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光一 51/エンタテイナーの条件

[도모토 코이치] 210104 엔터테이너의 조건 # 89 2년 째의 후배 무대 연출과 KinKi 배신 라이브 겨울의 진

by 자오딩 2021. 1. 9.

エンタテイナーの条件 * 엔터테이너의 조건

 
 
# 89
 
 
2年目の後輩舞台演出とKinKi配信ライブ冬の陣
2년 째의 후배 무대 연출과 KinKi 배신 라이브 겨울의 진
 

 

 

  현재, 제국극장에서는 무대 『드림 보이즈』가 상연되고 있습니다. King & Prince의 키시(유타)와 진구지(유타)를 중심으로 어린 후배들이 빛나는 이 무대를 2019년에 이어 제가 돕게 되었습니다.

 

 

 지난 번은 도중 참가라는 것도 있어 (※ 프로듀스인 쟈니 키타가와씨가 연습 도중인 7월에 타계했기 때문에 현장이 스톱. 2019년은 타키자와씨와 분담하여 극복하였다.) 연출 보좌라고 하는 입장에서 대본, 스토리 등을 정리하는 것이 주였습니다만, 이번은 정식으로 "연출"로서 이름을 크레딧하게 되었습니다. 맡게된 이상 책임을 갖고 하나부터 관여하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었기 때문에 그게 이루어져 기쁠 따름입니다. 지난 번은 움직이게 하거나 관여할 수 없는 부분도 많았으니까요.

 

 

  이 무대는 쟈니즈 사무소 탤런트가 대대로 이어가고 있는 작품입니다. 그걸 새로 연출하는데 있어서 가장 어려웠던 점은 「주인공이 서커스 막사로 도망쳐 들어간다」라고 하는 장면. 굉장한 기술이 계속 나오는 볼거리 중 하나입니다만, 이야기 흐름적으로 상당히 무리가 있다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하이라이트라면 좀 더 의미가 있는 것으로 하고 싶었던. 

 

 

  원래라면 객석 상공에 날아가는 플라잉이 있거나 했습니다만, 이번은 코로나 대책으로 할 수가 없습니다. 그것 이외에도 다양한 제약이 있는 가운데, 어떻게 어레인지할까 ─ 라는 것이 제게 있어서 최고의 과제였습니다.

 

 

  우선 했던 것이 설의 변경입니다. 서커스 막사를 노치노치 유우타(=키시의 역할명)와 깊은 관계가 밝혀지는 마담(오오토리 란)이 소유하는 낡은 극장으로 바꿔, 거기에 몸을 숨기는 유우타가 악몽에 휘둘린다... 라는 설정으로. 뭐, "악몽"이란 가장 단순한 수법이긴하지만ㅎㅎ 단순해도 이야기의 정합성은 취할 수 있으려나 싶어서.

 

 

  그 외에도 지난 회부터의 변경점은 많이 있습니다만, 이 『DEATH SPIRAL』은, 이것만 성공해준다면 어떻게든 되려나 라고 할 정도로ㅎㅎ 이번 최고의 중심이 되는 대넘버입니다.

 

 

  상연 시간을 가능한 줄이지 않으면 안된다고 하는 제약도 있었습니다만, 그 부분은 관해서는 그다지 힘들지 않게 해결했습니다. 코로나 예방 관점에서 자르는 편이 좋겠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중심으로 스토리를 정리해갔더니 딱 2시간으로 완성된 느낌입니다.

 

 

  토호의 가이드 라인에 따라 이 작품에서도 무대 소매로 퇴장할 때 마다 연기자는 손을 소독하고 있습니다. 또, 백야드의 의상 교체실도 한 명 한 명씩 설치 되어있습니다.

 

 

 

후배들의 성장에 감동

 

 

  연기자의 이야기를 하자면 ─ 이번도 연습 기간 중 전 캐스트가 모이는 날이 적어 두 손 두 발 다 들었습니다! (쓴웃음). 「올해는 모두 비교적 스케쥴 잡기 쉽지 않을까...?」싶었더니 쟈니즈 Jr. 아이들이 엄청나게 바빠서.

 

 

  (이와자키) 타이쇼(※쟈니즈Jr. 비쇼넨) 같은 경우는 다른 무대에 나가고 있었기 때문에 3일 정도밖에 리허설에 참가 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저녀석은 굉장하더라구요! 그런 가운데서도 제대로 「역을 살자」라면서 역을 자신 안에 반영시킬 수 있었으니까. 그 마음이 춤에도 표현으로써 나타나있었습니다. 

 

 

  주연 두 명 ─ 키시와 진구지도 성실하기 때문에 노력이 결실을 맺어 성장하고 있는 것을 굉장히 느꼈습니다. 저도 1년 전보다 걱정없이 연출할 수 있었달까.

 

 

  이 작품을 통해서 저로서는 후배들이 무대를 좋아하게 되었으면 하는 마음이 있습니다. 그것을 위해서는 착실히 연습을 하고 「이 작품에 뿌리를 박고하는 거다」라는 점까지 도달하지 않으면 될 수가 없습니다. 「아~ 싫네」라는 생각으로 해버리면 그만큼 밖에 얻을 수 없는 겁니다.

 

 

  아마, 어린 아이들에게 있어서 연기 연습은 즐거운 일은 아닐거라고 생각합니다. 춤을 추거나 몸을 움직이거나 하는 쪽을 좋아할거라고 생각해요. 하지만 그 싫은 것에 제대로 시간을 들여 몰두하고, 거기서 발견한 것이 달성감으로 이어지고, 즐거움으로 바뀌어가는 것이지요. 한정된 시간이지만 저는 그걸 최대한 그들이 맛봐주었으면 하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그 때문에 그들의 젊음에 일부러 시도를 시키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안무 장르에 있어서도 그들이 그다지 추지 않는 정통 재즈 선생님으로 부탁하거나. 정통 재즈란, 배웠는지 배우지 않았는지의 차이가 굉장히 큽니다. 시간이 있다면 다른 것도 가르쳐주고 싶은 것은 아직 더 있습니다만....

 

 

 

고교생과의 공연을 통해서

 

 

  자아, 연말연시는 KinKi의 활동도 있어 12월 24일과 1월 1일 2번, 배신 라이브를 실시하였습니다. 각각 다른 날에 수록한 것으로, 내용도 전혀 다릅니다.

 

 

  12월 24일은 오케스트라 반주곡을 중심으로 멋지지만 곡 수는 적고 컴팩트하게 완성하였습니다. 취지로서는 2020년을 마무리한다고 할까... 어른도 아이들도 온세상이 바이러스에 휘둘린 2020년, 같은 생각을 모두 함께 공유할 수 있을만한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이 날의 콘서트에는 하나사키토쿠하루 고교(사이타마현)의 취주악부 여러분께서도 참가해주셨습니다. 『KinKi Kids의 붕부붕』에서 야나기사와 싱고상이 게스트였던 회에 가공 코시엔 같은 전개에서 출연 해주었던 아이들입니다. 저는 그 때「아아, 야구 소년들은 물론이지만 이 아이들도 연습의 성과를 발현할 대무대를 놓쳤구나...」라고 새삼 생각이 미쳐서. 「그렇다면 뭔가의 형태로 저 아이들과 또 공연할 수 없을까나?」라며 수록 후 돌아가는 차 안에서 매니저에게 타진했었어요. 그게 실현되어 함께 콘서트를 만들어주는 진행이 되었습니다.

 

 

  장소는 코시엔이 아니라 요코하마 아리나이지만, 배신이라면 몇 만명이라고 하는 사람들에게 그들의 모습을 보여줄 수가 있습니다. 부원 중에는 프로를 목표하고 있는 아이도 있을테니, 일류 밴드맨이나 오케스트라와 공연하는 것은 큰 경험이 될테고 말이죠.

 

 

  그리고 실제 공연한 것은 하나사키토쿠하루 고교의 80명 남짓이지만, 전국에 셀 수 없을 정도로 있겠지, 똑같이 분한 마음을 갖고 있는 아이들이 이 배신 라이브를 봐준다면, 이라고 생각했습니다. KinKi에 흥미있는 고교생이 얼마나 있을지 모르겠지만ㅎㅎ 꿈을 가진 아이들이 「아아~ 2020년 아무 일도 없게 되어버렸네」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뭔가 「거기서부터 생긴 일도 있었지」라고 받아들일 수 있다면 좋겠네...라고. 그런 소망을 담은 라이브입니다.

 

 

  한편, 정월 쪽은 『O정월 콘서트』라는 타이틀로 얼마 전 발매한 『O album』의 악곡을 중심으로 ─ 라는 것도 아닙니다만ㅎㅎ 평소의 콘서트에 가까운 형태로 만들었습니다. 이쪽은 길이도 통상의 라이브 사이즈에 준하여 2시간 정도 됩니다.

 

 

  사실은 저 개인으로서는 당초, 그렇게 까지 대규모인 것으로 할 생각은 없었습니다. 여하튼 무관객이니 평소의 구성대로 하기 보다는 한 곡 한 곡을 정성스럽게 연출해서 차분히 들려드리는 것 같은 게 적합하려나 하고. 의상도 심플하게 수트만으로.

 

 

  하지만 (도모토) 쯔요시는 「아니, 평소 콘서트에 가까운 형태로 전해드리자」라는 의견 같았습니다. 그런 방향성으로 하고 싶은 마음도 알기 때문에 정월 라이브는 그 쪽으로 방향을 트는 것으로. 그래서 의상도 급거 새로 만들었습니다. 저는「오오 정말인가! 시간 없다구」라고 조급해 하며 댄스도 가능한 되는대로 채우고. 솔직히 무관객이라면 아드레날린이 나오기 힘들다는 것은 있었습니다만 즐겨주셨다면 다행입니다.

 

 

  크리스마스 이브 & 정월이라고 하는 일정이 뭔가 감동적이라구? 오해하실까봐 미리 말씀드리자면, 이건 단순히 쟈니즈의 다른 그룹이 배신을 하지 않는날, 즉, 비어있는 날에 넣어주셨을 뿐입니다ㅎㅎ 1월 1일이 제 생일이기 때문에... 등이라고 한 이유는 절대 없기 때문에 부디 나쁘게 생각 말아주세요.

 

 

 

이달의 메모

 

연출가 도모토 코이치의 혼잣말

 

  자신의 주연 무대 오사카 공연과 병행하면서 「드림 보이즈」의 연출 작업을 진행하고 있던 도모토. 구체적으로 어떤 작업을 하고 있었던 것인지 물으니, 「연출이란, 출연자에 대한 것만이 아니니까. 오히려 그 이외의 부분 쪽이 깁니다. 연습이 시작되기 전이나 후나. 협의할게 산 처럼 많다구요. 연습장에는 가장 오래 있었던 것일지도요.」 탤런트 연출가라고 하면 스케쥴이 있을 때 연습장에 얼굴을 드러내는 정도를 상상해버리지만, 도모토는 진심이었던 것 같다. (사진은 19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