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光一 51/エンタテイナーの条件

[도모토 코이치] 엔터테이너의 조건 #24 제작자의 도량을 느낀 두 개의 현장

by 자오딩 2016. 4. 29.

エンタテイナーの条件 * 엔터테이너의 조건

 

# 24

 


作り手の度量を感じた2つの現場

제작자의 도량을 느낀 두 개의 현장

 

 

 

  2015년 여름, 제게 있어 시대극 첫 출연이 되는 『온묘지』(테레아사 계)가 방송됩니다. 저는 "온묘지(음양사)" 인 아베 세이메이의 친우 미나모토 히로마사 역으로. 촬영은 이와테 올 로케. 약 3주간, 연일, 아침부터 밤까지 촬영이었습니다만, 숙박을 하면서 하나의 작품에 집중 할 수 있는 환경은 감사한 일이었습니다.

 

  각본을 읽어본 첫 감상은... 「이거 어쩌지?!」입니다. 왜냐하면 확실히 예산이 들 것 같은 기획이었으니까ㅎㅎ 하지만 그 부분이 제작 측의 의도라는 것이 확 와 닿았습니다. 지금, 지상파에서 시대물을 만드는 것은 상당히 힘들 테지만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은 거구나... 라고. 그건 뭐 적자 각오의 의기가 담겨 있다고 할까.

 

  더욱이 재미있구나 라고 생각한 것은 제작에 오스카 프로모션이 들어 있는데 메인 캐스트에 한 사람도 오스카 소속의 배우가 없다는 것. 제가 말하는 건 주제 넘습니다만, 거기에 사무소의 도량이나 후의를 느껴 「나로도 괜찮다면 뛰어 들어가보자」라고 출연 하는 것이 되었습니다.

 

  다만, 저에게 히로마사 역이라고 하는 것은 조금 신기한 느낌이 들었던 것도 사실. 과거에 영화화된 이 역은 어느 쪽인가 하면, 얼굴도 체격도 좀 더 남자다운 이미지가 있었으니까. 하지만 거기에 사로 잡혀버리면 제게 이야기가 온 의미가 없기에 자신 나름의 해석으로 촬영에 임했습니다.

 

  히로마사는 피리의 명수입니다만, 이것이 정말... 충격이었습니다. 제가 알고 있는 "음악"과는 너무 다른 세계여서.

 

  아악이란, 모두 감이에요ㅎㅎ 소절도 없고 소위 악보도 없는. 「여기는 4분의 2박자이지요?」라고 피리 선생님께 물어보아도 알아주질 않는. 일단 보면은 있지만, 도레미가 아니라 한자고 말이지!ㅎㅎ 세로 쓰기로 중(中) 뭐시기, 하(下) 뭐시기 라고. 박자 수도 메트로놈으로 쪼갠 듯한 정확한 것이 아니라 "방, 방.........방" 이라고 리듬이 일정하지 않은. "감각"으로 새기는 것입니다.

 

  댄스를 하다 보면 「감각을 몸으로 외우는 것은 잘하겠지」라고 생각되어지기 쉽습니다만, 저는 의외로 머리로 외우는 타입. 소리에 관해서도 머릿속에서 보면으로 변환해가는 버릇이 있기 때문에 이치가 이해 가능하다면 빠르지만, 불가능하면 정체해버리는. 그래서 이번은 지금까지의 음악의 지식을 일단 버리는 셈의 도전이 되었습니다.

 

  게다가 사용한 피리는 엄청 폐활량이 필요하기 때문에 진심으로 불면 상당히 볼이 부풀어서 못생긴 얼굴이 됩니다ㅎㅎ 하지만 감독은 「화면적으로 아름다운 편이 좋아」라고 하는. 그래서 불고 있는 모습에도 주의 하지 않으면 안되어서....

 

  그런 "리얼리티와 미의식의 딜레마"같은 것은 이 외에도 있었습니다. 『온묘지』란 시대극이지만 일종의 판타지이지 않습니까. 그래서 시대 고증은 반드시 완벽하지 않은 편이 드라마로서 빛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말투. 대본에 써있는 대사가 현대어다워서 「이대로 괜찮습니까?」라고 감독에게 물었더니 「이 편이 세이메이와 사이 좋음이 전해지니까」라고. 알맞은 감을 찾으면서... 라고 하는 느낌이었네요.

 

  러브 스토리의 요소도 무심코 강합니다. 히로마사는 아오네라고 하는 여성을 애타게 그리며 쫓아갑니다. 연애를 향해 질주하는 역이란 엄청나게 오랜만. 『P.S. 건강합니다. 슌페이』(99년) 이래 정도?ㅎㅎ

 

 하지만 연애에 한정되지 않고 히로마사의 그런 스트레이트한 성격은 연기하는데 있어 가장 신경을 썼던 부분일지도 모르겠네요. 약간 직정적이지만 숨기는 것을 못하고 신분의 상하나 출세욕에도 무관심. 그런 사람이기 때문이야 말로 세이메이가 벗으로서 마음을 허락한 것일 테고.

 

  세이메이역의 이치카와 소메고로우상은, 평소는 상당히 샤이한 분이었습니다. 제가 하는 말이니 상당한 거에요ㅎㅎ 처음 무렵은 대화도 거의 없었습니다만, 역할의 친밀한 분위기를 내가는 상에서 그건 장해로는 되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당시는 현대와 달라서, 친우에 대해서도 일정의 거리는 지키고 있다고 하는 세상이니까.

 

  하지만 촬영이 진행되면서 사이가 좋아져서 「이런 웃는 법을 하는구나」같은 순간도 많이 있었습니다. 제 마지막 날이려나? 다른 출연자가 들고 있던 카메라로 기념 촬영을 하거나...

 

  말할 것도 없이 소메고로우상은 가부키의 세계 프로페셔널이기 때문에 역시 연기든 무엇이든 완벽. 의상도 평상복처럼 잘 소화해내셨습니다.

 

  목소리도 근사하셨던. 무대의 그것과는 전혀 다른 평탄한 발성으로 결코 소리를 높이지 않는, 반대로 작을 정도의 소리입니다만, 대사에 생명이 머물고 있는 느낌이 듭니다. 역시 묘기구나! 라고 공부가 되었습니다.

 

  이 타이밍에서 시대극을 경험할 수 있었던 것은, 자신에게 있어 소중한 재산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촬영이 끝난 때에는 「좀 더 이 환경에서 연기 하고 싶네」라고 생각했을 정도로. 피리 외에는요ㅎㅎ

 

 

 

 MJ 기획의 뒤에 있던 갈등

 

 

  이와테 로케 중은, 솔로 제작도 동시 진행하고 있었기 때문에, 에보시 모습으로 여러 가지 전화 협의를 하고 있었습니다만, 얼마 전 (6월 12일) 『뮤직 스테이션』에서 켄토 모리상과 했던 마이클 잭슨의 댄스 세션의 이야기도 이 기간에 제의를 받았습니다.

 

  영광인 이야기라고는 생각했습니다만, 「거절할까나...」라고 하는 것이 처음 심경. 이유는, 제게 있어 마이클은 너무 신이기 때문에.

 

  저는 댄스를 매우 좋아하지만 마이클의 노선을 목표로 해온 사람은 아닙니다. 오히려 일찍부터 「마이클은 될 수 없어」라고 생각하고 「그렇다면 나 밖에 할 수 없는 표현을 발견하자」라고 하는 생각으로 해왔습니다. 연출 면에서 영감을 받은 것은 있습니다만, 좋아하기 때문이야말로, 춤에 있어서 마이클의 흉내를 내려고 생각해오지 않았었습니다.

 

  하지만 이 이야기를 받아들인다고 하는 것은, 마이클의 춤을 하지 않으면 안 되는. 그래서 「어쩌지, 지금까지 자신의 의지에 반대되네」라고.

 

  받아들일 즈음 마이클의 안무가이며, 제 무대에서도 안무를 해주고 있는 트래비스에게 상담했습니다. 그러자, 「코이치는 코이치의 표현을 하며 즐기면 되는 거야」라고 하는 메일이 왔습니다. 그 시점에서는 방송의 상세한 부분까지 설명하지 않았었는데 제 망설임의 본질을 꿰뚫어 보고 있던 것에 깜짝 놀랐던. 그리고 이 말로 걱정이 싹 가셔서 평소의, 제 류의 댄스로 임하기로 했습니다.

 

  연습은 3시간 X 2일간. 그 외에도 병행하고 있던 일이 있었기 때문에 적은 편이라고 생각합니다. 트래비스로부터의 격려는 있었지만... 그래도 역시 여기에 나가는 것은 용기가 필요한 것이었습니다.

 

  시청자는 아무래도 마이클과 비교해서 볼 것이고, 거기서 「동작이 둔하다」라든지 듣는 것은 명백한 것입니다. 저 자신, 누군가가 마이클의 오마쥬 같은 것을 하고 있는 것을 보면, 설령 아무리 잘하는 댄서여도 「뭐하는 거야!」라고 생각해버리는 쪽이고. 하지만 「나의 표현은 이것입니다!」라는 강한 마음으로 해습니다. 「마이클을 하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리스펙트 하는 마음 속에서 자신의 표현을 하면 되는 것」 ─ 트래비스가 해준 그 말을 믿으며.

 

  댄스만의 콜라보레이션은 『M스테』 처음이었다고 합니다. 실은 그것도 이번 나가려고 했던 결정적 이유였습니다. 『M스테』는 음악 방송으로서 고집하는 바가 있기 때문에 출연자에 대해서 여러 가지 제약이 있습니다. 「원칙 싱글 곡으로」라고 하는 것은 그 한 가지로, 어느 의미 보수적. 그런 방송이, 새로운 시도를 하려고 하는 것을 거절해버리는 것은 죄송하기 때문에.

 

  켄토도 「마이클 팬은 모두 형제」라는 생각을 하는 사람이기 때문에, 제 자세를 받아들여 주었습니다. 갈등도 있었습니다만 결과, 해서 좋았습니다. 무엇보다 트래비스의 말대로 자기 자신이 춤을 즐겼으니까.

 

 

(2015년 8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