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剛 244/雑誌

[도모토 쯔요시] 161210 FINE BOYS 1월호 + 번역

by 자오딩 2016. 12. 17.

off style

堂本 剛  자유로운 오프 스타일

 
宇宙人に逢いたい

우주인과 만나고 싶어

 

제 121

 


시각적인 요소를 지워 없애고 본래의 모습으로 받아들인다


이번 방문한 것은 일본 스피커 메이커 쇼룸.

음악 관련 스팟, 게다가 마음을 잡는 무언가가 있었을 때는 쯔요시상의 호기심이나 상상력이 더욱 풍부하게 흘러넘치는...

오너와 대화를 나누며 부드러운 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있었다.

 

 




소리가 공간에 녹아드는 듯한 감각이 기분 좋은



오늘은 조금 재미있는 체험을 했어요. 방문한 것은 스피커 메이커입니다. 이쪽에서 주로 취급하고 있는 것은 통형 스피커로, 나무나 종이를 사용해 하나하나 수작업으로 만들고 있다고 합니다. 소리가 들리는 방식이 지금까지 경험한 적이 없는 좋은 기분이었습니다! 종래의 스피커는 소리가 공간을 지배하는 듯한 이미지입니다만, 이건 "공간에 녹아드는" 감각. 그래서 스피커란 보통은 어디서 소리가 나는지 대체로 알기 마련인데 여기 건 꽤 멀리서 울리고 있는 건가 싶었더니 매우 가까이였다는 것도 있을 정도. 바람이 분다든지, 그런 자연의 소리에 가까운 느낌도 있어 릴랙스하고 곡을 들을 수 있는 것이 인상적이었네요. 이렇게 말을 하는 것보다 실제로 들어보시는 것이 제일입니다만 ㅎㅎ


스피커는 듣는 음악이나 기분에 따라 바꿔보는 것도 좋다고 생각해요. 예를 들어 이 스피커라면 높은 음역이 깔끔하게 들리니 우크렐레라든가 발라드에 가까운 하와이안을 들으면 매우 잘 맞지 않을까나. 도중, 마일즈 데이비스(Miles Davis 재즈 트럼펫 연주자)나 빌 에반스(Bill Evans 재즈 피아니스트)의 FUNK에 가까운 CD를 시청하게 해주셨습니다만 그것도 좋았네요. 한편 저음을 즐기고 싶다면 종래의 거치형 스피커 쪽이 좋을 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렇다고 해도 저희 집에 있는 타입은 음악과 제대로 마주해서 듣는 요소가 강하기 때문에 "제대로 진지하게 들으라구" 라고 하는 느낌이 들어서 러프하게 들으면 조금 아닐까나 하고. 최근은 카세트 테이프 소리가 듣고 싶어서 카세트 덱을 사용하는 일이 많지만요. 그것도 이번 통형 스피커와 감각은 비슷해서 공간에 어프로치하고 있는 느낌이 좋습니다.


종래의 스피커란 음표를 귀에는 물론 눈으로도 파악하고 싶다고 하는 부분이 있는 듯한 느낌이 들어요. 그런 시각적인 부분을 지워 없애고, 본래의 "귀로 파악하는 것"으로서 음악을 들을 수 있다고 하는 좋은 점이 이 스피커나 카세트 덱에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의 고향 나라에는 그런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을 소중히 하는 문화가 있기 때문에 나라 사람들에게 있어서도 친화성이 높은 아이템이 아닐까나 하고 생각합니다.


가게 분은 실내용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만 달 아래라든가 자연 속에서 울리면 매우 기분 좋을 것 같아요. 과장일지도 모르겠지만 소리의 힘을 빌려서 옛날 사람들이 보고 있던 정경이 되살아 나는 일도 있거나 할 것 같은. 단순한 파란 하늘도 "나라의 땅에 살고 이던 사람들이 이 하늘을 바라보고 있었겠구나" 같이. 그런 기분을 주는 느낌이 들었네요. 저걸 사용해서 뭔가 이벤트를 할 수 있다면 분명 재미있을게 분명한! 조금 나라에 말을 꺼내보고 싶네요 ㅎㅎ 







피아노와 베이스와 드럼만이라든가,

적은 형태의 악곡을 들어도 기분 좋을 것 같아







스피커 앞에서 이야기하고 있어도 상대의 목소리가 평범히 들려.

대화와 음악의 좋은 밸런스





업 풍 베스트


자켓과 바지가 같은 완전한 셋업이라면 평상복으로서는 너무 차려입은 느낌이기도.

베스트와 바지를 맞추고 자켓은 다른 색으로 하면 딱 좋게 정리 됩니다.



메탈릭 스니커


옷이 루즈하다면 반대로 포멀한 구두로 하거나,

오늘처럼 단정한 옷이라면 스니커를 거기에 맞춰 어긋나게 하거나.

나는 신발로 코디의 밸런스 조정을 하는 일이 많을지도







剛's eys



작품명

"우주 롤케이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