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光一 51/エンタテイナーの条件

[도모토 코이치] 180604 엔터테이너의 조건 # 59 「남자는 남자답게, 여자는 여자답게」는 성희롱인가

by 자오딩 2018. 6. 3.

エンタテイナーの条件 * 엔터테이너의 조건

# 59


「男は男らしく、女は女らしく」はハラスメントなのか
「남자는 남자답게, 여자는 여자답게」는 성희롱인가



뉴스를 보고 있으면 최근은 "Harassment(폭력, 희롱)" 라고 듣는 일이 정말로 많네요. 컴플라이언스(법령준수)에 대해서 세상의 눈이 엄격해지고 있는 시대이기 때문에 당연한 것이겠지만 저희들 탤런트도 공적 장소에서는 물론, 그렇지 않은 곳에서의 발언이나 행동에도 세심하게 신경을 쓰지 않으면 안되게 되고 있습니다.


이미 네타가 되어있는 것이라고는 해도 콘서트 중 연령이나 체형에 대해서 관객들을 몹시 디스해온 저도 반성하지 않으면(쓴웃음). 이야, 진심으로.


하지만 퐁 하고 가볍게 말하고 상대가 센스 좋은 츳코미를 되돌려준다... 그런 미니멈한 대화로 밖에 전해지지 않는 것이란 있는 거네요. 무대에서는 웃음을 일으키는 장치로도 되고. 그것을 「지금부터 제가 말하는 것은 보케이며 진심은 아니에요. 이 폭언을 토하는 데는 이런 이런 이러한 이유가 있어서...」라고 전제를 설명하고 있었다간 재미있지도 뭣하지도 않는 것이라서ㅎㅎ 사실은 애정이거나 하는데, 이래서는 배려를 우선한 나머지 자신다움을 잃어버릴 지도 모르는. 절묘한 매듭점을 찾아갈 수 밖에 없겠습니다만 그 발견법은 앞으로 점점 어렵게 되어갈 느낌이 듭니다.




이 표현 세이프? 아웃?


발언도 그렇습니다만 가장 가까운 문제로서 걱정하고 있는 것은 표현의 장소에 있어서의 과잉한 배려입니다. 제가 관여하고 있는 장르에서는 "남자다움, 여자다움"을 강조하는 표현이 필요불가결. 지금 시점에서 이렇다 할만한 규제는 없습니다만 가까운 장래 그 부분에도 재검토가 요구되어가지 않을까... 하고.


실제, 최근의 아메리카 쇼에서는 「레이디스 & 젠틀맨!」이라는 저 항례의 프레이즈가 「네, 에브리원!」 으로 바뀌어가고 있다든가. 다양한 젠더에 대한 배려로서.


실은 『Endless SHOCK』의 제작 과정에서도 「지금의 나의 발언, 성희롱이 되지 않아?」라고 걱정이 되어버리는 부분이 때때로 있습니다. 누구에게 무슨 말을 들은 것도 아닙니다만 지금의 풍조를 생각하니 왠지.


예를 들어, 올해 여성 댄서의 새로운 의상에서 「반바지는 좀 더 짧게 하는 편이 다리가 길어 보여서 예쁘겠네」라고 생각한 적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것을 제가 큰소리로 말하면 변태 영감같이 생각될 것 같으니까ㅎㅎ 우선 여성 안무가와 의상부에게만 몰래 상담. 무사히 동의를 얻었기 때문문에 「정말? 자아, 그 방향으로」라고 되어 의상을 조정했습니다.


「어째서 나, 이렇게 소곤소곤 하고 있는거지?!」라고 생각합니다만ㅎㅎ 이전보다 신중하게 되어있는 자신이 있습니다. 가슴 부분도 같은 상황. 노출을 삼가는 쪽이 좋을지, 조금 섹시하게 하는 편이 좋을지. 남성에게는 「탱크탑에 서스펜더를 하고 좀 더 근육을 보여서 남자답게 하면 좋잖아」라든가 아무렇지 않게 말할 수 있었습니다만 그 표현도 앞으로는 어쩌면 안되는 것? 이라고 생각해버리는. 입는 사람의 체형이 멋있게 보이기 위한 지적이기 때문에 꺼림칙한 것은 아무것도 없는데 말이죠.


댄스에도 같은 이야기를 할 수 있어서, 「좀 더 남자답게」라든가 「여자답게」라고 지시를 낼 때마다 「이거 아웃이려나?」라고 순간 머리를 스칩니다. 혹시 "Harassment"라는 말이 독자걸음 해버렸다간 남성이 여성을 에스코트하는 행위조차도 「수상하다고 생각되지 않을까나」라고 망설여버리고 말 것입니다.


제가 이렇게나 성희롱에 과민하게 되어버린 것은 취미로 보고 있는 F1의 세계에서 일어난 몇 개인가의 사건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레이스장을 화려하게 하고 있는 「그리드 걸(Grid Girl)」(※모터레이스에서 차의 정지 위치인 "그리드(Grid)"에서 레이서의 넘버보드를 드는 여성. 일본 레이스퀸과는 달라 의상도 티셔츠에 반바지, 개최국의 민족의상 등 어른스럽다. 「그리드 보이」도 존재했지만 이쪽도 폐지되었다.)은 성차별은 아닌가 라고 하는 의견이 나오도록 되어 F1 세계 선수권에서 올해부터 폐지로. 이것에 대해서 저는 상당히 의문을 갖고 있습니다.


F1에서는 딱히 수영복을 입고 있는 것도 아니고 민족 의상같은 것이라구요? 모터 스포츠의 최고봉 세계 선수권이라고 하는 장소에서의 엔터테인먼트성이라고 하는 의미에서도 모델분들은 자긍심을 갖고 일을 하고 있었을텐데 그녀들이 빛날 수 있는 장소와 고용을 빼앗는 것은 반대로 꿈이 없고, 그것은 그것대로 문제이지 않을까 하고.


또 최근 여성이 F1을 테스트 드라이브 했습니다만 「F1 머신을 드라이브 하는 것은 남성과 비교해서 역시 신체적인 핸디가 있다.」라는 감상을 말했더니 그것이 큰 악플. 본인이 해보고 실제로 느낀 것을 본인이 말하고 있는 거에요. 그런데 어째서 추궁 당하는 거? 저는 전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물론 남존여비는 논외입니다. 반대도 또 마찬가지. 다만 애초에 몸의 구조가 다른 것이니 남녀 각자가 빛날 수 있는 장소에 차이가 있는 것이 당연. 남자가 남자답게, 여자는 여자답게 존재하는 가운데 서로에게 리스펙트 하면 문제가 없지는 않을런지? 라고 생각합니만 이것도 또 성희롱이라고 들어버리려나요.




연예인은 보호받지 못하는 거야?


한편 권력 폭행, 과중 노동 문제도 저희들 현장에 무겁게 덮쳐누르고 있습니다. 『SHOCK』 같은 경우는 저 하드한 내용을 1일 2회 공연이라든지 존재 자체가 권력 폭행 같은 것이니까요ㅎㅎ


농담은 제쳐두고, 노동환경의 이야기가 되면 저희들 탤런트는 "개인사업주" 라고 하는 입장을 인식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현장에 붙어주는 매니저의 노동 시간은 1일의 상한이 법률로 정해져 있어서 그것을 철저히 지키는 방향으로 업계 전체가 움직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탤런트에게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매니저는 회사에 소속한 사원이고, 저희들은 그 회사와 자유 계약을 맺고 있는 개인 사업주이니까.


저 자신에 한해서 말하자면 심야 노동도, 장시간 노동도 신경쓰지 않는 인간입니다만 세상의 탤런트가 전원 「개인 사업주이니 자기책임으로」라는 한 마디로 가혹한 노동에 NO라고 말할 수 없는 현상은 다시 생각할 시기로 되어오고 있는 건 아닌지 하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방송 수록이 심야까지 걸린다. 하지만 매니저는 볍령에 의해 도중에 돌아가지 않으면 안된다. 그 경우 남겨진 탤런트는 택시로 귀택하는 것입니다만 그렇게 되면 타인에게 자택이 들키는 리스크도 있습니다. 특히 여성 탤런트는 무서운거지요. 그 부분은 각 사무소가 여러 가지 궁리하고 있겠지만 플러스로 연예인을 지키는 법정비도 좀 더 진행된다면 감사할 터.


권력 폭행으로 말하자면 확실히 옛날에 비해서 일터에서의 폭언이나 고함은 격감했습니다. 옛날은 카메라맨이 어시스턴트를 큰소리로 호통치는 일 같은 건 일상다반사였습니다만 지금은 어디든 비교적 담담한. 배려로 흘러넘치는 현장이라고 한다면 듣기엔 좋겠지만 기계적인 분위기로 되는 것은 재미없다는 느낌도 듭니다.


연대책임이라고 하는 개념도, 지금은 자칫하면 권력 폭행이 되려나요. 연습 하나에 있어서도 옛날은 연대책임으로 외우는 연습을 했었어요. 집단으로 댄스를 클린업해갈 때 누군가 한 명이 틀리거나 잘 못하거나 하면 「한 번 더 전원이 처음부터」라고. 괴롭지만 우수한 표현을 배우기 위해서 그런 연습도 헛되지는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과장일지도 모르지만 인간은 아직 어떤 사회가 모두에게 있어서 행복한지를 모색하고 있는 도중 단계인거네요. 룰도 도덕도 시대에 의해서 변하는. 그래서 룰을 지키면서 「이게 정말로 올바른 것인가」라고 하는 의문을 항상 머리 한 구석에 남기는 감수성은 가져야만 한다고 생각합니다. 법령에 따르는 것은 당연하지만 그것을 완전 정의의 법이라고 숭상할 필요는 없다고 할까.


생각하지 않으면 안되는 것은 옛날보다 늘었습니다만 이것도 또 진화의 과정이라는 것으로.




이번달 메모


흑인 댄서인 이유


『SHOCK』에는 흑인 댄서가 몇 명 출연하고 있다. 「팀 U.S.A.」라고 하는 그들은 멤버를 바꾸어가면서 오래된 자는 10년 된 선수도. 도모토는 그 한 명부터 최근이 되어 처음으로 「어째서 『SHOCK』의 외국인 댄서는 모두 흑인인거야?」라고 들었다고 한다. 「맨 처음에 캐스트한 것은 제가 아니지만, 『일본인의 감각으로서 흑인이 춤을 추는 모습은 심플하게 멋있으니까』라고 솔직히 대답했더니 굉장히 기뻐해주었던. 그런 질문을 받을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못했지만 리스펙트가 있는 상황에서 부탁하고 있다는 것을 알아주어서 다행이었던」(도모토)







글 가운데 도모토가 이야기 하고 있는 『Endless SHOCK』의 의상. 올해 첫 참가한 나카야마 유마의 솔로 씬에서 곡에 맞춰 의상도 새로 맞췄다. 위의 여성 댄서는 망사 타이즈로 이것도 도모토의 제안. 「『망사 타이즈 신으면 좋지 않겠어?』라고 생각했지만 그것도 맨처음에는 엄청 말하기 힘들었어ㅎㅎ」(도모토). 오른손 뒷쪽에는 탱크탑에 서스펜더 모습의 남성 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