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inKi Kids

[KinKi Kids] 하모니의 방정식 (DOMOTO MODE 해석)

by 자오딩 2009. 7. 8.









하모니의 방정식



  두사람의 목소리에는 무슨 비밀이 숨겨져 있는 걸까. 그런 의문을 안고 방문한 것은, 범죄수사와 저명한 가수의 음성분석을 맡고 있는 「소리 수사관」으로 유명하신, 일본음향연구소의 스즈키 마츠미 선생님.

 「夏の王樣」 레코딩 MO중에서 익숙한 플레이즈「(明日を아시타오)くれるから쿠레루카라」를 분석대상으로 선택했다. 

 「두 사람 모두, 역시프로 가수입니다. 지금부터 자세하게 설명하겠습니다만, 일반사람은 매우 이렇게 노래 부르지 않습니다. 굉장히 높은 레벨의 이야기라고 생각하고 들어 주세요.」

  그런 전제에 이어, 우선 표시된 것인 검은바탕에 빨강, 노랑, 초록색 선이 그려져 있는 그래프. 
  세로축에 주파수(Hz), 가로축에 경과초수(Second)가 그려져 있다.

 「인간의 목소리에는 사실은 다양한 주파수가 포함되어 있습니다만, 그것을 표시한 것이 이  그래프입니다. 저주파역, 중주파역, 고주파역의 세개로 나누어 생각해 봅시다. 저주파역의 이 부근은, 복식의 발성이 아니면 나오지 않는 주파수. 중주파도 깨끗하게 나오고 있네요. 특히 쯔요시군은 파형의 상하가 없고 이렇게 안정적으로 되어있는 것이 드뭅니다. 고주파역에서는 코이치군만이, 고주파의 덩어리가 확실하게 나오고 있어요. 이것도 일단 거의 없는 일입니다.」

   코이치는 밝고 청결감 있는 높은 목소리로 나타나고, 쯔요시 쪽은 안정된, 중후한 저음이 되어 들린다고 한다.

 「콤비로서, 이 조합은 이상적. 각각이 상대를 보완하고 있다는 것이니까요.」
 
   게다가, 라며 선생님은 다른 그래프를 내밀었다.




 「지금의 그래프의 일부분을 확대한 것입니다. 코이치군은 흔들림의 진폭이 일정해서 흐트러짐이 없어요. 쯔요시군은 흔들림이 끝나면 오른쪽으로 반드시 내려가지요.」 
 
   미세한 분석에서도 콤비의 묘가 드러나는 듯 하다.

 「흔들림의 진폭이 일정하다는 것은, 굉장한 일이에요. 대가수는 모두 그렇습니다. 쯔요시군도 흔들림이 끝난후 아래로 내려간다고 하는 매우 고도의 기술을 갖고 있는」

   기분 좋게 듣고 있었던 것만으로는 알 수 없었던 사실이 연이어 날아든다.

 「이 분석으로 코이치군은 우등생, 쯔요시군은 개성파의 목소리 라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코이치군이 기초적인 부분에서 리드하고, 쯔요시군이 맛을 더하고 있어요. 두사람의 목소리가 조합되어서, 노래에 정확성과 개성이 나오고 있습니다」

   다른 면에서 봐 보죠... 라며 이번에는 하얀 그래프가.



 

 「세로축에 데시벨(dB) - 소리의 강함 - 가로축에 주파수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한가운데 주변을 주목해 주세요. 두 사람 모두, 작은 산이 있죠. 이 산은 보통의 사람에게는 나오지 않는, 복식의 발성으로 인공적으로 내는 소리입니다. 그러나, 이 중간 부분의 주파수가, 사람의 귀에는 가장 좋게 들리는거네요.」

   공교롭게도 자연적으로는 나오지 않는 소리가, 가장 좋게 들린다는 것은 아이러니한 이야기. 이야기는 더욱 미묘한 부분으로.



 

 「이 그래프의 왼쪽이 저주파역, 오른쪽이 고주파역입니다만, 사람의 귀에는 들리기 힘들어요. 그러나 이 부근의 소리가 나오지 않으면 신기하게도 마음 편하게는 들리지 않아요. 들리는 부분의 소리만 나오는 것은 안됩니다. 이 점에서도, 두사람의 목소리의 밸런스는 멋져요.」

   목소리의 퀄리티, 그리고 매칭. 마음을 끄는 하모니에는 과학적인 증명이 역시 있었다는 것을 알게되어, 깊이 납득. 
 
 「노래는 정말로  어려운거에요.」

   
  선생님은 마지막에 그렇게 말하며 미소지으셨다.





그간 9년간 두 사람의 목소리나 창법이나 발성에 많은 변화가 있었기 때문에 지금은 어떨지 모르겠지만
기본적으로 우등생, 개성파라고 표현한 것처럼 코이치가 베이직한 부분에서 리드를 하고, 쯔요시가 맛깔을 낸다는 건 좀 공감.
오... 인공적으로 낸 소리가 가장 듣기 좋고, 또 들리는 소리만 나와서는 마음이 편해지지 않는거구나 ;ㅁ;
뭔가 돌고래들이 대화하는 그 고주파 영역의 소리가 필요하다는 건가/////
(돌고래....이루카... 루카................코이치이이이이이이이ㅠㅠㅠ ㅋㅋㅋㅋ)
그나저나 도모토 모드는 무조건 킨키 찬양모드?ㅋㅋㅋㅋㅋ 뭐 당연히 그렇겠지만ㅋㅋㅋ
그러니까 결국 둘이는 천상 가수를 해야할 상이고, 그런데 또 이 둘은 완전 제대로 잘 만났다 이거 아니야ㅎㅎㅎ
결국 이 모든 공덕은 가깝게는 쟈니상, 두 누님께 돌려야하며, 멀게는 도모토가의 선조님, 더더 멀게는 운명을 소관하신다는 하늘님께ㅋㅋ
갑자기 코이치 초등학교 6학년 때 담임 모리선생님이 하신 말씀이 생각남.
그 당시 음악은 그렇게 좋아하지 않았던 것 같다고. 코이치의 큰 목소리를 들어본 기억이 없고, 모두가 노래를 할 때에도 보통이었고, 샤이한 아이라서 혼자서 노래 부른 일도 전혀 없었다고. 그래서 지금 노래 하는거 보면 우와.. 그러던 애가 잘도 노래를 하네..라고 생각하게 되어버리신다던.ㅎㅎ 근데 선생님... 애들은 모르는거에요. 어느새 보면 이리 부쩍 커있더라구요ㅠ (ㅋㅋㅋ 요지가 이게 아닌것 같은데ㅋㅋ)
에...그럼 코이치는 이 평가가 무색해지지 않도록 열심히 연습하시고, 싱글 때 보도록 합시다.
쯔요시는 워낙 최근 사이에도 계속 변하고 있는지라 종잡을 수 없지만, 그건 조만간 내 직접 확인하도록 하고!!ㅎㅎㅎ
두 사람의 하모니는............... 제발 좀 이제 확인 좀 시켜주시고ㅠㅠㅠ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