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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nKi Kids

[KinKi Kids] 5/25 Real Sound 킨키 기사

by 자오딩 2017. 5. 25.

http://realsound.jp/2017/05/post-12465.html

 

2017.05.25

 

 

KinKi Kidsに息づく“ジャニーズの二本柱” 『未満都市』『LOVE LOVE あいしてる』復活の意義 

KinKi Kids에 살아 숨쉬는 "쟈니즈의 두 기둥" 「미만 시티」 「LOVE LOVE 아이시떼루」 부활의 의의
 
 
 2017年、KinKi KidsはCDデビュー20周年のアニバーサリーイヤーだ。昨年はデビュー20年目ということで『NHK紅白歌合戦』に初出場、1997年7月に発売されたデビュー曲「硝子の少年」を披露した場面もまだ記憶に新しい。

  2017년 KinKi Kids CD데뷔 20주년 기념 해이다. 지난해는 데뷔 20년 째라는 에서 NHK홍백가합전 첫 출장, 1997년 7월 발매된 데뷔 곡 "유리 소년" 피로한 장면도 아직 기억에 생생하다. 

 

 そうしたなか、大きな節目に向けて注目すべき二つの発表があった。まずひとつは1997年に放送された日本テレビの連続ドラマ『ぼくらの勇気 未満都市』のスペシャル版が、もうひとつは1996年から2001年にかけて放送されたフジテレビの音楽バラエティ『LOVE LOVE あいしてる』の同じくスペシャル版が、いずれもこの夏放送されるという内容である。つまり、KinKi Kidsにとってデビューの頃に放送された二つの番組が復活するというわけである。

  그러던 중, 큰 절목을 향해서 주목해야만 하는 두 가지 발표가 있었다. 우선 하나는 1997년 방송된 일본 텔레비전의 연속 드라마 우리들의 용기 미만 시티 스페셜판이, 또 하나는 1996년부터 2001년까지 방송된 후지 텔레비전 음악 버라이어티 LOVE LOVE 아이시떼루』가 동일하게 스페셜판이 모두 여름 방송된다는 내용이다. , KinKi Kids 있어서 데뷔 시절 방송된 두 가지 방송이 부활한다는 것이다.

 

 このように、ジャニーズグループの区切りの年にかつての代表的番組が復活するというケースは初めてではない。しかし、ドラマと音楽バラエティというジャンルの異なる番組が二つ同時に復活するのは、おそらくほとんど前例のないことだ。それはそのままKinKi Kidsというデュオの演技、歌、笑いを幅広くこなす才能の希有さを示すものだろう。

  이와 같이 쟈니스 그룹 절목의 해에 과거 대표적 방송이 부활한다는 경우는 처음은 아니다. 그러나 드라마와 음악 오락이란 장르가 다른 방송이 두 개 동시에 부활하는 것은 아마 거의 전례가 없는 일일 것이다. 그것은 그대로 KinKi Kids라는 듀오의 연기, 노래, 웃음을 폭넓게 다루는 재능 희유함을 나타내는 것이겠지. 

 

 ただ、それだけではない。この二つの番組の同時復活という出来事は、ジャニーズの歴史における彼らの存在の重要さを象徴的に物語っているように思う。それはどのような点においてなのか? 順に見ていこう。

  다만 그것뿐만이 아니다. 이 두 방송의 동시 부활이라는 사건은 쟈니즈 역사에서의 그들 존재의 중요성을 상징적으로변하는 듯이 생각된다. 그것은 어떤 점에 있어서인가? 순서로 봐가도록 하자. 

 

 

 『ぼくらの勇気 未満都市』は、嵐結成前の相葉雅紀と松本潤の出演、また堂本剛主演の『金田一少年の事件簿』(日本テレビ系)をはじめとして『TRICK』(テレビ朝日系)など数々のドラマで有名な堤幸彦ならではの独特の演出術など、KinKi Kidsの二人の演技以外にも色々な見どころがあるドラマだ。主題歌の「愛されるより 愛したい」もミリオンセラーを記録、彼らの代表曲のひとつになった。

  『우리들의 용기 미만 시티 아라시 결정 전인 아이바 마사키와 마츠모토 출연, 도모토 쯔요시 주연 소년 탐정 긴다이치(일본 테레비 계열) 비롯하여 TRICK(텔레비전 아사히 계열) 수많은 드라마로 유명한 츠츠미 유키히코만의 독특한 연출 방법 KinKi Kids 이들의 연기 이외에도 다양한 볼거리가 있는 드라마이다. 주제가 "아이사레루요리 아이시따이" 밀리언 셀러를 기록, 그들 대표 곡 하나가 됐다.

 

 物語の設定はSF的である。千葉の幕張をモデルにした幕原地区に落下した隕石に付着していた微生物によってバイオハザードが生じる。微生物に感染すると大人は死亡してしまうため、そこには子どもたちだけが生き残った。政府は感染の拡大を防ぐという名目で子どもたちを幕原地区のなかに隔離する。そこにやってくるのが、堂本光一扮するヤマトと堂本剛扮するタケルだ。二人は、暴力と無秩序が支配する世界に秩序をもたらそうと奮闘する。

  이야기 설정은 SF적이다. 치바 마쿠하리 모델로 한 막원 지구 낙하한 운석에 부착되어 있던 미생물에 의해서 레지던트 이블 생긴다. 미생물에 감염된 어른들은 사망기 때문에 거기에는 아이들 살아남았다. 정부는 감염 확대를 막는다는 명목으로 아이들을 원 지구 속에 격리한다. 거기 찾아온 것, 도모토 코이치가 분하는 야마토 도모토 쯔요시가 분하는 타케루. 두 사람은 폭력과 무질서가 지배하는 세계 질서를 가져오고자 분투하다. 

 

 つまりこれは、少年たちのサバイバルと自立を描いた一種の創世神話である。二人の役名を合わせれば“ヤマトタケル”になるのがその証しだ。大人たちによる陰謀を知った少年たちが政府と対決するという物語の展開でもそのことが強調されている。

 즉, 이것은 소년들 서바이벌과 자립을 그린 일종의 창세 신화이다. 두 사람의 역할명을 합치면 "야마토 타케루" 가 되는 것이 증거이다. 어른들의 음모를 알게 된 소년들이 정부와 대결한다는 이야기 전개에서도 점이 강조고 있다. (※ 야마토 타케루: 고대 일본의 대표적 영웅으로 손꼽히는 고훈 시대 일본의 12대 게이코 천황의 황자)

 

 今回の発表の際、最終回の堂本光一のセリフ「20年後、またここで会おう」が番組復活を予言していたようだと話題になった。だがそのセリフには、続きがある。自分たちに銃を向ける政府に向かって、タケルとヤマトは微笑みながらこう言い放つ。「俺らは、これから大人っちゅうやつになっていくんや」「けどならないぜ、あんたのような大人にはな」

  이번 발표 때 마지막 도모토 코이치 대사 "20년 , 또 이곳에서 만나자" 가 방송 부활을 예언했던 것 같다고 화제가 되었다. 그러나 그 대사에는 그 다음이 있다. 자신들에게 총을 겨누는 정부를 향해 타케루 야마토 웃으며 이렇게 단언. "우리는 이제부터 어른이라는 것이 되어가겠지" 하지만 안될거야, 저런 어른으로는"

 荒廃した世界のなかで生きる「少年たち」による一筋の希望の物語。それは、数々のオリジナルミュージカルなど舞台を通じてジャニー喜多川が追求してきたテーマとオーバーラップするものがある。ジャニー喜多川は、自らの戦中や敗戦直後の体験を反映させたような「少年たち」の希望の物語を自ら作り、上演してきた。そしてそんなジャニーズの舞台の将来を担うひとりが『SHOCK』シリーズの主演、演出、脚本を長年続ける堂本光一であることは言うまでもない。その意味では、『ぼくらの勇気 未満都市』はジャニーズ的な演劇と連動したドラマでもある。

  황폐한 세계에서 사는 "소년들"에 의한 한가닥 희망의 이야기. 그것은 갖가지 오리지널 뮤지컬 무대를 통해 자니 키타가와 추구했던 주제와 오버랩되는 것이 있다. 자니 키타가와는 자신의 전쟁과 패전 직후 체험을 반영한 것 같은 "소년들" 희망 이야기를 스스로 만들어 상연했다. 그리고 그런 쟈니스 무대 장래를 담당하는 사람이 SHOCK 시리즈 주연 연출, 각본을 오랫동안 계속하는 도모토 코이치인 것은 말할 필요도 없다. 의미에서는 우리들의 용기 미만 시티는 쟈니스적인 연극과 연동된 드라마이기도 하다.

  

 一方、『LOVE LOVE あいしてる』は、KinKi Kidsの音楽的可能性を広げたという意味でとても重要な番組だ。

  한편 LOVE LOVE 아이시떼루』는 KinKi Kids 음악적 가능성을 넓혔다는 의미에서 아주 중요한 프로그램이다. 

 

 それに関して、吉田拓郎との共演は大きかった。かつて1970年代前半「結婚しようよ」(1972年リリース)などで大ブレークした頃にはテレビの出演を拒否し続けた吉田拓郎が、音楽番組とは言えバラエティ色の濃い番組にレギュラー出演、しかも共演が大きく年齢の離れたKinKi Kidsとあって不安視もされる出だしだった。

  그것에 관해서, 요시다 타쿠로와의 공연은 컸다. 과거 1970년대 초반 "결혼하자"(1972년 릴리스)등으로 크게 브레이크했을 때는 텔레비전 출연을 거부 요시다 타쿠로가 음악 방송이라고는 하지만 오락성을 띤 프로그램에 고정 출연, 게다가 공동 출연을 크게 나이 차가 나는 KinKi Kids 였기 때문에 불안시도 되는 출이었다.

 
しかし番組がスタートしてみると、逆にその意外な組み合わせが功を奏したかたちになった。バラエティにありがちな前のめりなノリとは真逆の、ぶっきらぼうで居心地の悪そうにさえ見える吉田拓郎の自然体は、KinKi Kidsの心得たツッコミもあって番組の大切なアクセントになっていった。

하지만 방송이 시작되자 오히려 그 뜻밖의 조합이 주효한 형태가 됐다. 버라이어티에 흔히 있기 쉬ㅇ운 적극적 텐션과는 정반대인 무뚝뚝하고 불편해 보이는 요시다 다쿠로 자연체는 KinKi Kids가 터득한 츳코미도 있으면서 방송의 소중한 엑센트가 되어 갔다.

 

 当初の拓郎の不安は、彼のブログにも綴られている。彼は、出演交渉にやってきた番組プロデューサーに「若すぎる2人と俺では無理がある、無茶だよ」とずっと渋っていた。だがいざ番組が始まってみると、そんな気持ちはいつの間にか消えていた。それはKinKi Kidsの二人が「『彼等でないとあり得ない』爽やかな情熱で番組に音楽に僕に接してきた」からだった(『吉田拓郎オフィシャルサイト』より)。

  당초 타쿠로 불안은 그의 블로그에도 담겼다. 그는 출연 협상으로 찾아온 방송 프로듀서에게 "너무 젊은 두 사람 무리가 있다. 무리야" 라고 계속 마땅치 않아했다. 그러나 정작 방송 시작되자 그런 마음은 어느새 사라졌다. 그것은 KinKi Kids 두 사람이 "그들이 아니면 있을 수 없는 상쾌한 열정으로 방송에, 음에, 에게 접근해왔기" 때문이었다 (요시다 타쿠로 오피셜 사이트에서). 

 

 だがその思いは一方通行のものではなく、KinKi Kidsから見てもそうだった。吉田拓郎は彼らに「君たちと会って、人生が変わった」と言ったという(『スポーツ報知』2017年1月7日付記事)。相手がはるかに年下であろうと隔たりなく接し、そこから学んで新しい自分の可能性を広げていく拓郎は、現実にも「大人っちゅうやつになっていく」年齢にあった当時の彼ら、つまり「ヤマト」と「タケル」にとって、「こんな大人になりたい」と思わせる人であった。

 하지만 그 생각은 일방 통행인 이 아니라 KinKi Kids 입장에서 봐도 그러했다. 요시다 타쿠로 그들에게 "너희들과 만나, 인생이 바뀌었다"라고 말했다고 한다 (스포츠 호치 2017년 1월 7일 부 기사). 상대가 훨씬 연하이지만 차이 없이 대하고 거기서 배우고 새로운 자신의 가능성을 넓히는쿠로 현실에서도 "어른이라는 녀석이 되어가는"나이에 던 당시의 그들, 즉 "야마토"와 "타케루"에게 "이런 어른이 되고 싶다"라고 생각하게 만든 사람이었다. 

 

 そんな両者の思いは、音楽を通じてさらに固く結ばれていった。

  그런 양자의 마음은 음악을 통해서 굳게 연결되어 갔다. 

 

 番組の企画で、堂本光一と堂本剛は吉田拓郎や坂崎幸之助の教えを受けてギターの演奏を覚え、それがやがて吉田拓郎とのコラボに結実する。1998年には、元々吉田拓郎作曲で番組テーマソングとしてつくられた「全部だきしめて」をKinKi Kidsが自らカバーして発売、さらに2000年には、吉田拓郎プロデュースのもと、堂本剛作詞・堂本光一作曲による彼らの自作曲「好きになってく 愛してく」を9枚目のシングルとして発売、いずれもオリコン週間CDシングルランキング1位を獲得した。

  방송 기획에서 도모토 코이치 도모토 쯔요시 요시다 타쿠로 사카자키 코노스케 가르침을 받고 기타 연주를 배워 그것이 이윽고 요시다 타쿠로 협업으로 결실을 맺는다. 1998년에는 원래 요시다 타쿠로 작곡에서 방송 주제가 만들어진 "젠부다시키메떼" KinKi Kids 스스로 커버하여 발매, 2000년에는 요시다 타쿠로 프로듀스 아래 도모토 쯔요시 작사, 도모토 코이치 작곡으로 그들의 자작 곡 "스키니낫테쿠 아이시테쿠" 9번째 싱글로서 발매, 모두 오리콘 주간 CD싱글 랭킹 1위를 차지했다. 

 

 しかしそれ以上に、番組の目玉でもあった毎回の生演奏の経験が、二人にとって大きな財産になったと言えるかもしれない。番組限定で組まれたバンド「LOVE LOVEオールスターズ」やゲストを交えた吉田拓郎らとの生セッションは、バンド演奏というスタイルの醍醐味を二人に強く実感させてくれるものだったのではあるまいか。

  하지만 그 이상으로, 방송의 핵심이기도 했던 매 번 생연주 경험이 두 사람에게 재산이 되었다고 할 수 있을지 모른다. 방송 한정으로 마련된 밴드 "LOVE LOVE 스타즈" 게스트를 섞은 요시다 타쿠로들과의 생 세션은 밴드 연주는 스타일의 참맛을 두 사람에게 강하게 실감케 했던 것은 아닐런지.

 

 このコラムでも何度か書いたが、ジャニーズの歴史のなかで、バンドという形態はパフォーマンスの重要な一部を成している。現在、バンドスタイルを基本にしているのはTOKIOだけだが、最近は元々楽器演奏を得意とする関ジャニ∞が『関ジャム』(テレビ朝日系)で毎回のように演奏を披露し、またHey! Say! JUMPやJr.内ユニットLove-tuneもバンド演奏を取り入れるなど、バンド復権の機運も高まっている。KinKi Kidsの『LOVE LOVE あいしてる』との出会いは、その後の堂本剛の活発なソロ音楽活動につながる一方、ジャニーズにおけるバンドの系譜を鮮やかに思い起こさせてくれるものでもあった。

  이 칼럼에서 여러번 썼지만, 쟈니스의 역사 속에서 밴드라는 형태는 퍼포먼스 중요한 일부를 이루고 있다. 현재 밴드 스타일을 기본으로 하는 것은 TOKIO뿐이지만 요즘은 원래 악기 연주를 잘하는 칸자니 『칸 (텔레비전 아사히 계열)에서 매 번과도 같이 연주를 선 보이고 Hey!Say!JUMP Jr. 유닛 Love-tune도 밴드 연주를 도입하는 등 밴드 복권의 기운 높아지고 있다. KinKi Kids LOVE LOVE 아이이떼루』와의 만남은 그 후의 도모토 쯔요시 활발한 솔로 음악 활동으로 이어지 쟈니스 밴드 계보를 생생하게 상기시켜주는 것이기도 했다.

 

 舞台と音楽。それらはいわば、ジャニーズのエンターテインメントの二本柱だ。その意味で、ジャニーズスピリットはKinKi Kidsというデュオのなかに深く息づいている。そして『ぼくらの勇気 未満都市』と『LOVE LOVE あいしてる』の同時復活は、それが20年前から運命づけられたものであったことを改めて私たちに教えてくれる。

  무대와 음악. 그것들은 이른바, 쟈니스의 엔터테인먼트 두 기둥이다. 의미에서 쟈니스 스피릿 KinKi Kids라는 듀오 에 깊이 숨쉬고 있다. 그리고 우리들의 용기 미만 시티 LOVE LOVE 아이시떼루 동시 부활은 그것이 20년 전부터 운명 지어진 이었음을 다시 한 번 우리에게 알려준다. 

 

 

■太田省一
오오타 쇼이치

 

1960年生まれ。社会学者。テレビとその周辺(アイドル、お笑いなど)に関することが現在の主な執筆テーマ。著書に『SMAPと平成ニッポン 不安の時代のエンターテインメント』(光文社新書)、『ジャニーズの正体 エンターテインメントの戦後史』(双葉社)、『中居正広という生き方』(青弓社)、『社会は笑う・増補版』(青弓社)、『紅白歌合戦と日本人』、『アイドル進化論』(以上、筑摩書房)。WEBRONZAにて「ネット動画の風景」を連載中。

1960년생. 사회학자. 텔레비전과 주변(아이돌, 코미디 )에 관한 것이 현재 주요 집필 테마. 저서에 SMAP과 헤이세이 닛폰 불안한 시대 엔터테인먼트 (코분샤 신서) 쟈니스의 정체 엔터테인먼트 전후사(후타바사) 나카이 마사히로라는 삶의 방식(청궁사), 사회는 웃는다 증보판 (청궁사), 홍백가합전과 일본인, 『아이돌 진화론 (이상, 지쿠마 책방). WEBRONZA에서 "인터넷 동영상 풍경" 연재 중.

 

 

 

 

 

 

 

 

절대적 우주 완전체네! ㄷㄷㄷㄷ 다 가졌네 다 가졌어! ㅎㅎㅎㅎ 

이 모든게 혼자도 아니고 셋도 아니라 둘이었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봅니다 ㅇㅇㅇㅇㅇㅇㅇ