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光一 51/雑誌

[잡지 51] TOKYO1週間, TVpia, TVstation (2009.08)

by 자오딩 2009. 7. 29.

TOKYO1週間 (2009.08.04)




솔로로서는 실로 3년만인 신작을 릴리스! 솔로워크에서는 작곡을 스스로 하는 그가, 이번에도 코러스 등 세부까지 다양한 아이디어를 내었다.

원래, 쫓기지 않으면 할 수 없는 타입이에요. 작곡을 할 때는 무의 상태에서 계기를 만들어 내는 것이 어렵지만 그것만 만들어지면 나머지는 어떤 식으로든 만들 수 있어요. 어렌지한 가음원을 듣고, 사비 이외의 멜로디는 한번 더 만들었어요. 가사도, 처음에 디렉터에게서 '암호를 테마로 한 가사는 어때?'라는 제안이 있어서, 그걸로 한번 오더를 했지만요. 완성되어 온 것을 보고, 조금 재미를 더해볼까 싶어서. 한번 더 내가 만든 곡을 들으면서 가사를 대조해 보고, 일본스러운 말을 넣어서 일본 테이스트가 들어간 악곡으로 하는 쪽이 재미있겠다 싶었어요. 보다 비밀스럽고, 에로틱하게 되겠다 라고. 그래서, 옛스러운 말을 군데군데 넣어달라고 했어요. 결국 일본어도, 영어도, 어느쪽으로도 번역이 필요한, 그런 가사가 되었어요. 그것이 반대로 재미있지만, 막상 레코딩 때 불러 보니 의외로 어려웠어요. 예를 들어, "마도로미"라던가, 굉장히 부드러운 말이잖아요? 상당히 리듬도 있고  펀치가 있는 사운드에 옛스러운 말을 실었기 때문에, 어떤 밸런스로 노래해야 할지 좀 해멨습니다. 에로틱함을 의식해서 부르는 쪽이 좋겠다 라던가, 여러가지로 시험해 봤어요. 가사의 세계에서 "가까워지면 가까워질수록, 좋아지면 좋아질수록 알수 없게 돼"라는, 남성에게는 이해할 수 없는 여성의 미스테리어스한 부분을 표현하고 싶었으므로, 처음에는 예정되지 않았던 여성 코러스도 들어갔어요. 곡만들기 이외에도, 일로는 만들어 가는 공정에서 재미있지 않을까, 라고 생각이 들면 일단 실행해 버려요! 



TV pia (2009.08.09)
 



신곡 아야카시는 전작과 마찬가지로 본인 작곡. 독특한 세계관을 드러내고 있다.

작년부터 이야기가 있어서 곡을 만들라고 말은 들었는데,  상황적으로 무리여서. SHOCK가 끝나고 겨우 시작했어요. 저는 쫓기지 않으면 만들지 못해서. 가사는 처음에는 그냥 맡김. 완성된 것을 보고, 곡에 깊이와 야함을 드러내기 위해서, 옛스러운 말을 넣는 쪽이 좋지 않을까 싶어 부탁했어요.

레코딩에서는, 단어의 울림 하나를 가지고도 타협은 없었다.

일본어는 모음이 강하게 나는 말. 특히 옛날 말의 울림은 둥그래요. 유에니 라던가 마도로미라던가. 곡만 들으면 일본 분위기는 없는 이 반주에 그런 단어를 넣는 것이 의외로 어려웠어요. 평범하게 악센트를 붙이면 재미가 없어서. 이 곡, 이 가사가 가지고 있는 야함이라는 것을 고려해서, 노래하면서 찾아 갔습니다.

코이치가 생각하는 야함 = 여성의 요염함, 색기란?

사람은 제각각이겠죠. 야하지 않네 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무엇을 해도 야하지 않고. 그건 사람을 골라요. 저도(웃음). 몸짓도 사람에 따라 달라요. 남자의 야함도 일부러 내려고 하는 것이 아니에요. 그냥 드러나는 것이겠죠.

아야카시 라는 타이틀은, 한마디로 표현할 수 없는 복잡함을 느끼게 한다.

이 곡은, 가사의 내용도 어려워요. 그러나 그 알기 어려운 부분도 아야카시구나 싶어요. 단도직입적으로가 아니라, 남자에게는 절대 알 수 없는 여성의 숨겨진 부분, 가까워질 수록 알수 없게 되는 요염함을 드러낼 수 있다면 좋겠어요. 자세한 단어의 의미는 인터넷이 편리한 세계니까 찾아 보세요(웃음).

새로운 악곡을 들으면 들을 수록, 콘서트가 기대된다.

이번에는 싱글만이니까, 지난번의 투어에서 곡수는 늘어나지 않을 거에요. 그래서 과거 두번을 경험한 것에, 좋은 부분을 모아서 라고 말한다면 너무 쉬워 보이지만, 지금의 제가 어떻게 해서 관객을 즐겁게 할 수 있는가. 집대성적이지만, 반대로 무언가의 계가기 된다면 좋겠습니다.

 


TV station (2009.08.07)


지금까지도 몇번인가 이야기했지만, 나는 킨키키즈와 솔로의 활동에서 딱히 기분을 전환한거나 하지 않고, 항상 킨키키즈다움을 가지고 있고, 도모토 코이치다움이 나온다면 좋다고 생각해. 그래서 이번에 솔로이야기를 듣고 곡을 만들 때도 별로 의식은 하지 않고 그저, 지금의 나다움을 드러내자 라는 기분뿐이었어. 나다움이 무엇인지 말로 하는 것은 어렵지만, 그것을 곡으로 표현할 생각이야. 실은 상당히 전부터 몇번인가 재촉받았지만 곡이 완성된 것은 간신히여서. 그러나 이건 언제나 있는 일이고, 나는 막판에 몰려야 할 마음이 드는 타입이야(웃음).

아야카시는 섹시함과 요염함을 의식해서 만든 곡으로, 남자가 이해할 수 없는 여성의 미스테리어스한 부분이자, 도대체 모르겠는 느낌을 나 나름대로 표현하려고 했어. 거기에 테마는 "和(와)"라는 것. 가사의 여러부분에 옛스런 단어를 넣었어. 그것은 곡에 和(와)의 테이스트가 없지만 일부러 리듬에 실리기 어려운 옛스런 말을 넣음으로 보다 섹시함을 낼 수 있지 않을까 싶어서. PV는 외국인이 가진 잘못된 일본관을 표현한다는 느낌일까(웃음). 지금의 일본문화란, 엄청 이것저것 섞인 부분이 있다고 생각해. 그것을 일본인인 나이니까 가능한 표현으로 드러내 봤어.

복잡한 느낌의 아야카시에 반해, 커플링인 Awaken yourself 는 곡도 가사도 스트레이트한 알기 쉬운 느낌으로 완성되었어. Falling이나 Peaceful World는 상당히 어렌지가 더해져서, 이전과는 다른 곡으로 즐길수 있을 거라고 생각해.

라이브에 관해서는, 아직 막연한 것 밖에 말할 수 없지만, 좋은 것만 골라서, 라는 것을 생각하고 있어. 그렇다고 물론 같은 것을 하는 것은 아니야. 그 사이에 내가 쌓아온 여러가지 경험을 바탕으로 "지금의 도모토 코이치다움"을 드러낸 스테이지로 할 생각이야. 구성 등 구체적인 것은 앞으로 회의에 들어가니까 어떻게 될지 아직 알 수 없지만, 그러나 괜찮아! 나는 쫓겨야 할 마음이 나는 타입이니까(웃음).



출처: That's Entertainment

'光一 51 > 雑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잡지 51] 오리★스타 (2009.08)  (1) 2009.07.31
[잡지 51] F1賛歌 (2009.08)  (0) 2009.07.30
[잡지 51] Songs (2009.08)  (1) 2009.07.29
[잡지 51] F1 賛歌 (2009.07)  (2) 2009.06.28
[잡지 51] F1 賛歌 (2009.06)  (0) 2009.05.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