섭했던 것 정도네」라고 하자 이노우에상도 「저것만큼은 존이 격노할거야. 저것만큼은 말이지!」라고 편승하여 히죽ㅎㅎ


여기에 키시상이 「모에짱에게 간섭한 게 아닙니다!」라고 반론하자 이노우에상이 「그럼 뭘 한겁니까? 그걸 알려달라구요」라고 추궁하자 키시상이 「요시오상이 뒤돌아보면 (카미시라이시상이 아니라) 나이면 재미있으려나 하고. 이상입니다.」라고 변명하자 코이치도 「시시아스의 유머ㅎㅎ」라며 웃고 있었습니다.


이런 식으로 시종 호흡척척의 대화로 객석 여러분의 웃음을 유도하고 있던 회견. 그 모습으로부터는 케이코에서도 무대에서도 화기애애한 사랑이 있는 컴퍼니의 분위기가 전해져왔습니다.



■ 대사와 리듬과


본작 『나이츠 테일』에는 쟈니 키타가와씨도 관극으로 왔다고 말하는 코이치.
「쟈니상, 역시 장난감 상자를 뒤집는 듯한 작품을 좋아하는 사람이기 때문에 이런 작품에 관해서는 『어떨까나?』라고 생각하는 부분도 있었네요. 하지만 매우 칭찬해주어서. 몇 번이나 쟈니상에게 『이런 작품으로, 존이 연출을 해』라고 말했어요. 쟈니상 보러와주어서 엄청 칭찬해주어서 『훌륭해! 연출 누구?』라고... 그러니까 존이! 라는 에피소드입니다ㅎㅎ」라고 큰 몸동작을 추가하여 그 모습을 코믹컬하게 재현.


다시 한 번 코이치는「굉장하네 라고 생각했던 것이, 원래 대본을 영어로 만들고, 그것을 존의 의향으로 영어 리듬 같은 것을 일본어로 해도 전혀 망가트리지 말아줘 라는 번역이었네요. 쟈니상에게 그런 설명을 전혀 하지 않았는데 『대사가 전부 영어 같은 리듬이었어. 매우 훌륭해』라고. 쟈니상이 그렇게 연기에 대해서 말한 것이 처음. 아는 사람은 안대」라며 놀란 표정.


여기에는 대사가 일본어 리듬이 아니어서 「외우기 힘들었다」라고 말하던 이노우에상은 「그건 쟈니상의.. 그 말을 듣기 위해서 하고 있었던 거구나, 하고」라며 유머러스하게 말해 코이치와 미소를 나누고 있었습니다.



<vol.3>


■ 높아지는 기대에


세계 초연 뮤지컬이면서 대성공을 이룩한 『나이츠 테일』제극공연.
그 때문에 기자회견에서는 재연의 가능성에 기대를 모으는 질문도 올라왔습니다.


이것에 코이치가 「요시오군에게 달렸습니다.」라고 대답하자 이노우에상은 「아니지ㅎㅎ 『또 우리들 한 번 더 하고 싶네』라고 그건 계속」 이라며 둘이서 말하고 있던 것을 밝힙니다. 더욱이 이노우에상으로부터는 「『나이츠 테일2』를 만들어서 키시상의 시시어스가 죽는 곳에서부터 시작되는」이라고 농담 섞인 제안이 오르자 코이치도 「『누가 뒤를 이을 것인가!』라며」대답해「좀 출연시켜달라구ㅎㅎ」라는 키시상...이라는 대화에 웃음으로 감싸이는 장내.


또, 코이치로부터 존 케어드씨와 이노우에상이 이야기하고 있었다고 하는 아사이트와 파라몬의 스토리의 그 뒷이야기에 대한 화제가 오르자 이노우에상도 「파트2나 파트3일지 모르겠지만 두 사람이 할아버지가 되어 이렇게 『파라몬야~』라고 말하며... 하지만 이제 기억이 애매하게 되어있는. 어느 쪽이 먼저 (에밀리아를) 봤는지 모르는」이라며 할아버지가 되어도 싸우고 있는 기사들.. 같은 아이디어가.

더욱이 코이치로부터 「그래서 회상씬에서 젊을 때를..」이라는 제안에 장내가 들끓자 리포터상으로부터도 「(파트2, 3에) 기대해도 좋은?」이라는 질문이.


거기에는 코이치도 「이야, 그건 기대하지 말아주세요ㅎㅎ 단순히 존 케어드가 만든『나이츠 테일』이 재연될 수 있다면 좋겠네 라는 이야기. 아직아직 키우고 싶네라는 것을 느끼고 있습니다.」라고 본작의 재연에 대한 기대를 모으고 있었습니다.



■ 제국극장의


그런 『나이츠 테일』의 열연이 펼쳐진 제국극장은 일본을 대표하는 역사 있는 극장. 재능이 흘러넘치는 위대한 선인이 오랜 시간에 걸쳐 다양한 명작을 상연하고 기억에 남는 명연기로 매료시켜온 스테이지입니다. 거기서 리포터로부터 「모리 미츠코상도 살아계셨다면 분명 본작을 관극하지 않으셨을런지」라는 질문도.


거기에는 친교가 깊었던 코이치가 「그렇게 생각하고 있었어요. 요시오군도 대기실에 (모리코상의) 사진을 걸어두고 있어서」라고 하자 이노우에상으로부터는 「그렇다구요. 저도 계속 걸어놓고 있었어요. 코이치군도 놓아두고 있어서 우연히. 코이치군 쪽이 사진이 컸어요ㅎㅎ」라는 비화가.


「그런 크기의 문제가 아니라구」(코이치) 「작지만 마음이 담겨있는」(이노우에) 「파라몬이 아니니까」(코이치) 「이야, 하지만 정말로 소중히 생각해서ㅎㅎ」(이노우에)... 라며 극중의 기사 사이같은 대화로.
「봐주셨으면 했네」라는 목소리에 코이치도 끄덕이며 분명 하늘에서 보러와주시지 않았을런지.. 라는 리포터의 말에 코이치는 극장 객석을 올려다 보는 듯이 하며 「봐주셨으려나요」라며 감개 깊은 표정을.


다시 한 번 「역시 이 극장은 말이죠 모리상의 『방랑기』도 그렇고 그런 많은 선배분이 훌륭한 공연을 한 극장이니까. 어쨌든 그것을 잊지 말고 매일 스테이지에 서자, 라는 것은 항상 생각하고 있습니다.」라는 코이치에게 이노우에상도 「계승되어온 것이 모리상들 선배분들로부터 전해져 지금의 저희들, 오늘의 스테이지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것은 잊지 않고 앞으로도 하고 싶다고 생각합니다.」라고 힘주어 말하며 동의하고 있었습니다.



■ 인사


기자회견의 마지막은 캐스트 모두가 순서로인사.

오오스미상으로부터는 작년 5월에 안무 어시스턴트로서 오디션부터 관여했다는 이야기가.
또 카미시라이시상은 「하고 싶은 말은 다 했으려나 해서」라고 하자 「할 말은~ 없어~, 인거네ㅎㅎ」라며 코이치는 극중의 프레이즈에 맞춰서. 「극장 공기감이 굉장해서 압도 되는 것이 있었다」는 카미시라이시상에게 코이치도「알아. 제국 극장이란 특별하지」라고 끄덕이는 모습도.


오토즈키상으로부터는「정말로 두 사람 (코이치와 이노우에상)이 굉장히 러브러브해서 그 러브러브한 등을 보면서 컴퍼니 한 마음이 되어서 매일 이렇게 연기자인 사람은 반드시 동경하고 있는 제국극장에 서게 해주시어 정말로 행복했습니다.」라는 말이. 카미시라이시상, 오토즈키상에 이어서 카호상, 키시상의 인사도 본작에 대해서 그리고 제국극장에 출연하는 것에 대한 마음이 이야기되고 마지막은 요시오상과 코이치의 인사로.


이노우에상으로부터는 「저도 제극에서 데뷔했습니다만 같은 해 코이치군도 첫 제극인거네요. 이런 저희들이 20년 가깝게 거쳐 이 작품에서 이렇게 함께 할 수 있었던 것은 이 극장이 분명 이끌어준 인연이라고 생각하고. 이런 만남이 또.. 물론 이 작품도 또 하고 싶고..앞으로 또 모두와의 만남이라든가 새로운 것이 탄생할 것이 분명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정말로 그것을 기대하며 희망을 갖고 또 오사카에서도 하고 싶다고 생각합니다. 잘 부탁드립니다.」라는 말이.


코이치는 「맨 처음에 이 프로젝트가 움직이기 시작했을 때 자신의 상상보다도 너무나도 큰 프로젝트가 되어서 정말로 내심 굉장히 쫄아있었습니다만ㅎㅎ 하지만 이렇게 달려보니 뭐랄까... 모두 함께 만들어 가는 감각이라든지 매일이 자신에게 있어서도 자극적이어서 매우 공부가 되는 매일이었고. 자신에게 있어서는 개인적으로입니다만 30대 최후의 해에 이렇게 이런 멋진 프로젝트에 참가할 수 있었던 것, 그리고 헤이세이 마지막이니까요! 헤이세이 마지막에 이런 프로젝트를 할 수 있었던 것을 정말로 감사하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몇 번이나 말하고 있습니다만, 정말로 그게  일회성으로는 되지 않고 또 이렇게 여러분과 모여서 또 이 장소에서 여러분께  『나이츠 테일』 이라는 훌륭한 작품을 전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면 좋겠네 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것에는 역시 여러분의 지지라고 하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에 잘 부탁드립니다. 감사했습니다」라는 생각을 말하며 「여러분, 긴 시간 감사했습니다! 또 만나요!」라는 목소리로 스테이지를 뒤로했습니다.



■ 마지막으로


하지만 멈추지 않는 박수가 극장에 울려퍼지자 코이치와 요시오상이 한 번 더 스테이지에 등장!


「정말로 긴 시간 감사했습니다」라는 이노우에상에게 코이치도 「이제, 할 말 다했어... 할 말은 없어.. 입니다」라고 방금 말한 극중의 프레이즈와 연관시켜 코멘트.


「저도 지금, 자신이 센터에 서있지 않은지..」라고 발밑을 신경쓰는 요시오상에게 코이치도 「이 버릇은 어쩔 수 없어!」라며 큰 목소리로 말하며「정말이네! 무서워.. 자신이 무서워ㅎㅎ」라고 대답한 이노우에상.


다시 한 번 코이치가 「뭔가... 뭐였더라? 이노우에군도 몇 번이나 말해주었지만, 이렇게 함께 할 수 있는 것 정말로 20년 전에는 생각할 수 없었던 일이니까. 이렇게 행복한 일이 있는 건가 라고 하는 매일을 지내서.. 또 오사카가 기대가 되네요」라고 본작을 상연할 수 있었던 기쁨과 함께 오사카공연에 대한 포부를. 여기에 이노우에상도 「기대되네! 여려분이 있어주었기 때문이야말로의 작품이니까.」라며 객석 여러분께 시선을 향합니다.


더욱이 코이치가 「아까도 말했지만 시작되기 전은 정말로 불안이 가득이어서. 얼마나 이 작품, 모두에게 전해질까 하고. 그런 불안도 가득이어서. 하지만 모두 잘도 대사 듣고 있네!」라고 말하자 이노우에상이「그거야 보러 와주신 것이니까. 티켓 대금 내달라구 ㅎㅎ」 라고 대답하는... 호흡척척의 대화에 장내를 들끓으며 컴퍼니 여러분을 손짓으로 스테이지에 불러 다시 한 번 일동이 모인.


객석을 가리키며「이 광경은 잠시 이별이 되니까요」라고 코이치가 말하자 카미시라이시상이 「네, 봐두겠습니다!」라고 스테이지부터의 광경을 뚫어지게 올려다보는...이라는 일막도 있으면서 코이치도 객석의 여러분께 「마지막 이별 인사가 되니까요」라고 운을 띄우는. 이노우에상이 「들으셨나요? 마지막이라고 했어요」라고 반복하자「철수의..」라며 이유를 말하는 코이치에게 「헬멧 부대가 바로 저기에. 나와버리니까요!」라고 끄덕이는 이노우에상.


마지막까지 컴퍼니 인물 사이에 호흡 척척인 대화가 펼쳐지는 가운데 코이치가「그러면 또, 여러분 또 만날 수 있다면 기쁘겠습니다 여러분 감사했습니다!」라고 인사.


만장의 박수에 미소로 대답하며 코이치와 이노우에상과 컴퍼니 여러분을 배웅하고 마지막을 둘이서 어깨 동무를 하듯 모여서 스테이지를 뒤로 했습니다.


자신의 J-web 연재 Show must go on 에서도 도도 『나이츠 테일』 에 대한 생각을 엮었던 코이치.
무사, 도쿄 제국극장 공연을 센슈락까지 완수하고 다음은 9/18(화)부터의 우메다 예술극장 메인 홀에서의 오사카공연에 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